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가족교육론] 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2.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 중 하나인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 프리미엄

[2023 가족교육론] 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2.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 중 하나인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자료번호 r1618089
수정일 2023.03.06 등록일 2023.03.05
학과(학년) 교육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가족교육론]
교육학과 4학년 공통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7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1번 문항의 면담 대상자는 본인의 가족인 [아버지, 남동생]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주어진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2번 문항의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은 [출산 선호 가치관 교육프로그램]을 구상하여 부모와 자녀가 함께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해 보았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1) 면담 대상자(아버지, 남동생)
    2) 면담 대상자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
  2.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 중 하나인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출산 선호 가치관 교육 프로그램)
    1) 교육대상 및 선정이유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가족교육 프로그램안 결과물
    6) 자신이 설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이 저출산 문제 극복에 도움이 되는 이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사회에서 우리나라의 가족은 전환기의 이중적 특징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혼돈된 변화의 과정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결과 가족이기주의와 도덕성의 혼란 등 가족 가치의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특히나 코로나19의 후유증으로 인해 삶의 양상이나 가족간 화합의 장이 과거와는 사뭇 다르게 진행되고 있다. 어느 가족에게는 정서적 단절이 가장 큰 문제로 부각되고 있고, 어떤 가족에게는 경제적 고립이라는 새로운 문제가 발생되기도 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현대사회의 변화로 인해 수없이 많은 가족문제에 노출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제부터라도 올바른 가족문화의 정립이 필요한 시기이며, 이를 위해서는 가족의 의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 중 하나인 ‘저출산’은 심각한 사회문제이다. 현재 0.8명이라는 합계출산율은 앞으로 인구 위기의 원인으로까지 거론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저 연령단계에서부터 결혼이나 출산에 대한 다양한 가치를 합리적인 방향으로 명료하게 해주고,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적 노력이 필요하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녀관, 결혼관이나 가족관을 탐색하여 명료화하는 일은 미래의 삶에 대한 합리적인 가치관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하는데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특히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저출산을 회복하기 위한 가치관 교육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출산 선호 가치관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1) 면담 대상자(아버지, 남동생)
본인이 과제물 작성을 위해 면담을 시행한 대상자는 본인의 아버지와 남동생이다. 면담은 각자 따로 진행해 보았다. 아버지와는 소주 한잔 곁들이며, 실제 아버지가 생각하는 가족이라는 의미가 무엇인지 가족이라는 단어를 최대한 많이 활용하여 면담을 진행해 보았으며, 남동생과는 시간을 정해 카페에 들러 차를 마시면서 가족에 대한 생각을 물어보았다.
아버지는 올해로 58세이시다. 현재 30년째 회사생활을 하고 계시며, 부산시 서구에 위치한 OO 종합 상사에 근무하고 계신다. 현재 어머님과 거주하고 있는 곳은 서구의 동대신동이라는 자녀교육으로 유명한 동네이다. 근무하는 직장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다 보니 회사생활의 출퇴근에 대한 어려움은 없고, 현재 거주하고 계신 지역과 회사생활에 매우 만족하고 계신다고 한다. 자녀는 본인을 포함한 3형제를 두고 있고, 본인을 기준으로 밑에 남동생과 위에 형님이 한 분 있다. 현재 우리 3형제는 전부 출가하여 생업에 종사 중인 상황이다.
남동생은 올해로 30세이다. 대학을 갓 졸업하고 취업 전선에 뛰어든 지 3년 차 햇병아리 신입이다. 거주지는 거제도이고 OO 중공업에서 근무 중이다. 동생 또한 졸업하고 회사와 사회적응을 위해 많이 노력하는 편이고, 무엇보다 빠른 진급을 위해 두문불출 노력하는 성향이 강하다. 그러다 보니 가족 모임이나 개인 사적으로는 자주 보지 못하는 편이다. 실제 함께 성장해 왔지만, 남동생과는 자주 시간을 보낸 적이 없었고 동생의 생각이나 가치관, 행동 특성들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편이다. 과제물 작성을 위해 동생에게 가족은 어떤 의미인지, 가족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 여러 가지 질문을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현실과 동떨어진 느낌을 받을 정도였다.

참고문헌

1. 김형태ㆍ김영빈 (2023), 가족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
2. 정현숙(2016),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체계적인 지침서), 신정.
3. 원지은(2012), 사회과에서의 출산 친화적 가치관 교육 프로그램 개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4. 박영화(2010), 저출산·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가족관련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 가족교육론] 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2.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 중 하나인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가족교육론(공통) -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최근 사회적으로 과거와 요즘의 가족 개념이 달라졌다는 말이 많이 등장한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특정 개념에 대한 인식도 달라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가족의 개념은 우리의 삶과 가장 밀접한 거리에 있기 때문에 그 개념의 변화는 더 크게 다가오는 듯하다. 이러한 변화를 체감하기 위해 면담자를 선택할 때 연령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았다. 이에 나는 60대 남성 1명과 20대 남성 1명을 면담 대상자로 선정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에 대
  • (가족교육론, 공통) 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2.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 중 하나인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 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2.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 중 하나인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Ⅰ. 서론 가족이란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집단으로 사회를 존속시키는 기본 단위이다. 가족은 개인의 인성 형성에 강한 영향력을 미치며 사회 공통의 행동 특징문화 규범을 습득시키는 사회화 과정을 담당하는 사회의 가장 기본 집단이며 사회를 존속시키는 기본단위로 인간의 성장·발달에 필요한 것을 가르치고 양육하는 1차적 집단이다. 현대사회에서 급변하는 다양한 사회적 변화 속에서 가족도 이러한 변화의 영향을 받으면서 새로운 가족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의 저출산 문제는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의 진행과 더불어 매우 중요한 문제로 그에 대한 대책이 매우 시급한 상황이다. 우리나라 주민등록인구가 사상 처음으로 감소하면서 우려하던 인구절벽이 가시화되고 있다. 한국의 저출산은 이미 고질적인 사회문제로 대책이 시급하다. 최근에 국내외에서 저출산 문제에 대해 한국정부에 경고음을 내고 있어서 저출산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매우 높아졌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에서도 다양한 대책들을 세워 실행하고 있지만 아직은 기대한 효과가 나타나지 못하고 매우 미진한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1983년에 한 국가가 인구 규모를 현상으로 유지하는데 필요한 출산율 수준 이하로 하락한 이후 최근까지도 저출산 국가를 벗어나지 못하는 실정뿐만 아니라 출산율은 점점 낮아지고
  • [2023 가족교육론] 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2.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 중 하나인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 Ⅰ. 서 론 현대사회에서 우리나라의 가족은 전환기의 이중적 특징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혼돈된 변화의 과정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결과 가족이기주의와 도덕성의 혼란 등 가족 가치의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특히나 코로나19의 후유증으로 인해 삶의 양상이나 가족간 화합의 장이 과거와는 사뭇 다르게 진행되고 있다. 어느 가족에게는 정서적 단절이 가장 큰 문제로 부각되고 있고, 어떤 가족에게는 경제적 고립이라는 새로운 문제가 발생되기도 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현대사회의 변화로 인해 수없이 많은 가족문제에 노출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제부터라도 올바른 가족문화의 정립이 필요한 시기이며, 이를 위해서는 가족의 의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 중 하나인 ‘저출산’은 심각한 사회문제이다. 현재 0.8명이라는 합계출산율은 앞으로 인구 위기의 원인으로까지 거론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저 연령단계에서부터 결혼이나 출산에 대한 다양한 가치를 합리적인 방향으로 명료하게 해주고,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적 노력이 필요하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녀관, 결혼관이나 가족관을 탐색하여 명료화하는 일은 미래의 삶에 대한 합리적인 가치관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하는데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특히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저출산을 회복하기 위한 가치관 교육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출산 선호 가치관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1) 면담 대상자(아버지, 남동생) 본인이 과제물 작성을 위해 면담을 시행한 대상자는 본인의 아버지와 남동생이다. 면담은 각자 따로 진행해 보았다. 아버지와는 소주 한잔 곁들이며, 실제 아버지가 생각하는 가족이라는 의미가 무엇인지 가족이라는 단어를 최대한 많이 활용하여 면담을 진행해 보았으며, 남동생과는 시간을 정해 카페에 들러 차를 마시면서 가족에 대한 생각을 물어보았다. 아버지는 올해로 58세이시다. 현재 30년째 회사생활을 하고 계시며, 부산시 서구에 위치한 OO 종합 상사에 근무하고 계신다. 현재 어머님과 거주하고 있는 곳은 서구의 동대신동이라는 자녀교육으로 유명한 동네이다. 근무하는 직장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다 보니 회사생활의 출퇴근에 대한 어려움은 없고, 현재 거주하고 계신 지역과 회사생활에 매우 만족하고 계신다고 한다. 자녀는 본인을 포함한 3형제를 두고 있고, 본인을 기준으로 밑에 남동생과 위에 형님이 한 분 있다. 현재 우리 3형제는 전부 출가하여 생업에 종사 중인 상황이다. 남동생은 올해로 30세이다. 대학을 갓 졸업하고 취업 전선에 뛰어든 지 3년 차 햇병아리 신입이다. 거주지는 거제도이고 OO 중공업에서 근무 중이다. 동생 또한 졸업하고 회사와 사회적응을 위해 많이 노력하는 편이고, 무엇보다 빠른 진급을 위해 두문불출 노력하는 성향이 강하다. 그러다 보니 가족 모임이나 개인 사적으로는 자주 보지 못하는 편이다. 실제 함께 성장해 왔지만, 남동생과는 자주 시간을 보낸 적이 없었고 동생의 생각이나 가치관, 행동 특성들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편이다. 과제물 작성을 위해 동생에게 가족은 어떤 의미인지, 가족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 여러 가지 질문을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현실과 동떨어진 느낌을 받을 정도였다.
  • 사회문제론 2023] 최근 언론에 잔혹한 범죄 행위들이 빈번하게 소개되고 범죄와 관련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는 등 범죄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재11장 범죄문제를 비롯해 여러자료들을 참고하여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 -2023년 방송대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 사회문제론] 최근 언론에 잔혹한 범죄 행위들이 빈번하게 소개되고, 범죄와 관련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는 등, 범죄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재 11장 “범죄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여 ①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하고, ② 잔혹한 범죄의 원인을 범죄자 개인의 본성 또는 도덕적 문제로 돌리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서술한 후, ③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루었을 때 장점에 대해서 논하시오. Ⅰ. 서론 최근 언론에 잔혹한 범죄 행위들이 빈번하게 소개되고, 범죄와 관련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는 등, 범죄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과거 범죄와 관련된 방송 프로그램들이 고발 형식이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사건을 겪은 인물의 시각에서 당시 상황을 재구성하거나, 범죄자의 성장 과정과 심리를 파헤치는 ‘이야기화’된 형식이 트렌드로 떠올랐다. 시사·교양이 아닌 예능에서 범죄를 다루면서 생긴 변화다. 최근까지 방송되었거나 방송되고 있는 범죄 관련 방송 프로그램으로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용감한 형사들, 알쓸범잡, 블랙: 악마를 보았다, 풀어파일러 등이 있다. 이러한 범죄 관련 방송 프로그램은 범죄에 대한 경종을 울린다는 취지를 가지고 있지만, 흥미위주의 자극적인 소재가 시민들의 공포심을 유발하고, 모방범죄로 이어질 수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지금부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문제론 교재 11장 “범죄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여 ①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하고, ② 잔혹한 범죄의 원인을 범죄자 개인의 본성 또는 도덕적 문제로 돌리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서술한 후, ③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루었을 때 장점에 대해서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 -사회문제론 1) 범죄를 다루는 기사가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 범죄보도는 사회적 규범질서를 강조하고 범죄의 예방효과를 기대하는 공공성을 띄고 있지만, 이와 반대로 그 선정성은 수용자들의 공포심을 자극하고, 동시에 모방범죄 같은 잠재적 범죄를 부추길 수 있다.
  • 부모교육론-기노트의 부모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기노트의 부모교육을 사용한 주변 혹은 미디어의 사례를 제시하며, 부모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 서론: 부모교육은 어떻게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하고 지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분야입니다. 이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방법들이 존재하며, 그 중에서 기노트(Knott)의 부모교육은 효과적인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전략과 원칙을 강조합니다. 본 과제에서는 기노트의 부모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활용한 주변 혹은 미디어의 사례를 제시하며, 부모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의하겠습니다. 본론: 1. 기노트의 부모교육 설명: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