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1)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본 후, 이 사례에서 문화의 주체는 누구였으며 그들의 속성은 어떠하였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참여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대중문화의 이해1)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본 후, 이 사례에서 문화의 주체는 누구였으며 그들의 속성은 어떠하였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참여

자료번호 r1619349
수정일 2023.03.20 등록일 2023.03.19
학과(학년) 생활과학과(가정복지)(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i***** 가격 5,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대중문화의 이해1)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본 후, 이 사례에서 문화의 주체는 누구였으며 그들의 속성은 어떠하였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참여가 이루어졌고 이런 방식이 자발적이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 과거 유사한 사례와 비교해 볼 때 이 방식의 새로움은 무엇이었는지 등의 내용을 포함시켜서 분석을 해 주십시오.

목차

1. 서론

2. 농촌마을 축제의 정의

3. 농촌마을 축제의 특징과 문제점

4.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이슬촌과 크리스마스 축제)
4-1. 크리스마스 축제의 개요
4-2.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
4-3. 문화의 주체
4-4. 참여 방식
4-5. 참여 방식의 새로움

5. 결론

6. 참고 자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1995년 지방자치제도가 본격적으로 실시되었고 지역의 공공정책과 행정에서 주민의 역할이 확대되면서 중요한 가치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기술발달에 따른 산업화 및 도시화는 개인주의의 심화를 초래하였고, 지역사회공동체의 붕괴를 가속화시켰다.
또한 관이 주도하는 도시정책 및 정비사업은 물리적 측면에만 치중함으로써, 기존에 형성되어 있던 지역주민들의 커뮤니티 적 요소가 파괴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에 마을을 활성화하고 공동체의 가치를 복원하는 일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공동체 복원을 위한 다양한 노력으로 마을만들기, 주민참여예산제, 마을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과 같은 마을공동체 사업이 집중조명을 받았다.
마을공동체 사업은 1960년대 이후 낙후된 지역의 발전과 지역 균형발전 측면에서 관주도이거나 민·관협동 형태로 추진되었으나, 2000년대 지방자치제가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면서 새롭게 주목받았다. 마을공동체 사업중 쾌적한 생태환경 조성, 생활환경 정비 및 개선, 지역 활성화 등은 주민들의 정주성을 높이기 위해서 추진되었으며, 공동체 문화 만들기 사업은 주민의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추진되었다. 지역의 가치가 형성되고 주민의 정체성이 확보되면, 지역의 커뮤니티 복원이 가능해지면서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어 마을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를 통해 지역의 거주 의사가 높아져 자발적인 공동체 사업의 참여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지자체에서는 주민들의 커뮤니티를 복원하고 지역발전과 지역주민의 사회적 통합을 위해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주민들의 공통 관심사를 유도하기 위한 행사로 구민의 날, 체육대회, 걷기대회, 전통적 문화 요소를 배제한 예술제, 공연 등과 같은 문화체육행사를 개최하였다. 특히 마을축제는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역의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한 지역의 자존과 화합의 행사로 지역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구성원들 사이에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는 계기로 작동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형기(2019), 지역축제, 어떻게 성공시킬 것인가: 명확한 축제테마․주민참여․지방문화 함께 이뤄져야, 지방행정, 48(552), pp.29-37.
강해상(2015), 축제평가체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29.
김명자(2015), 지역축제의 방향을 위한 시론, 비교문석학 제 12집.
김선기(2013), 향토자산 활용 지역축제의 마케팅전략, 한국지방행정연구원, pp.44-45.
노승대(2013), 마을축제. 도서출판 민학, 3.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어촌공사(2015), 소규모 농촌지역축제 효과분석 및 활성화모델 개발
맹해영(2013), 지속가능한 축제품질척도 개발, 경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대중문화의 이해1)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본 후, 이 사례에서 문화의 주체는 누구였으며 그들의 속성은 어떠하였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참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대중문화의이해1공통) 교재13쪽보면 대중문화는 대중의욕망을 충족시키는 대상이라는 표현나옵니다 영화 드라마 대중음악 골라 분석해 보십시오0k
  • 대중문화의이해1공통) 교재13쪽보면 대중문화는 대중의욕망을 충족시키는 대상이라는 표현나옵니다 영화 드라마 대중음악 골라 분석해 보십시오0k Ⅰ. 서 론 전국은 지금 대중음악의 중심인 트롯의 열풍으로 트롯 춘주전국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티비조선에서 시작된 미스트롯은 미스타 트롯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트롯 인기몰이에 편승하여 타사 티비에서도 트롯방송을 많이 하고 있어 헷갈릴 정도다. 그러한 트롯 열풍의 주인공은 뭐니뭐니해도 송가인이라고 볼 수 있다. 몇개월전까지만 해도 송가인은 무명가수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미스트롯’이라는 트롯 여가수 선발대회에서 1위를 하게
  • 2023년 자원봉사론 기말시험) 특정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와 대상을 선정하여 그 자원활동의 의미를 기술하고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자원활동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방송통신대 자원봉사론
  • 자원봉사론 기말시험 2023년 Ⅰ. 서 론 현대 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은 사회적 연대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다양한 주체와 대상을 대상으로 실천되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은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사회 문제의 해결에 기여하고, 보다 공정하고 인간다운 사회를 구축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와 대상의 선정, 그 의미, 그리고 현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향후 발전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자원봉사활동은 개인, 비영리 단체, 정부 기관 등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할 수 있다. 개인 참여자들은 자발적인 의지로 활동에 참여하며, 다양한 배경과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포괄된다. 비영리 단체는 사회적 목적을 가진 단체로서 자원봉사활동을 조직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정부 기관은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정책과 제도를 마련하고, 자원봉사 활동을 지원하고 격려한다.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은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이나 환경, 지역사회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다. 빈곤층, 어린이, 노인, 장애인, 환경 등 다양한 사회적 쟁점과 문제를 겪고 있는 그룹들이 자원봉사의 대상으로 선정된다. 또한, 재난 구호나 국제 개발 등 긴급한 상황에서도 자원봉사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여기에서는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하여 기말시험 문제가 제시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성인 자원봉사자를 주체로 해서 어린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내용을 기술해 보려고 한다. Ⅱ. 본 론 1. 특정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와 대상을 선정하여 그 자원활동의 의미를 기술 1) 현대사회에서 성인 자원봉사자가 주체가 되는 자원활동의 의미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디지털, 바이오, AI와 같은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이 변화하고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 자원봉사활동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되었다. 특히 주로 사회복지 기관, 종교기관, 교육기관에서 활동하는 성인 자원봉사자들의 역할은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사회의 변화를 선도하는데 필수적이다. 우선 사회복지 기관에서의 자원봉사활동은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등 사회적 약자를 돕는데 큰 역할을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디지털디바이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원봉사자들이 기술교육을
  • 2022년 1학기 수질관리 중간시험과제물 D형(휘발성 유기물질에 해당하는 수질기준)
  • 2022년 1학기 수질관리 중간시험과제물 D형(휘발성 유기물질에 해당하는 수질기준) I. 서 론 필자는 수질관리 중 한국의 강우특성 및 유출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 전체의 수자원 부존량 및 이용현황이 어떠한지 살펴볼 것이다. 또한 이를 본인의 거주지역인 서울특별시와 비교해 볼 것이고, 마지막으로 휘발성 유기물질에 해당되는 항목들의 수질기준 및 특성, 유해성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Ⅱ. 본 론 1. 한국의 강우특성 및 유출특성 1) 한국의 강우특성 한국은 특정 계절에 강우가 집중되는 등 계절적 분포가 균등하지 않은 게 특징이다. 기상청의 국가기후데이터센터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에는 여름에는 609.7㎜의 강수량을 보인 반면 봄에는 118.6㎜, 가을에는 172.5㎜가 내려 여름의 강수량보다 현저히 낮았으며, 겨울에는 75.6㎜ 정도의 강수량만을 보여 여름과 비교하여 8배가량 차이가 났다. 즉, 우기와 건기가 뚜렷이 구분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기상청에서 강우량 데이터를 따로 제공하지 않아 강수량의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였음). 한국의 연평균 강수량은 500~1,500㎜로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비교적 습윤한 지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여름에 강수량이 집중되는 이유는 여름의 계절풍과 양자강 유역에서 발생하여 한국 및 일본 쪽으로 이동하는 온대성 저기압, 폭풍우를 동반한 열대성 저기압이 보통 6~8월에 집중되기 때문이다. - 중략 -
  • 대중문화의 이해1)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본 후, 이 사례에서 문화의 주체는 누구였으며 그들의 속성은 어떠하였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참여
  • 우리나라는 1995년 지방자치제도가 본격적으로 실시되었고 지역의 공공정책과 행정에서 주민의 역할이 확대되면서 중요한 가치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기술발달에 따른 산업화 및 도시화는 개인주의의 심화를 초래하였고, 지역사회공동체의 붕괴를 가속화시켰다. 또한 관이 주도하는 도시정책 및 정비사업은 물리적 측면에만 치중함으로써, 기존에 형성되어 있던 지역주민들의 커뮤니티 적 요소가 파괴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에 마을을 활성화하고 공동체의 가치를 복원하는 일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공동체 복원을 위한 다양한 노력으로 마을만들기, 주민참여예산제, 마을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과 같은 마을공동체 사업이 집중조명을 받았다. 마을공동체 사업은 1960년대 이후 낙후된 지역의 발전과 지역 균형발전 측면에서 관주도이거나 민·관협동 형태로 추진되었으나, 2000년대 지방자치제가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면서 새롭게 주목받았다. 마을공동체 사업중 쾌적한 생태환경 조성, 생활환경 정비 및 개선, 지역 활성화 등은 주민들의 정주성을 높이기 위해서 추진되었으며, 공동체 문화 만들기 사업은 주민의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추진되었다. 지역의 가치가 형성되고 주민의 정체성이 확보되면, 지역의 커뮤니티 복원이 가능해지면서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어 마을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를 통해 지역의 거주 의사가 높아져 자발적인 공동체 사업의 참여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지자체에서는 주민들의 커뮤니티를 복원하고 지역발전과 지역주민의 사회적 통합을 위해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주민들의 공통 관심사를 유도하기 위한 행사로 구민의 날, 체육대회, 걷기대회, 전통적 문화 요소를 배제한 예술제, 공연 등과 같은 문화체육행사를 개최하였다. 특히 마을축제는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역의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한 지역의 자존과 화합의 행사로 지역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구성원들 사이에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는 계기로 작동하고 있다.
  • 대중문화의 이해1)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200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자발적 참여 문화의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자발적 참여 문화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본 후, 이 사례에서 문화의 주체는 누구였으며 그들의 속성은 어떠하였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참여
  • 우리나라는 1995년 지방자치제도가 본격적으로 실시되었고 지역의 공공정책과 행정에서 주민의 역할이 확대되면서 중요한 가치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기술발달에 따른 산업화 및 도시화는 개인주의의 심화를 초래하였고, 지역사회공동체의 붕괴를 가속화시켰다. 또한 관이 주도하는 도시정책 및 정비사업은 물리적 측면에만 치중함으로써, 기존에 형성되어 있던 지역주민들의 커뮤니티 적 요소가 파괴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에 마을을 활성화하고 공동체의 가치를 복원하는 일에 대한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공동체 복원을 위한 다양한 노력으로 마을만들기, 주민참여예산제, 마을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과 같은 마을공동체 사업이 집중조명을 받았다. 마을공동체 사업은 1960년대 이후 낙후된 지역의 발전과 지역 균형발전 측면에서 관주도이거나 민·관협동 형태로 추진되었으나, 2000년대 지방자치제가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면서 새롭게 주목받았다. 마을공동체 사업중 쾌적한 생태환경 조성, 생활환경 정비 및 개선, 지역 활성화 등은 주민들의 정주성을 높이기 위해서 추진되었으며, 공동체 문화 만들기 사업은 주민의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추진되었다. 지역의 가치가 형성되고 주민의 정체성이 확보되면, 지역의 커뮤니티 복원이 가능해지면서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어 마을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를 통해 지역의 거주 의사가 높아져 자발적인 공동체 사업의 참여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지자체에서는 주민들의 커뮤니티를 복원하고 지역발전과 지역주민의 사회적 통합을 위해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주민들의 공통 관심사를 유도하기 위한 행사로 구민의 날, 체육대회, 걷기대회, 전통적 문화 요소를 배제한 예술제, 공연 등과 같은 문화체육행사를 개최하였다. 특히 마을축제는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역의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한 지역의 자존과 화합의 행사로 지역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구성원들 사이에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는 계기로 작동하고 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