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학3) 의료분쟁개념과 의료분쟁해결제도 환자안전 정의 의료서비스마케팅 특성 병원마케팅목표달성하기위한 마케팅믹스전략4P중심으로 기술하시오0k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병원경영학3) 의료분쟁개념과 의료분쟁해결제도 환자안전 정의 의료서비스마케팅 특성 병원마케팅목표달성하기위한 마케팅믹스전략4P중심으로 기술하시오0k

자료번호 r1603324
수정일 2022.10.28 등록일 2022.10.28
학과(학년) 보건환경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출석대체시험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병원경영학3) 의료분쟁개념과 의료분쟁해결제도 환자안전 정의 의료서비스마케팅 특성 병원마케팅목표달성하기위한 마케팅믹스전략4P중심으로 기술하시오0k

보건환경학과 병원경영학3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2. 환자안전에 대하여 정의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종류를 기술하시오(10점).
3. 의료서비스마케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
4.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을 4P 중심으로 기술하시오(2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1) 의료분쟁의 개념
2) 의료분쟁의 해결제도
3) 나의 제언
2. 환자안전에 대하여 정의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종류를 기술하시오(10점).
1) 환자안전 정의
2) 환자안전 사고의 종류
3. 의료서비스마케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
4.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을 4P 중심으로 기술하시오(20점).
1) Place
2) Product
3) Price
4) Promotion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병원경영학3) 의료분쟁개념과 의료분쟁해결제도 환자안전 정의 의료서비스마케팅 특성 병원마케팅목표달성하기위한 마케팅믹스전략4P중심으로 기술하시오0k
Ⅰ. 서 론

의료사고는 의사와 환자 간에 일어난 것으로 의료행위 도중에 발생하고 있다. 의사의 경우 의료 사건의 발생으로 인하여 1년에 평균 10건이상 사고를 접한다고 한다. 필자가 아는 모 지인의 경우 여자친구가 이뻐지고 싶어 성형수술을 하였으나 돌팔이 의사를 만나 몇 번의 성형수술을 잘못하여 이쁜 얼굴이 완전이 못난얼굴, 흉칙한 얼굴로 바뀌었다.
또한 어떤 여자의 경우 방송을 보면 유방확대수술을 잘못하여 여성이 사망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으며, 코 수술을 잘못하여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키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의료사고로 인한 의료분쟁이 발생할 경우 환자의 입장에서 구제제도를 통한 버상을 받으려고 환자는 노력하고 있지만 보상받기가 쉽지 않다.
환자안전사고”란 「보건의료기본법」 제3조제3호의 보건의료인(이하 “보건의료인”이라 한다)이 환자에게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환자안전에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위해(危害)가 발생하였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사고를 말한다.
전국에서 개인병원이 가장 많이 곳은 서울강남권이다. 서울에서도 ‘성형외과’, ‘피부과’, ‘치과’, ‘안과’ 등 대표적 비급여 병·의원이 많은 곳이 강남권으로 중국관광객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 2호선 강남역 일대가 비급여 병·의원 밀집도가 높은 지역으로 모이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의료산업 최전방이라 할 수 있는 강남권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있어 그에 따른 의료서비스 마켓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병원경영학3)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2. 환자안전에 대하여 정의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종류를 기술하시오(10점).3. 의료서비스마케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4.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을 4P 중심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병원경영, 병원경영전략기법 6시그마운동 실제 사례, 2011.
-김종만 : 의료분야 6시그마 동향 및 시사점. SERI 6시그마. 2006.4.2.
-노재범. 이팔훈. 이승현 : 서비스 이노베이션 6시그마. 삼성경제 연구소. 2005.3.
-신현호․백경희, 의료분쟁 조정․소송 총론, 육법사, 2011.
-이용철 외, 의료분쟁조정론, 보문각, 2007.
-최윤애, 의료분쟁조정제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원 논문, 2012.
-현두륜, 의료분쟁조정법 시행에 따른 성과와 과제, 의료법학, 2013.
-홍상범, 조정절차 자동개시에 대한 중환자 의사의 소고, 의료정책포럼, 2017.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병원경영학3) 의료분쟁개념과 의료분쟁해결제도 환자안전 정의 의료서비스마케팅 특성 병원마케팅목표달성하기위한 마케팅믹스전략4P중심으로 기술하시오0k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병원경영학3A) 보수지불제도 중 신포괄수가제도에 대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0k
  • 병원경영학3A) 보수지불제도 중 신포괄수가제도에 대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0k Ⅰ. 서 론 한국은 의료보험 제도가 외국에 비하여 매우 발달되 있는 상태다. 선진국이라고 하는 미국의 경우에도 이번 코로나 환자가 발생할 때 진료비가 턱없이 비싸 치료도 받지 못하고 죽은 환자가 수없이 나타났다. 그에 비하면 한국의 경우 정부적인 차원에서 코로나 환자를 신속하게 진단하고 찾아내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외국의 부러움을 사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신포괄수가제를 실시하고 있어 국민들의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의료 선진국이라는 찬사를
  • 병원경영학3) 의료분쟁개념과 의료분쟁해결제도 환자안전 정의 의료서비스마케팅 특성 병원마케팅목표달성하기위한 마케팅믹스전략4P중심으로 기술하시오0k
  • 병원경영학3) 의료분쟁개념과 의료분쟁해결제도 환자안전 정의 의료서비스마케팅 특성 병원마케팅목표달성하기위한 마케팅믹스전략4P중심으로 기술하시오0k Ⅰ. 서 론 의료사고는 의사와 환자 간에 일어난 것으로 의료행위 도중에 발생하고 있다. 의사의 경우 의료 사건의 발생으로 인하여 1년에 평균 10건이상 사고를 접한다고 한다. 필자가 아는 모 지인의 경우 여자친구가 이뻐지고 싶어 성형수술을 하였으나 돌팔이 의사를 만나 몇 번의 성형수술을 잘못하여 이쁜 얼굴이 완전이 못난얼굴, 흉칙한 얼굴로 바뀌었다. 또한 어떤 여자의 경우 방송을 보면 유방확대수술을 잘못하여 여성이 사망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으며, 코 수술을 잘못하여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키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의료사고로 인한 의료분쟁이 발생할 경우 환자의 입장에서 구제제도를 통한 버상을 받으려고 환자는 노력하고 있지만 보상받기가 쉽지 않다. 환자안전사고”란 「보건의료기본법」 제3조제3호의 보건의료인(이하 “보건의료인”이라 한다)이 환자에게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환자안전에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위해(危害)가 발생하였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사고를 말한다. 전국에서 개인병원이 가장 많이 곳은 서울강남권이다. 서울에서도 ‘성형외과’, ‘피부과’, ‘치과’, ‘안과’ 등 대표적 비급여 병·의원이 많은 곳이 강남권으로 중국관광객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 2호선 강남역 일대가 비급여 병·의원 밀집도가 높은 지역으로 모이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의료산업 최전방이라 할 수 있는 강남권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있어 그에 따른 의료서비스 마켓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병원경영학3) 1. 의료분쟁의 개념과 의료분쟁의 해결제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2. 환자안전에 대하여 정의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종류를 기술하시오(10점).3. 의료서비스마케팅의 특성을 설명하시오(10점).4. 병원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믹스전략을 4P 중심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 [방송] 보건환경3 - 병원경영학 C형 - 경영학 발달 과정 중 현대경영학의 이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방송] 보건환경3 - 병원경영학 C형 - 경영학 발달 과정 중 현대경영학의 이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WHO 정의에 따르면 병원은 사회 및 의료조직의 핵심적 기관으로 지역사회 주멘에게 치료 및 예방을 포함해 완전한 보건의료의 제공과 외래 진료 활동에서 가족 건강까지 포함하고 보건의료관련 종사자의 훈련 및 생물학적, 사회학적 연구 중심기관이라고 말한다. 병원이 고유한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제한적인 조직자원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이용하기 위한 활동의 집합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 및 조직구성원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앞
  • [방송] 보건환경3 - 병원경영학 D형 - 병원 경영전략 기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정리하되 실제 사례를 포함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방송] 보건환경3 - 병원경영학 D형 - 병원 경영전략 기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정리하되 실제 사례를 포함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병원은 의료법 제3조에 의거하여 의료인이 공중 또는 다수를 위하여 의료 또는 조산의 업을 행하는 곳이라고 명시되어 있으며 세계보건기구에의 정의는 사회적인 기능과 의료적인 기능을 통합한 역학을 수행을 하는 곳으로 지역사회 주민에게 치료와 예방을 물론이고 그와 관련 의료들을 서비스를 하고 오래 진료 활동면에서 가족과 건강증진 외에도 가정의 환경 개선까지 담당을 하고 의료 종사자들의 훈련과 생물학적 또는 사회학적 연구에 있어서 중심적인
  • 병원경영학3C) 경영학 발달 과정 중 현대경영학의 이론 중 하나를 선택-피들러의 상황적응모형-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0k
  • 병원경영학3C) 경영학 발달 과정 중 현대경영학의 이론 중 하나를 선택-피들러의 상황적응모형-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0k Ⅰ. 서 론 어떤 조직이 성공하고 발전적으로 나가려면 그 조직의 지도자의 리더십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조직에 있어 지도자의 러더십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리더십(Leadership)에 대하여 우리는 일반적으로 강력한 힘과 능력으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사람들을 이끄는 것이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진정한 리더십이란 설득과 모범, 비전의 제시와 같은 영향력을 사람들에게 끼침으로써 자발적 참여와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