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1공통)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해당 자료는 23페이지 중 8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3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인간과사회 1공통)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자료번호 r1597768
수정일 2022.09.05 등록일 2022.09.05
학과(학년) 국어국문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2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i******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인간과사회 1공통)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 우리나라 청년의 정의 및 특성

2. 현대사회 우리나라 청년들의 현실 사례 - 오늘도 사표 품고 출근…"퇴사가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3. 상대적 박탈감이란

4. 사회적 집단 간 불평등

5. 불평등에 대한 인식

6.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 본 청년세대의 불평등
1) 마르크스의 계급론
2) 베버의 계층론
3) 부르디외의 문화자본론
4) 교차성 이론
5) 문화자본이론
6) 이행노동시장이론

7.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
1) 빈곤의 세습
2) 다중 불리
3) 기회불평등
4) 불평등의 세대 간 이전
(1) 유전적 관점
(2) 경제적 관점
(3) 빈곤의 세습
(4) 사회적 상호작용의 관점 – 빈곤문화론

8.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특성
1) 청년층의 공정성 인식 - 이행노동시장이론
2) 계층이동
3) 일자리 위협감
4) 정치적 태도
5) 불안정 노동
6) 성별
7) 지위세습 – 지위획득이론

9.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과사회 1공통)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Ⅰ. 서론

한국은 지금, 공공기관 비정규직 일자리의 정규직화에 대한 논의가 뜨겁다. 안정적인 일자리의 확대 및 보장을 제공해야 한다는 관점과 오히려 취업을 열심히 준비하는 청년층의 기회를 불균형하고 불공정하게 만든다는 관점, 청년층의 신규일자리 파이를 줄일 수 있다는 관점 등이 논의되면서 현 노동시장에서의 예민한 화두로 떠올랐다. 청년층의 첫 일자리가 비정규직 등 불안정한 고용 형태일 경우, 임금이 감소하고 더 좋은 일자리로 이동하거나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을 때 제약이 발생한다. 청년층이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정규직 등 양질의 일자리로 진입하는데 집안 배경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주장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청년층 노동시장에서 흔히 사용되는 ‘수저계급론’이라는 사회현상으로만 봐도 청년층의 취업 시 부모의 학력, 직업, 사회적 지위 등의 집안 배경과 관련된 흔한 이야기만 봐도 알 수 있다. 학력이 높을수록 노동시장 진입이 보다 쉬워지고, 안정적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가질 수 있는 가능성도 높다. 즉 다양한 경험과 환경, 일명 좋은 ‘스펙’을 많이 쌓을수록 노동시장에서의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데, 학력과 인적자본 등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자원은 부모 소득이 높을수록 자녀에 대한

참고문헌

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서울연구원, 2020.
안주엽. (2011). 세대 간 고용대체 가능성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강주연, 오유, 김기승. (2015). 대졸자 특성과 취업 소요기간. 산업관계연구.
김영미. (2015). 분절 노동시장에서의 젠더 불평등의 복합성. 경제와 사회.
.
.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인간과사회 1공통)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인간과사회 1학년)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Ⅰ. 서론 인류 역사에서 ‘불평등’이라는 개념은 항상 존재해 왔고 국가복지의 지향점은 궁극적으로 불평등 없는 국가를 만들어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불평등은 흔히 소득, 교육, 직업, 권력, 건강 등과의 합성어로 현대사회의문제점을 이해하는 도구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어느 사회든 불평등이 존재하고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현상이다. 이런 불평등을 해석하는 대표적인 이론으로 기능론적인 관점에서 불평등을 설명하는 계층이론과 갈등론적 관점에서 설명하는 계급이론이다. 계층이론은 개인이나 집단이 가지고 있는 경제력(자산), 사회적 위신, 정치적 권력 등의 다양한 요인
  • 인간과사회1공통 최근 한국사회에서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사회학적 범죄
  • Ⅰ. 서 론 최근에 한국 사회에서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시민들의 경각심이 강화가 되어지고, 예방과 범죄자에 대한 엄벌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쪽에서 범죄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엄벌 요구를 하고 있으며, 다른 한쪽에서는 '부익부와 빈익빈' 현상이 범죄를 양산을 하기 때문에 복지를 강화를 함으로 인해 범죄예방을 해야 한다라는 주장을 한다. 그리고 범죄는 사회 주류의 이념 또는 이해의 관계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사회학적 범죄이론에 근거를 해서 한국 사회의 범죄 및 일탈의 양상 변화 또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한국 사회의 태도를 비판적이게
  • 청소년문화2공통-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청소년문화2공통-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0k Ⅰ. 서 론 같은 시대에 태어나 같이 생활하고 있는 청소년의 경우 상류층 자녀와 하류층 자녀간에 생활하는 것은 확연하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상류층 청소년의 경우 메이커 있는 옷을 입고 다니고, 고액과외에 비싼 레스토랑을 다니면서 부모의 경제적 혜택을 누리기도 하지만 하류층 청소년 경우 학비와 급식비도 못내고 시장에서 파는 싸구려 옷을 입고 다니기도 한다. 이러한 불평등을 제시한 대표적 학자가 부르디외다. 피에르 부르디외(프랑스어: Pierre Bourdieu, 1930년 8월 1일 ~ 2002년 1월 23일)는 프랑스의 사회학자이다. 사회학을 '구조와 기능의 차원에서 기술하는 학문'으로 파악하였으며, 신자유주의를 비판하였다. 알제리 사회학, 재생산, 구별짓기, 호모 아카데미쿠스, 텔레비전에 대하여, 경제학의 구조 등의 저서를 남겼다. 그가 제창한 아비투스의 개념은 유명하다. 프랑스의 사회학자이자 참여 지식인이며, 파리 사회과학대학원(EHESS)과 프랑스 최고 학술기관인 콜레주 드 프랑스의 사회학 교수로, 1930년 프랑스 남부 베아른의 작은 농촌 마을에서 태어났다. 파리의 명문 루이 르 그랑 고등학교를 거쳐 파리 고등사범학교를 졸업한 뒤 25세 때 교수 자격시험에 합격하였다. 이어 지방 고등학교 교사를 거쳐 알제리대학 조교로 근무하면서 저술 활동을 시작해 1958년, 첫번째인저서《알제리 사회학》을 발표하고, 34세에 파리 고등실천학교 학과장으로 부임하였다. 1968년 유럽사회학센터를 설립하고 《사회학연구》를 발행하기 시작, 이 잡지에 활발한 연구논문을 발표하면서 이른바 '부르디외 학파'를 형성하고, 이때부터 사회학을 '구조와 기능의 차원에서 기술하는 학문'으로 파악하는 한편, 후기 구조주의 입장에서 구조와 행위의 관계를 설명하는 입장을 취했다. 즉 사회구조를 개관적으로 분석하는 관점을 고수하면서, 사회학적 방법론과는 거리가 먼 문화예술 현상에도 관심을 가지고 미학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구성되어가는 방식 등에 관한 저서를 잇달아 발표했다. 1970년에는 학교의 독립성과 중립성이 환상에 불과하다는 내용을 다루면서 구조와 행위의 통합을 꾀한 역저 《재생산》을 출간해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51세 때인 1981년 콜레주 드 프랑스 교수로 취임한 이후 활발한 저술 활동을 하는 틈틈이 현실 참여에도 앞장서 텔레비전에 출연해 언론 기자들을 비판하고, 실업자들을 지지하며, 문명 파괴 반대 운동에도 참여하는 등 행동하는 지식인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또 신자유주의자들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이들에 저항하기 위해서는 범세계적인 지식인 연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비투스(habitus)란 특정한 환경에 의해 형성된 성향, 사고, 인지, 판단과 행동체계를 의미한다. 집단 내에 존재하는 동질적 특정과 집단 간에 존재하는 배타적 이질성으로 계급구성원들의 문화적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문화2) 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 (인간과사회 1학년) 1. 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고, 2. 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3.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Ⅰ. 서론 장애(障碍, disability)는 ‘사회경제적 지위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변인중 하나이다. 장애인은 전 국민 평균수준에 비해 소득과 교육수준이 매우 낮고, 경제활동 참가율이 떨어져 대표적인 취약계층으로 인식된다. 또한 건강수준에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차이 역시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러나 이와 같이 사회적자원에 있어서 취약하며 또한 건강하지 못한 인구집단임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의 건강에 관한 연구는 ‘건강불평등’이라는 개념을 적용하는 데 있어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 왔다. 장애인의 건강 수준이 비장애인 집단에 비해 매우 열악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 (인간과사회 1공통)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 (인간과사회 1공통)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Ⅰ. 서론 한국은 지금, 공공기관 비정규직 일자리의 정규직화에 대한 논의가 뜨겁다. 안정적인 일자리의 확대 및 보장을 제공해야 한다는 관점과 오히려 취업을 열심히 준비하는 청년층의 기회를 불균형하고 불공정하게 만든다는 관점, 청년층의 신규일자리 파이를 줄일 수 있다는 관점 등이 논의되면서 현 노동시장에서의 예민한 화두로 떠올랐다. 청년층의 첫 일자리가 비정규직 등 불안정한 고용 형태일 경우, 임금이 감소하고 더 좋은 일자리로 이동하거나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을 때 제약이 발생한다. 청년층이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정규직 등 양질의 일자리로 진입하는데 집안 배경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주장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청년층 노동시장에서 흔히 사용되는 ‘수저계급론’이라는 사회현상으로만 봐도 청년층의 취업 시 부모의 학력, 직업, 사회적 지위 등의 집안 배경과 관련된 흔한 이야기만 봐도 알 수 있다. 학력이 높을수록 노동시장 진입이 보다 쉬워지고, 안정적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가질 수 있는 가능성도 높다. 즉 다양한 경험과 환경, 일명 좋은 ‘스펙’을 많이 쌓을수록 노동시장에서의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데, 학력과 인적자본 등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자원은 부모 소득이 높을수록 자녀에 대한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