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노인교육론] 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 프리미엄

[2023 노인교육론] 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자료번호 r1618105
수정일 2023.03.06 등록일 2023.03.05
학과(학년) 교육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노인교육론]
교육학과 3학년 공통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본인이 속한 세대는 [중년기_40세]로 이에 맞추어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내용의 대부분은 본인이 실제 경험한 사건을 중심으로 작성되었고, 대부분의 경험은 직장생활에서 발생한 세대 차이에 내용의 포커스를 맞추었습니다. 물론 본인의 견해와 생각 또한 많이 포함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 (40세_중년기)
    2) 나 자신의 개인적 특성

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1) 본인이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과 경험
    2) 세대 차이가 발생하게 된 이유 분석

3. 해당 사건(경험)에 나는 어떻게 대응했는지, 그리고 앞으로는 어떤 대응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설명과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1) 세대 차이를 경험했을 당시의 대응
    2) 앞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대응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 (40세_중년기)
본인이 속한 세대는 성인기를 지난 중년기 초입에 진입한 세대라 할 수 있다. 에릭슨에 따르면, 40세를 시작으로 중년기가 시작된다고 하였으며 레빈슨과 헤비거스트에 따르면 40~45세를 중년기로의 전이기로 규정하고 있다. 물론 중년기의 이론적인 틀을 배제하더라도 우리나라의 정서상 40대부터는 중년기로 인식하고 있다. 이에 본인은 40대 초반의 남성으로 그리고 중년기 세대로써, 본인이 속한 세대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소개해 볼 수 있다.
첫째, 중년기는 지금까지 자신에게 중요하게 여겨왔던 많은 것들을 갑자기 상실해 버린 것 같은 허무한 느낌을 갖는데, 자신의 가치체계가 흔들리니 불안을 느끼지 않을 수 없고 이 불안으로 인해 사소한 일에도 지나친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중략)
.
.
.
.
2) 나 자신의 개인적 특성
위에서 언급했듯이 본인은 40대 초입의 남성으로서 중년기에 속하는 세대이다. 중년기 세대의 특징과 더불어 본인 또한 중년기의 특징에 많이 부합되는 성향이 강하다.
현재 본인은 직장 생활을 하고 있으며 13년이라는 비교적 긴 시간 동안 현재의 회사에 꾸준히 재직 중이다. 32살에 결혼하여 지금의 집사람과 딸을 두고 있는 가장이기도 한 본인은 때로는 딸 양육과 경제적 부담을 토로하는 집사람 때문에 많은 갈등을 겪기도 하고, 스트레스에 시달리기도 한다. 40대가 중년이긴 하나, 과거에 비해 초혼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고, 이혼 후 재혼을 하는 사례도 많다 보니 본인 주변에는 아이를 둔 가정이 별로 없다. 그렇다 보니 본인이 중년으로써 겪는 어려움과 스트레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지인이 딱히 많은 것도 아니다......(중략)
.
.
.
.
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1) 본인이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과 경험
본인이 부모 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이나 경험은 회사에서 제일 많이 발생했던 것 같다. 실제 오랜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는 경우가 많았으며, 결혼 전이나 결혼 후에도 회사에서 팀원들과 보내는 시간이 제일 많기 때문이다. 이에 본인의 직장 생활에서 경험한 사건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인은 현재 입사 13년 차 된 OO 중견기업의 차장 직책을 맡고 있다. 27살이라는 나이로 4년제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입사해서 온갖 궂은일을 다하면서 업무를 배워 왔고, 그 과정에서 부당한 대우도 정말이지 많이 받았다. 때로는 상사의 잔심부름에, 상사의 점심까지 챙겨야 했고, 상사의 업무까지 봐주어야 했다. 그런 환경에서 오랜 시간이 지난 어느덧 후배를 보면 예전에 본인이 적응했던 과정과는 많이 틀리다는 것을 느낀다. 본인의 후배, 즉 후임 직원들과 본인의 상사 간에는 서로 의견대립도 많이 존재하는 편이다. 그리고 회사에서 업무를 보면서 이런저런 불협화음과 갈등도 많이 발생한다. 이런 상황에서 무작정 후배 편을 들기도 그렇고, 상사편을 들기도 막연하기만 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중년인 본인은 낀 세대라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 20대 초 중반의 후속세대와도 차이를 느끼고, 본인보다 연배가 높은 부모 세대와도 세대 차이를 느끼는 것이다......(중략)

참고문헌

1) 함정희(2020), 조직 내 세대갈등으로 인한 직무갈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행정대학원.
2) 이창환, 직장인 10명 중 6명은 "직장 내 세대차이 느낀다", 아시아경제, 2020. 04. 08.
3) 최운실, 송성숙 외 3명(2017), 노인교육론, 양서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 노인교육론] 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부모교육론-기노트의 부모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기노트의 부모교육을 사용한 주변 혹은 미디어의 사례를 제시하며, 부모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 서론: 부모교육은 어떻게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하고 지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분야입니다. 이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방법들이 존재하며, 그 중에서 기노트(Knott)의 부모교육은 효과적인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전략과 원칙을 강조합니다. 본 과제에서는 기노트의 부모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활용한 주변 혹은 미디어의 사례를 제시하며, 부모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의하겠습니다. 본론: 1. 기노트의 부모교육 설명:
  • 노인교육학의 기본모형 및 범위에 대해 정리하고, 노인교육의 범위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교육사례 또는 프로그램을 찾아 자신의 의견(해결과제,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 서론: 노인 교육학은 노인들에게 지적이나 심리적으로 발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정과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 연구분야는 노인들의 다양한 교육 요구를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번 레포트에서는 노인 교육학의 기본모형과 범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노인교육론3)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3) 해당 사건(경험)에 나는 어떻게 대응했는지, 그리고 앞으로
  • 1. 서론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고 노인의 인구가 급증하면서 노인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 동안 노인들은 편견과 고정관념, 그리고 사회적 제약 등으로 그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표출하지 못하였지만, 앞으로 미래의 노인들은 교육수준과 생활수준 및 문화수준의 향상으로 자신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사회적 역할에 있어서도 영향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잠재적 노인인구의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그리고 길어진 노후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그들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지원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 즉, 현재 천편일률적인 교양이나 오락위주의 노인교육프로그램에서 이제는 잠재적 노인의 질적인 교육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수준 높은 질적 프로그램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이처럼 노인이 되었을 때의 교육인 '노인을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노인인구의 증가와 고령화로 인한 문제들 중 세대 간의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노인세대뿐만 아니라 다른 세대들에게도 '노인에 관한 교육','노인에 의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노인교육의 세 영역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여러 세대가 교육적 목적을 갖고 한 공동체 안에서 함께하는 활동인 세대공동체 교육을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실현될 수 있다. 그러나 노인교육 관련 연구들은 노인교육을 '노인을 위한 교육'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잠재적 노인세대인 중간세대가 노인교육에 대해 어떠한 요구를 갖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향후 노인세대가 될 중간세대를 위한 노인교육의 건설적 체제 정립이 미흡한 실정이다. 2. 세대의 개념 세대는 사전적 의미로서 같은 시대에 살아가면서 공통된 의식을 갖게 되는 유사한 연령층의 사람들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세대란 같은 시대에 태어나서 같은 문화적 경험을 하고 공통된 의식이나 생각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세대에 대한 개념은 학자나 사회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다.
  • [2023 노인교육론] 노인교육은 세대공동체 교육을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세대 통합을 위한 교육적 해법과 관련해 여러분의 경험과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 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과 함께 ‘나 자신’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1) 내가 속한 세대의 특징 (40세_중년기) 본인이 속한 세대는 성인기를 지난 중년기 초입에 진입한 세대라 할 수 있다. 에릭슨에 따르면, 40세를 시작으로 중년기가 시작된다고 하였으며 레빈슨과 헤비거스트에 따르면 40~45세를 중년기로의 전이기로 규정하고 있다. 물론 중년기의 이론적인 틀을 배제하더라도 우리나라의 정서상 40대부터는 중년기로 인식하고 있다. 이에 본인은 40대 초반의 남성으로 그리고 중년기 세대로써, 본인이 속한 세대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소개해 볼 수 있다. 첫째, 중년기는 지금까지 자신에게 중요하게 여겨왔던 많은 것들을 갑자기 상실해 버린 것 같은 허무한 느낌을 갖는데, 자신의 가치체계가 흔들리니 불안을 느끼지 않을 수 없고 이 불안으로 인해 사소한 일에도 지나친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중략) . . . . 2) 나 자신의 개인적 특성 위에서 언급했듯이 본인은 40대 초입의 남성으로서 중년기에 속하는 세대이다. 중년기 세대의 특징과 더불어 본인 또한 중년기의 특징에 많이 부합되는 성향이 강하다. 현재 본인은 직장 생활을 하고 있으며 13년이라는 비교적 긴 시간 동안 현재의 회사에 꾸준히 재직 중이다. 32살에 결혼하여 지금의 집사람과 딸을 두고 있는 가장이기도 한 본인은 때로는 딸 양육과 경제적 부담을 토로하는 집사람 때문에 많은 갈등을 겪기도 하고, 스트레스에 시달리기도 한다. 40대가 중년이긴 하나, 과거에 비해 초혼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고, 이혼 후 재혼을 하는 사례도 많다 보니 본인 주변에는 아이를 둔 가정이 별로 없다. 그렇다 보니 본인이 중년으로써 겪는 어려움과 스트레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지인이 딱히 많은 것도 아니다......(중략) . . . . 2. 내가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 또는 경험 하나를 제시하고, 그 차이(또는 격차)가 왜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1) 본인이 부모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과 경험 본인이 부모 세대나 후속세대와의 세대 차이를 실감한 사건이나 경험은 회사에서 제일 많이 발생했던 것 같다. 실제 오랜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는 경우가 많았으며, 결혼 전이나 결혼 후에도 회사에서 팀원들과 보내는 시간이 제일 많기 때문이다. 이에 본인의 직장 생활에서 경험한 사건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인은 현재 입사 13년 차 된 OO 중견기업의 차장 직책을 맡고 있다. 27살이라는 나이로 4년제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입사해서 온갖 궂은일을 다하면서 업무를 배워 왔고, 그 과정에서 부당한 대우도 정말이지 많이 받았다. 때로는 상사의 잔심부름에, 상사의 점심까지 챙겨야 했고, 상사의 업무까지 봐주어야 했다. 그런 환경에서 오랜 시간이 지난 어느덧 후배를 보면 예전에 본인이 적응했던 과정과는 많이 틀리다는 것을 느낀다. 본인의 후배, 즉 후임 직원들과 본인의 상사 간에는 서로 의견대립도 많이 존재하는 편이다. 그리고 회사에서 업무를 보면서 이런저런 불협화음과 갈등도 많이 발생한다. 이런 상황에서 무작정 후배 편을 들기도 그렇고, 상사편을 들기도 막연하기만 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중년인 본인은 낀 세대라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 20대 초 중반의 후속세대와도 차이를 느끼고, 본인보다 연배가 높은 부모 세대와도 세대 차이를 느끼는 것이다......(중략)
  • 성인학습및상담론3)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1. 서론 인생은 유아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생활주기에 따라 인간은 주어진 다양한 역할과 삶의 형태를 수용하고 극복함으로써 살아간다. 모든 생활주기는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인생의 생활주기는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발달 단계로 구분되어져 각각의 단계에서 무엇을 특징으로 하며, 무엇이 중요한지 등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발달이론은 발달적 변화는 불연속적이며 질적 변화를 거듭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인간발달의 목표나 종착점을 가정하고 발달이 진행될수록 그리고 종착점에 가까워질수록 개인은 더 나아지고 더 성숙해진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발달이론으로는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레빈슨(Levinson)의 발달적 연속성을 전제로 양적변화를 가정하는 성인사계절이론, 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의 단계를 가정한 자아발달이론이 있다. 에릭슨(Erikson)은 프로이드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주요 관심은‘건강한 인격의 발달’에 두고 원본능(id) 보다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레빈슨(Levinson)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개인적, 문화적 차이를 초월한 보편적 유형이 있다고 보고, 인생주기를 특정한 단계나 기간이 연속적으로 순서를 따라 지속되는 계절의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로에빙거(Loevinger)는 인생의 전 생애 주기 동안에 일어나는 인간발달이나 인격의 성장에 관해 전반적으로 연구했으며 자아발달이 점점 더 세련된 수준의 의미 만들기로 발전하면서 발달한다고 하였다. 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이론은 8단계로 인생주기를 나누어 유아기, 초기 아동기, 유희기, 학령기, 청년기, 젊은 성인, 성인기, 성숙기로 구분하고 있다. 각 단계에 성장과목도 다르고, 달성해야 할 항목이 다르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