[인간과교육 2022]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21페이지 중 7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1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인간과교육 2022]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자료번호 r1597715
수정일 2022.09.05 등록일 2022.09.04
학과(학년) 국어국문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2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
[인간과교육] 공통교양과목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2page), 본문내용(1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1번 문항은 13page 분량으로 구성되었으며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번 문항은 5page 분량으로 구성되었으며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 이외에도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주입식 교육관
       1) 주요개념
       2) 목적
       3) 교육원리와 특징
    2. 성장식 교육관
       1) 자연주의
       2) 진보주의
       3) 실존주의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1) 교육적 관점
       2) 인간관과 사회관
       3) 교육의 목표와 목적
       4) 지식 개발
       5) 사회 기능
       6) 교과의 활용
    4.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습전략
       2) 지식습득
       3) 동기부여
    5.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 자연주의 교육관
       2) 진보주의 교육관
       3) 실존주의 교육관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매슬로우(Maslow) 이론의 개요
       1) 이론의 전제와 가정
       2) 주요개념
    2. 5단계의 욕구위계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 욕구
       3) 소속과 사랑의 욕구
       4) 존경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3. 교육적 시사점
       1) 시사점
       2) 교육에의 적용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간과교육 2022]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주입식 교육은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의 체계와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을 교육과정으로 보는 입장이다. 즉, 가르쳐야 할 지식의 체계를 중요시 하는 교육과정으로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모든 교재와 교과를 중요한 교육과정으로 여긴다. 반면 루소(J.J.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닐(A.S.Seill)의 섬머힐(summerhill school)을 모범으로 하는 자유학교에서 인간중심의 교육관은 무엇보다도 인간의 삶 자체에 충실해야 하며 자기충족감이 넘치는 인간육성을 그 기본으로 보고 있다. 1930년대 주입식 교육과정에 대한 회의를 느끼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교육사저에 의해 태동된 것이 성장식 교육이다. 이것은 진보주의 교육의 대표적인 학자인 듀이(J.Dewey)의 영향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교육과정 내용을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에 두고 학습과정에서 경험의 체계를 강조하는 것이다. 결국, 현대의 성장식 교육관은 주입식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토대로 시대를 거듭하여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생겨난 교육관들이다.

Ⅱ. 본 론

1. 주입식 교육관

1) 주요개념
교육을 주입하는 것은 사실 가장 일반화된 과정이며 교육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이기도 하다. 이것이 바로 주입식 교육관의 핵심적인 개념이다. 주입식 교육관에 따르면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과정이다. 이것은 교육을 마치 저장 탱크에 저장하듯이 사람의 머리나 마음속에 지식이나 신념을 강제적으로 주입하는 관점으로 이해해 볼 수 있다.....(중략)
.
.
.
.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교육관의 유형에는 전통적 교육관인 주입식 교육관이 있고 이를 비판적으로 주장하는 성장식 교육관이 있다.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은 전통적 교육관과 모든 점에서 대비가 된다. 특히 인간과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비교 설명해 볼 수 있다.

1) 교육적 관점
전통적 교육관인 주입식 교육관에 따르면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과정이다. 그리고 전달되는 지식이나 기술은 가치 있는 것이며 가르치는 사람은 그것을 배우는 사람에게 전해 주어야 하고, 배우는 사람은 주어지는 모든 내용을 수용하여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교육을 마치 항아리에 물이나 곡식을 부어 넣듯이 사람의 머리나 마음속에 지식이나 신념을 부어 넣어 주는 것으로 이해하는 관점이다. 반면, 성장식 교육관에 따르면 교육은 외부적인 지식과 신념을 일방적으로 주입하여 배우는 사람을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려는 것이라기보다는 배우는 사람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가능성들이 자연스럽고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관점이다.

참고문헌

1) 송명석(2018), 교육혁명 (어떤 아이도 뒤처지게 하지마라), 심지.
2) 이동건(2018), 유아교육개론 (이동건의 유아임용, 공립 유치원교사 임용고시 대비), 정민사.
3) 홍지명(2018), 인간과 교육, 정민사
4) 권형자ㆍ정선영(2018), 교육심리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5) 조규판ㆍ주희진 외 1명(2016), 교육심리학, 학지사.
6) 신종호ㆍ김민성 외 3명(2015),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7) 조화태ㆍ김계현ㆍ전용오(2012),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8) 홍순정ㆍ김재춘(2012),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9) 송대영ㆍ최현섭(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인간과교육 2022]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교육공학(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 제1장. 국내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 1. 핵심내용 1985년부터 2015년까지 최근 30년 간 국내 교육공학 연구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와 교육을 대비하기 위한 국내 교육공학의 연구 방향은 다음과 같다.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으로서 교수체계는 향후 인공지능기반의 교수설계와 같은 새로운 분야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 테크놀로지에 대한 연구는 웹기반 학습, 컴퓨터기반 멀티미디어수업, 소셜미디어러닝, 이러닝, 지능적 첨단 학습, 스마트러닝으로 구분된다. 학교교육 연구와 관련하여 유아교육에서는 교수-학습 방법과 전략 영역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고
  • 교육1_인간행동과사회환경_공통_
  • I. 서 론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유래해 생겨난 이론이다. 이는 반두라에 의하여 발전되었다. 반두라는 행동주의의 이론을 받아들여, 인간이 어떠한 행동을 한 것에 대한 지각, 지각에 대한 행동을 이야기하면서 행동과 내적인 인지 과정들의 영향에 대해 초점을 맞췄다. 반두라는 행동주의 이론에서 시작해, 자신의 학습사회이론을 수립하고, 인지적 관점을 더하여 사회학습 이론을 설명했다. 반두라는 학습은 자극(S)과 반응(R)의 관계만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반응과 자극의 관계 가운데 유기체(O)가 있다고 주장했다.
  • 인간과교육 202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
  • Ⅰ. 서 론 인간이란 무엇이고 인간의 특성과 본질은 어떻게 이해되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은 역사적으로 오랫동안 끊임없이 제기되어지고 탐구되어 온 것이라 할 수 있다. 인간 이해의 전통적 관점인 종교⋅철학적 인간관이나 과학적 인간관에서는 인간 존재에 대하여 그 존재에게 본래 주어진 목적이 있으며 그것을 실현해 나감으로써 존재의 의미를 갖는다거나 혹은 인간의 육체와 정신은 물질로 이뤄진 존재로 바라보고 인간의 행동에 대하여 통제와 예측이 가능한 것으로 봤다. 하지만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인간을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 ‘사회적⋅역사적 존재’, 그리고 ‘규범적⋅
  • [인간과교육 2022]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22]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주입식 교육은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의 체계와 교수요목(course of study)을 교육과정으로 보는 입장이다. 즉, 가르쳐야 할 지식의 체계를 중요시 하는 교육과정으로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모든 교재와 교과를 중요한 교육과정으로 여긴다. 반면 루소(J.J.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닐(A.S.Seill)의 섬머힐(summerhill school)을 모범으로 하는 자유학교에서 인간중심의 교육관은 무엇보다도 인간의 삶 자체에 충실해야 하며 자기충족감이 넘치는 인간육성을 그 기본으로 보고 있다. 1930년대 주입식 교육과정에 대한 회의를 느끼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교육사저에 의해 태동된 것이 성장식 교육이다. 이것은 진보주의 교육의 대표적인 학자인 듀이(J.Dewey)의 영향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교육과정 내용을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에 두고 학습과정에서 경험의 체계를 강조하는 것이다. 결국, 현대의 성장식 교육관은 주입식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토대로 시대를 거듭하여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생겨난 교육관들이다. Ⅱ. 본 론 1. 주입식 교육관 1) 주요개념 교육을 주입하는 것은 사실 가장 일반화된 과정이며 교육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이기도 하다. 이것이 바로 주입식 교육관의 핵심적인 개념이다. 주입식 교육관에 따르면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과정이다. 이것은 교육을 마치 저장 탱크에 저장하듯이 사람의 머리나 마음속에 지식이나 신념을 강제적으로 주입하는 관점으로 이해해 볼 수 있다.....(중략) . . . .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교육관의 유형에는 전통적 교육관인 주입식 교육관이 있고 이를 비판적으로 주장하는 성장식 교육관이 있다.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은 전통적 교육관과 모든 점에서 대비가 된다. 특히 인간과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비교 설명해 볼 수 있다. 1) 교육적 관점 전통적 교육관인 주입식 교육관에 따르면 교육이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과정이다. 그리고 전달되는 지식이나 기술은 가치 있는 것이며 가르치는 사람은 그것을 배우는 사람에게 전해 주어야 하고, 배우는 사람은 주어지는 모든 내용을 수용하여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교육을 마치 항아리에 물이나 곡식을 부어 넣듯이 사람의 머리나 마음속에 지식이나 신념을 부어 넣어 주는 것으로 이해하는 관점이다. 반면, 성장식 교육관에 따르면 교육은 외부적인 지식과 신념을 일방적으로 주입하여 배우는 사람을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려는 것이라기보다는 배우는 사람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가능성들이 자연스럽고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관점이다.
  • [보건환경3] 병원경영학 A형 - 보수지불제도 중 상대가치수가제도에 대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보건환경3] 병원경영학 A형 - 보수지불제도 중 상대가치수가제도에 대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상대가치수가제도’는 제공되는 의료서비스의 가치를 화폐가 아닌 점수로 환산하여 항목별로 수가급여를 산정하는 제도이다.1970년대부터 2000년대에 들어서기까지 우리나라는 진료비를 지불하는 제도로 ‘수가고시제’를 시행해왔다. ‘수가고시제’란 독일 점수제를 근간으로 한 일본 점수제를 모방한 것으로 진료 행위의 난이도와 빈도,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해 배점을 매기는 ‘점수제’와 진료 행위별 점수를 배점해 금액을 매기는 ‘금액제’가 있다. 그러나 수가고시제의 수가 항목 당 의료 행위가 적절한 가치 배분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문제점들의 제기가 지속되자 각 의료진들의 의료 서비스의 질과 난이도에 보다 합당한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상대 가치제’혹은 ‘상대가치수가제도’가 도입되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