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

자료번호 r1600317
수정일 2022.09.30 등록일 2022.09.28
학과(학년) 유아교육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i******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5점)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
(1) 상호작용의 관점
(2) 정신분석적인 관점
(3) 긴장이론적 관점
(4) 학습이론적 관점

(5) 사회통제적 관점
2) 언어폭력 개입전략
(1) 주장적 자기표현훈련
(2) 귀납적 훈육법
(3) 스트레스와 불안 관리 능력 증진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
1)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

2)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
(1) 반응적 전략
(2) 행위에 대한 자기 관찰
(3) 행위에 대한 자기 판단
(4) 자기 반응으로서의 자기 강화와 자기 처벌
(5) 자기평가
(6) 자기결정
(7) 행동억제
(8) 만족지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
Ⅰ. 서론

유아의 문제행동이란 유아기에 유아 발달, 학습, 놀이에 방해가 되고, 타인에게 해를 가할 수 있으며, 이후 사회적 문제나 성취감 결여 등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행동이라 볼 수 있다. 유아의 문제행동은 생애 초기부터 출현하는 것으로 유아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지만, 개인차에 따라 강도, 빈도, 정도의 차이는 다양하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지기도 하는 행동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유아의 문제행동과 관련된 연구에 따르면 유아의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부모의 양육태도, 양육 환경, 유아의 개인적 특성인 기질을 주장하고 증명하고 있다.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가족에 대한 가치관이 변화로 인한 다양한 가족형태가 등장하면서 유아의 양육환경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이러한 양육환경의 변화는 많은 유아가 이른 시기에 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게 하였고, 유아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타인과 함께 지내야 하는 새로운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하게 하였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 중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불안, 위축 등의 행동을 보이거나 공격적, 부절적한 방법으로 또래 및 성인에게 행동하는 유아의 수가 이전보다 증가하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이는 더 이상 소수 유아의

참고문헌

김진경 · 김헤라(2022년).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송재홍 외(2013). 학교폭력의 예방과 상담 –이론과 실제-. 2판. 서울: 학지사.
김광웅(2002). 유아행동지도. 서울:교육과학사.
김나은(2016). 긍정 언어 사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격성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2년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하계계절시험 핵심체크
  • 2022년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하계계절시험 핵심체크 제1장 학교폭력의 현주소 1. 학교폭력의 특성 1) 학교폭력의 저연령화 ①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음 ② 초등학생은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능력이 떨어지고, 또래관계에서 힘의 우위에 있는 가해학생이나 집단에 동조하기 쉬움 2) 폭력의 잔인성과 집단화 ① 성인폭력 유사, 수법이 잔혹하고 대담, 집단화 ② 새로운 형태의 심리 폭력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학대 증가 ③ 장애아나 지체부자유아 대상으로 잔인한 학교폭력이 이루어짐 ④ 피해학생 절망적 성태에 빠져 결국 자살하는 사례 발생 ⑤ 집단화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중간과제물 Ⅰ.서 론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 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최근 학교폭력의 내용을 살펴보면 발생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어 유아 및 초등학생들이 학교폭력을 자주 경험하고 있다. 또한 어린 아동들의 경우 폭력을 범죄로 인정하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1.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15점) Ⅰ. 서론 유아의 문제행동이란 유아기에 유아 발달, 학습, 놀이에 방해가 되고, 타인에게 해를 가할 수 있으며, 이후 사회적 문제나 성취감 결여 등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행동이라 볼 수 있다. 유아의 문제행동은 생애 초기부터 출현하는 것으로 유아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지만, 개인차에 따라 강도, 빈도, 정도의 차이는 다양하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지기도 하는 행동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유아의 문제행동과 관련된 연구에 따르면 유아의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부모의 양육태도, 양육 환경, 유아의 개인적 특성인 기질을 주장하고 증명하고 있다.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가족에 대한 가치관이 변화로 인한 다양한 가족형태가 등장하면서 유아의 양육환경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이러한 양육환경의 변화는 많은 유아가 이른 시기에 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게 하였고, 유아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타인과 함께 지내야 하는 새로운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하게 하였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 중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불안, 위축 등의 행동을 보이거나 공격적, 부절적한 방법으로 또래 및 성인에게 행동하는 유아의 수가 이전보다 증가하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이는 더 이상 소수 유아의
  • [유아교육2]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2]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Ⅰ.서론-괴로움 사람이 존재하는 한 계속해서 심판받게 되는 것이 있다.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폭력이다. 우리의 손발, 입은 누군갈 돌볼 수 있는 동시에 괴롭게 할 수도 있다. 괴로움은 사람을 고개 숙이게 하고 고개 들게 한다. 이러한 행위는 단체생활과 미성숙함이 합쳐진 학창시절에 빈번하게 일어난다. 사람의 가치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교라는 공간은 한때 체벌이 허
  • (영유아교수방법론 2학년) 1.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2학년) 1.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정부는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를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통합한 체계로 개편하면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 영유아간 상호작용 시 교사 역할에 대한 부분을 강조하고 있으며, 어린이집의 질적인 수준 향상의 중요한 요소로 교사 개인의 역량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만큼 영아교사의 역량은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교사의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언어 능력, 또래와의 상호작용, 놀이 수준 등에 영향을 미치며, 영유아의 인지, 사회, 정서, 언어 발달과도 관련이 있다. 교사의 온정적이고 수용적이며 민감한 상호작용은 유아의 또래 관계에 영향을 주며, 교사 상호작용의 빈도와 질적 수준은 영유아의 사회적 지식과 기술에 영향을 준다. 영아에게 교사는 매우 중요한 대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거울 역할을 하며, 부모와 상호 보완적으로 영아 삶의 세계에 큰 영향을 준다. 영아는 가정과 어린이집이라는 다른 환경에서 교사와 부모에게 양육되고 있는데, 이때 부모와 교사에게서 일관되지 않은 양육과 교육을 받게 되면 영아는 혼란을 경험한다. 교사와 부모의 교육적 신념의 차이, 영아의 행동에 대한 상반된 견해 등은 서로 다른 양육 방법, 교육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어 영아에게 불안과 혼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영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가 지켜야 할 원리에 대해 설명, 2.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시 교사의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 3. 만 3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해 보겠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