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 프리미엄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자료번호 r1597718
수정일 2022.09.05 등록일 2022.09.04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학년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 이외에도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몬테소리의 생애와 업적
    2)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및 원리
    1) 교육 목표
    2) 교육 원리
  3. 교육과정
  4.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Ⅰ. 서 론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이미 우리에게도 널리 알려진 프로그램이며 한동안은 우리나라 전체 영유아교육기관이 몬테소리를 하는 것처럼 느낄 정도로 많은 기관에서 몬테소리 교육을 시행하였던 적도 있었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흥미를 증진함과 동시에 여러 가지 작업에 자발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편성된 유아교육과정으로 세계 지향적이며 인격 존중의 정신을 주요 바탕으로 하고 있다. 몬테소리는 유아의 심리적 발달단계에 따라 교육의 내용을 운동 교육, 감각 교육, 언어교육으로 나누고 있다. 몬테소리의 교육과정과 방법이란 준비된 환경 속에서의 제한된 교육과 환경 속에서의 경험에 기초를 둔 방법이다. 이처럼 몬테소리 교실은 일상생활 영역, 감각영역, 수학 영역, 언어영역, 문화영역들이 영역별로 발달단계와 각 영역의 교구 제시 순서, 각 영역의 특성과 교실의 구조가 잘 조화되도록 배치되어야 한다.

Ⅱ. 본 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몬테소리의 생애와 업적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이자 과학자이며 교육자로 알려져 있다. 그녀는 정신장애아와 어린이 교육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위해 세계적인 교구 및 교수방법을 창안한 학자이다.
훌륭한 가문의 혜택 속에서 부모의 사랑을 한 몸에 받으며 성장하였지만 정작 몬테소리 본인이 가고 싶어 입학한 기술학교를 아버지의 반대로 다닐 수 없었고 로마 대학에 입학하고자 할 때도 아버지의 반대에 부딪혀야 했다. 그러나 몬테소리 본인이 직접 이탈리아의 왕과 교황을 만나 도움을 청하고 허락을 받아 의과대학에 입학하게 되었다. 1900년 국립장애아 교육연맹에서 설립한 의학ㆍ교육학 연구소를 맡았을 때가 그녀의 나이 30세였다. 이처럼 부모가 반대했고 로마 대학에서도 여학생이라 입학을 불허했던 사실을 생각하면 몬테소리가 그저 시대적 배경을 잘 읽고 시대적 흐름을 타서 유아와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은 아니다....(중략)
.
.
.
4.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1) 강점
다양한 문헌과 연구에서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 교육의 효과에 대해 매우 높은 인식 수준을 보고하고 있다. 몬테소리 교육방법이 영유아의 자유를 중시하며 계속적인 관찰을 통한 개별적 능력과 요구에 맞는 개별교육으로 효과적이라는 측면과 몬테소리에서 감각 교육의 변형과 응용 활동이 영유아의 유창성, 완성도, 주제, 호기심, 과제집착력, 독립심 등에 효과가 있으며 영유아의 자아존중감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중략)

참고문헌

1. 문연심(2017),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 이소은⋅이순형(2016),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이순형⋅이성옥 외 3명(2013), 보육과정, 학지사.
4. 황해익⋅송연숙 외 3명(2013),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5. 김경란(2012), 어린이집에서의 몬테소리 프로그램 운영 실태,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6. 김두범⋅김미경 외 2명(2012),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7. 김영란(2007), 몬테소리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8. 김정화(2006), 몬테소리 프로그램 현장 적용에 대한 유치원 교사 신념 및 실제, 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3공통 상황분석이란무엇이며 지역사회분석 기관및조직
  • Ⅰ. 서 론 청소년의 프로그램은 미래지향적인 성격과 현실지향적 성격을 동시에 포함을 하고 있다. 청소년활동에서 앞으로 전개되어질 행동을 미리 예측을 하여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행동방향을 사전에 수립을 하는 미래지향적인 성격과 더불어서 참여의 청소년들의 현재에서의 욕구와 특성에 따라 내용과 방법으로의 일부를 융통성이 있게 수정 변경시킬 수 있는 현실지향적 특성을 같이 지니고 있다. 학교에서의 교과과정이 규정 혹은 원칙에 의해 제도화가 되어 획일성과 경직성을 지니고 있는데 반해서 프로그램은 규제와 형식이 비교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개방적이며 탄력적이다. 개방적인
  • [202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 론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교사와 유아가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유아들의 생활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을 반영하고자 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 진보주의 교육에서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프로젝트 방법으로 강조되었다. 이후 Katz와 Chard에 의해 다시 소개되었는데, 캐츠와 차드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를 위한 하나의 교육과정이 될 수 있는 모델이라기보다는 현 교육과정을 보완해 줄 수 있
  • 202302해업)2201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 Ⅰ. 서론 오늘날 기업은 인적자원관리라는 큰 틀에서 한정된 인적자원을 관리하고 활용하고 있다. 여기서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우수한 인적자원을 적재적소에 배치시키는 것만으로도 인력을 개발하고 또 활용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다. 핵심능력을 가지고 있는 인재들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들을 우수한 인재로 만들어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Ⅰ. 서 론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이미 우리에게도 널리 알려진 프로그램이며 한동안은 우리나라 전체 영유아교육기관이 몬테소리를 하는 것처럼 느낄 정도로 많은 기관에서 몬테소리 교육을 시행하였던 적도 있었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흥미를 증진함과 동시에 여러 가지 작업에 자발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편성된 유아교육과정으로 세계 지향적이며 인격 존중의 정신을 주요 바탕으로 하고 있다. 몬테소리는 유아의 심리적 발달단계에 따라 교육의 내용을 운동 교육, 감각 교육, 언어교육으로 나누고 있다. 몬테소리의 교육과정과 방법이란 준비된 환경 속에서의 제한된 교육과 환경 속에서의 경험에 기초를 둔 방법이다. 이처럼 몬테소리 교실은 일상생활 영역, 감각영역, 수학 영역, 언어영역, 문화영역들이 영역별로 발달단계와 각 영역의 교구 제시 순서, 각 영역의 특성과 교실의 구조가 잘 조화되도록 배치되어야 한다. Ⅱ. 본 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몬테소리의 생애와 업적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이자 과학자이며 교육자로 알려져 있다. 그녀는 정신장애아와 어린이 교육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위해 세계적인 교구 및 교수방법을 창안한 학자이다. 훌륭한 가문의 혜택 속에서 부모의 사랑을 한 몸에 받으며 성장하였지만 정작 몬테소리 본인이 가고 싶어 입학한 기술학교를 아버지의 반대로 다닐 수 없었고 로마 대학에 입학하고자 할 때도 아버지의 반대에 부딪혀야 했다. 그러나 몬테소리 본인이 직접 이탈리아의 왕과 교황을 만나 도움을 청하고 허락을 받아 의과대학에 입학하게 되었다. 1900년 국립장애아 교육연맹에서 설립한 의학ㆍ교육학 연구소를 맡았을 때가 그녀의 나이 30세였다. 이처럼 부모가 반대했고 로마 대학에서도 여학생이라 입학을 불허했던 사실을 생각하면 몬테소리가 그저 시대적 배경을 잘 읽고 시대적 흐름을 타서 유아와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은 아니다....(중략) . . . 4.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1) 강점 다양한 문헌과 연구에서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 교육의 효과에 대해 매우 높은 인식 수준을 보고하고 있다. 몬테소리 교육방법이 영유아의 자유를 중시하며 계속적인 관찰을 통한 개별적 능력과 요구에 맞는 개별교육으로 효과적이라는 측면과 몬테소리에서 감각 교육의 변형과 응용 활동이 영유아의 유창성, 완성도, 주제, 호기심, 과제집착력, 독립심 등에 효과가 있으며 영유아의 자아존중감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중략)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론 존 듀이는 1886년 실험학교를 시작했다. 실험학교는 기존의 학교와는 달리 교사에 의한 수동적 교육이 아닌 자발적 활동으로 학습을 실현하는 공간이었다. 실험학교에서는 아동이 흥미를 가지는 문제에 대해 탐구했고 이를 통해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분절된 교과목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지식과 경험을 통합하는 아동 주도적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존 듀이는 경험을 통한 아동중심의 교육과 통합교육을 늘 강조하였다. 그는 아동을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존재로 인식했으며, 경험중심, 아동중심, 흥미중심, 생활중심교육을 주장하였다. 프로젝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