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2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자료번호 r1609038
수정일 2023.01.05 등록일 2023.01.05
학과(학년) 생활과학과(가정복지)(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핵심체크문제집
페이지수 66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10,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전 범위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제2장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제3장 유치원 교육과정 및 누리과정의 변천
제4장 표준보육과정의 변천
제5장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제6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목표
제7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내용
제8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수학습방법
제9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평가
제10장 유아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제11장 영아교육·보육과정의 운영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1.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① 교육과정 개념의 변화
- 어원을 통한 의미: 영어 curriculum(커리큘럼)의 어원은 라틴어currere(쿠레레,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로,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음
- 학생들이 공부해야 할 일련의 정해진 내용, 즉 교수요목(course of study)으로서 교육과정
- 학습자들의 경험, 주관과 같은 역동적인 과정
- 전통적 교육과정: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과목에서 배우는 교육내용
- 누구에게나 같은 내용으로 공통 교육 과정화되며 공통성이 강조됨
-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학교 안에서의 교과목이나 경험이라는 제한적 의미를 넘어 삶의 궤적이라는 의미
- 선택적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객관적 지식뿐만 아니라 주관적 경험, 관계 등이 중시됨
②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
- 교과목 또는 해당 교과목의 교육내용으로서 교육과정: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육내용의 조직, 목록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교과과정과 동일하게 보는 관점으로, 교육과정 용어를 교과과정 용어와 혼용하기도 함
- 교과과정 외 창의적 체험활동, 비교과과정, 일상에서의 유의미한 경험이 간과되기 쉬우며, 인성이나 창의성 교육 등이 소홀히 이루어질 우려가 있음
- 계획된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해 계획한 모든 교육 활동을 포괄함
- 교육내용의 범위와 계열,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 등을 조직화하여 문서화한 형태로 존재함
- 모든 교육 활동을 사전에 계획하기 어렵다는 점과 계획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학습 과정을 소홀히 하기 쉽다는 한계가 있음
-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수업 후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의도된 학습결과에 초점을 둠
- 교육과정에서 행위 동사로 진술된 성취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함
- 학생마다 성취한 수준과 질적인 양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개별 학생의 학습결과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의도하지 않은 학습결과를 간과한다는 한계가 있음
- 수행할 과업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특정 목적 달성에 필요한 기술, 기능, 과제 등의 과업으로 봄
- 교육과정을 과업으로 보면 교육과정의 범위나 의미가 매우 축소되며, 제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에게 필요한 창의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등을 향상하는데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음
- 사회를 개선하는 활동(또는 프로그램)으로서 교육과정: 사회를 새롭게 만들기 위해 학생들을 의식화하고 문화와 사회를 개선할 수 있는 능력 및 신념을 길러 주는 교육과정
- 교육을 통해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을 개선하는데 적극적인 행동가를 기르고자 하는 관점에서 출발함
- 매우 급진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으로 역사적으로 보수적인 제도교육인 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음
- 사회 재생산 도구로서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현세대의 정치, 경제, 문화적 체제를 다음 세대로 전수하는 도구로 정의함
- 지배계층의 규범과 가치, 문화를 교육과정을 통해 정당화함으로써 이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으로 보는 관점
- 복잡다단한 세계를 지배와 피지배의 단순한 이분법적 구도로 인식하며, 이러한 인식에서 출발한 교육과정 역시 단순한 관점으로 축소되었다는 한계가 있음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2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유아수학교육, 공통형)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 프뢰벨 1)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2) 의의와 3) 비판점을 기술하시오. 3. 정보처리이론의 1) 기본 입장, 2) 수학교육 내용, 3)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4) 기여와 비판점을 제시하시오. 4. 유아 1) 공간교육 내용, 2) 도형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공간과 도형 이해에 도움이 되는 3) 교재‧교구 5개, 4) 동화 5권을 제시하고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
  •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 유아기 수학교육의 필요성 수학교육의 최근 동향을 보면 과거 산업사회에서는 수학적인 지식이 특정인에게만 필요한 것이지만, 최근 기술의 고도화. 정보화 사회로 진입으로 모든 사람에게 수학적 소양이 필요해졌다. 따라서 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1) 수학은 생활세계를 이해하는 강력한 도구이다. 실용적인 목적으로 수학을 이용하는데, 고대는 측량기법, 조세, 물물교환, 공예제작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영역에서 수학이 생활화되어 있다. ①실용적 기능: 정해진 공간에 물건 정리하기, 인구증가 예측 등이 있다. ②문화적 기능: 미술작품의 대칭·균형·변화 등을 인식한다. ③생활세계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을 간명하게 해주는 수학의 기능이 필요하 <중략> ①유아교육의 본질을 재정립하였고 특히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②몸, 마음, 정신의 균형과 조화에서 기약되는 전인교육의 바탕을 마련해 주었다. ③아동교육에 있어 그들의 활동, 욕구, 흥미에 의해서 자유롭고 자발적인 성장과 타율적 강제가 아닌 자율적, 자발적인 계발을 중시했다.
  • 철학의이해 2023학년도 2학기) 철학의이해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2. 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철학의이해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 철학의이해 2023학년도 2학기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플라톤은 인간의 본질과 그 내면에 대한 깊은 통찰을 갖고 있었으며, 그의 철학은 인간의 내면의 조화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의 철학에 따르면, 완전한 인간은 자신의 감정, 이성, 그리고 욕망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한다. 플라톤은 인간의 영혼을 이성, 기개, 욕망의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이렇게 세 가지 부분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하나의 조화로운 전체를 이룰 때, 인간은 진정한 내면의 평화와 균형을 얻을 수 있다고 그는 주장했다. 이 중에서도 이성은 인간의 사고와 판단의 핵심이며, 정확한 판단과 이론적 사고의 근거로 작용한다. 반면, 기개는 우리의 열정과 용기를 대표하며, 우리가 마주하는 도전과 고난 앞에서 묵묵히 나아가게 만든다. 마지막으로, 욕망은 우리의 육체적, 감각적 욕구와 관련이 있으며, 이것이 적절히 통제되지 않으면 다른 두 부분과의 균형이 깨질 수 있다. 플라톤은 이 세 부분이 올바르게 작동하고 서로 균형을 이룰 때만, 인간은 자신의 최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런 균형의 중심에는 이성이 있어야 하며, 이성이 기개와 욕망을 적절히 지배하고 통제할 때, 인간은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생산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플라톤은 내면의 조화를 달성한 인간만이 진정한 미덕을 갖게 되며, 그러한 인간들이 모여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를 이룰 수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그의 철학에서 인간다운 인간은 자신의 이성, 감정, 욕망을 완벽하게 조화롭게 다루는 사람으로 정의된다. 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본질과 그의 존재 의미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그의 철학을 구축하였다. 그의 관점에서, 인간의 이성적 능력은 그의 본성과 근본적인 목적에 근거하고 있다. 이러한 생각은 아리스토텔레스의 핵심 철학적 원리 중 하나인 자연의 목적성에서 비롯된다.
  • 취미와예술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
  • 취미와예술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Ⅰ.서 론 코로나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 우리는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규모의 팬데믹, 코로나19와의 전쟁을 거치며 많은 변화와 도전을 맞이했다. 이 중에서도 일상의 일부로서의 취미생활은 그 영향을 가장 크게 받았다고 볼 수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인간은 자신의 내면과 대면하며 삶의 가치와 의미를 재정립하였고, 이는 취미생활의 변화로도 분명하게 나타났다. 코로나19는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영역뿐만 아니라 개인의 정신적, 문화적 영역에까지 그 파장을 미쳤다. 사회적 거리 두기, 집콕, 원격 근무와 같은 새로운 일상 어휘들이 생겨나면서, 일상의 패턴은 급격히 바뀌게 되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사람들은 고립감을 겪었지만, 동시에 새로운 취미를 찾거나 잊힌 취미를 다시 시작하는 등의 변화를 경험했다. 이러한 코로나19의 영향 아래 취미생활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그리고 이 변화는 팬데믹 이전과 어떻게 다른 점을 가지고 있는가? 이러한 질문들은 코로나19 이후의 새로운 취미생활 패러다임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팬데믹 시기, 그리고 팬데믹 이후의 취미생활의 변화를 중심으로, 이러한 변화가 어떻게 우리의 일상에 반영되었는지 살펴볼 것이다. 특히 액티비티의 부각이라는 관점을 중심으로, 코로나19로 인한 각기 다른 시기의 취미생활 변화의 특징과 그 의미를 깊이 있게 탐구해 보고자 한다. Ⅱ.본 론 1.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한되면서 인기를 끌었던 취미생활 1) 코로나 대유행과 새로운 취미 유행 코로나19의 대유행은 전 세계적으로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방대한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거리 두기, 외출 제한, 그리고 다양한 활동의 제약은 수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동안 일상에서 소외되었던 집안 활동이나 취미를 재조명하게 만들었다. 특히, 이러한 상황에서는 밖에서 활동하는 것보다 안전하게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나 활동이 중요하게 되었는데, 이 중 일부는 평소보다 훨씬 큰 인기를 얻게
  • 2022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1.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① 교육과정 개념의 변화 - 어원을 통한 의미: 영어 curriculum(커리큘럼)의 어원은 라틴어currere(쿠레레,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로,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음 - 학생들이 공부해야 할 일련의 정해진 내용, 즉 교수요목(course of study)으로서 교육과정 - 학습자들의 경험, 주관과 같은 역동적인 과정 - 전통적 교육과정: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과목에서 배우는 교육내용 - 누구에게나 같은 내용으로 공통 교육 과정화되며 공통성이 강조됨 -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학교 안에서의 교과목이나 경험이라는 제한적 의미를 넘어 삶의 궤적이라는 의미 - 선택적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객관적 지식뿐만 아니라 주관적 경험, 관계 등이 중시됨 ②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 - 교과목 또는 해당 교과목의 교육내용으로서 교육과정: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육내용의 조직, 목록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교과과정과 동일하게 보는 관점으로, 교육과정 용어를 교과과정 용어와 혼용하기도 함 - 교과과정 외 창의적 체험활동, 비교과과정, 일상에서의 유의미한 경험이 간과되기 쉬우며, 인성이나 창의성 교육 등이 소홀히 이루어질 우려가 있음 - 계획된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해 계획한 모든 교육 활동을 포괄함 - 교육내용의 범위와 계열,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 등을 조직화하여 문서화한 형태로 존재함 - 모든 교육 활동을 사전에 계획하기 어렵다는 점과 계획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학습 과정을 소홀히 하기 쉽다는 한계가 있음 -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수업 후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의도된 학습결과에 초점을 둠 - 교육과정에서 행위 동사로 진술된 성취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함 - 학생마다 성취한 수준과 질적인 양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개별 학생의 학습결과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의도하지 않은 학습결과를 간과한다는 한계가 있음 - 수행할 과업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특정 목적 달성에 필요한 기술, 기능, 과제 등의 과업으로 봄 - 교육과정을 과업으로 보면 교육과정의 범위나 의미가 매우 축소되며, 제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에게 필요한 창의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등을 향상하는데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음 - 사회를 개선하는 활동(또는 프로그램)으로서 교육과정: 사회를 새롭게 만들기 위해 학생들을 의식화하고 문화와 사회를 개선할 수 있는 능력 및 신념을 길러 주는 교육과정 - 교육을 통해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을 개선하는데 적극적인 행동가를 기르고자 하는 관점에서 출발함 - 매우 급진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으로 역사적으로 보수적인 제도교육인 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음 - 사회 재생산 도구로서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현세대의 정치, 경제, 문화적 체제를 다음 세대로 전수하는 도구로 정의함 - 지배계층의 규범과 가치, 문화를 교육과정을 통해 정당화함으로써 이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으로 보는 관점 - 복잡다단한 세계를 지배와 피지배의 단순한 이분법적 구도로 인식하며, 이러한 인식에서 출발한 교육과정 역시 단순한 관점으로 축소되었다는 한계가 있음 - 중략 -
  • [202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 론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교사와 유아가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유아들의 생활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을 반영하고자 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 진보주의 교육에서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프로젝트 방법으로 강조되었다. 이후 Katz와 Chard에 의해 다시 소개되었는데, 캐츠와 차드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를 위한 하나의 교육과정이 될 수 있는 모델이라기보다는 현 교육과정을 보완해 줄 수 있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