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교육과정][공통형, A형]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 프리미엄

[2023 교육과정][공통형, A형]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자료번호 r1619350
수정일 2023.03.20 등록일 2023.03.19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유아교육과 4학년 A형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0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공통형 문항은 6.5page 정도로 구성되었고, 지정형 문항은 2page로 구성되었습니다.

교재외에도 여러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
       ① 주요 개념
       ② 특징
       ③ 기능
    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① 철학적 배경
       ② 교육철학 사상
       ③ 주요 교육철학이론
    3)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① 행동주의
       ② 인지심리학
       ③ 현상학
       ④ 인본주의
    4)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
  2. 지정형(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
       ① 교육관
       ② 학습경험
       ③ 지식관
       ④ 지식과 교육의 평가
    2)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①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의 설정
       ② 교과나 학습경험의 선정
       ③ 학습경험의 조직
       ④ 학습경험의 평가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길, 또는 코스’를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가 학교에 도입되어 교수요목을 지칭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와 같은 뜻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일은 흔하지 않다. 교육과정의 개념 속에는 이 밖에도 비공식적인 학습활동이나 비형식적인 경험 등이 포함되기도 하고 학생의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구조, 교실조직, 학급경영 등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이에 교육과정은 다양한 의미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교육과정과 그 구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철학적 배경, 이론적 배경, 사회적 배경 등에 대해 잘 알아야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은 학습자들의 개인차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편성해야 한다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타일러 이전의 학력검사는 주로 학생들의 성적을 매기고 선발, 분류하는 것에 주된 목적이 있었다. 하지만 타일러는 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데 활용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기보다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원리나 방법의 탐색에 많은 관심을 둔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Ⅱ. 본 론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

① 주요 개념
교육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문분야로서 정식으로 다루어진 것은 1918년 보비트의 교육과정이라는 책에서 사용된 것이 시초이다.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라틴어 쿠레레(currere)로서 동사로 쓰일 때는 ‘달린다’라는 뜻이고 명사로 뜨일 때는 ‘달리는 코스’, 즉 경마장에서 말이 뛰어가는 길을 의미한다.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은 정해져 있으며 다른 길로 뛰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길, 또는 코스’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가 학교에 도입되어 교수요목을 지칭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와 같은 뜻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일은 흔하지 않다. 교육과정의 개념 속에는 이 밖에도 비공식적인 학습활동이나 비형식적인 경험 등이 포함되기도 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구조, 교실조직, 학급경영 등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교육과정은 다양한 의미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중략)
.
.
.
.
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① 철학적 배경
교육이 배움과 학습으로 삶을 준비하는 학문이라면, 철학은 인간이 무엇인지를 탐구하며 인간과 삶에 대하여 회의하는 학문이다. 이처럼 교육과 철학은 인간과 삶에 대한 문제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그 공통점을 토대로 하여 성립한 것이 교육철학이다. 이러한 바탕 아래 인간과 삶이 무엇인지를 탐구하는 철학적 지식은 교육의 대상인 인간에 대한 교육이론을 확장시킬 수 있었다. 자아 완성으로서의 인간관 확립은 교육의 목적이기도 하지만 철학에서도 중요한 탐구 대상이다. 교육이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의도적으로 이끌어내는 활동에 중점을 두었다면, 철학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세계에 대한 인식의 확장을 기하며 교육과 철학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 특히나 철학은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학교의 목적이 무엇인지 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철학은 어떤 과목에 가치를 두어야 할지 관련 해답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철학은 교육과정의 구성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목적, 학교 행정가의 철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이런 점에서 철학은 교육과정의 구성과 연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② 교육철학 사상
교육과정 개발에서 주요 언급되는 철학사상으로는 관념론, 실재론, 실용주의, 실존주의 등이 있다.

참고문헌

1. 홍순정ㆍ김재춘(2020),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박창언(2017), 현대교육과정학, 학지사.
3.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의해, 학지사.
4. 김규태(2016), 최신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5. 정향윤(2011), ‘실체적 구조’에 비추어 본 교육과정 연구 비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6. 이은혜(2008), Tyler, Bruner, 장상호 이론에서의 학력 개념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7. 강지영(2007), Tyler의 교육과정이론과 장상호의 교육본위론의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 교육과정][공통형, A형]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 론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교사와 유아가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유아들의 생활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을 반영하고자 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 진보주의 교육에서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프로젝트 방법으로 강조되었다. 이후 Katz와 Chard에 의해 다시 소개되었는데, 캐츠와 차드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를 위한 하나의 교육과정이 될 수 있는 모델이라기보다는 현 교육과정을 보완해 줄 수 있
  • 교육과정B형- 공통형 1교육과정의 개념을
  • Ⅰ. 서 론 교육과정이란 일정한 교육 목적에 맞추어 교육 내용과 정해진 수업에 대한 교육, 학습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즉, 가르치고 배워야 할 내용을 항목으로 열거해 놓은 커리큘럼을 의미함이다. 학생의 경우에는 학교를 거쳐 대학교에 이르기 까지 매 학년 마다 학습 상황을 타임테이블로 정리 하는데 이것 또한 교육과정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단순히 교육과정의 분야에 한정하지 않고 보다 넓은 의미로 교육의 내용, 교육의 목적 , 교사, 자세 및 활동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교육에 대한 접근 자세 자체 또한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 [2023 교육과정][공통형, A형]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Ⅰ. 서 론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길, 또는 코스’를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가 학교에 도입되어 교수요목을 지칭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와 같은 뜻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일은 흔하지 않다. 교육과정의 개념 속에는 이 밖에도 비공식적인 학습활동이나 비형식적인 경험 등이 포함되기도 하고 학생의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구조, 교실조직, 학급경영 등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이에 교육과정은 다양한 의미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교육과정과 그 구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철학적 배경, 이론적 배경, 사회적 배경 등에 대해 잘 알아야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은 학습자들의 개인차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편성해야 한다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타일러 이전의 학력검사는 주로 학생들의 성적을 매기고 선발, 분류하는 것에 주된 목적이 있었다. 하지만 타일러는 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데 활용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기보다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원리나 방법의 탐색에 많은 관심을 둔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Ⅱ. 본 론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 ① 주요 개념 교육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문분야로서 정식으로 다루어진 것은 1918년 보비트의 교육과정이라는 책에서 사용된 것이 시초이다.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라틴어 쿠레레(currere)로서 동사로 쓰일 때는 ‘달린다’라는 뜻이고 명사로 뜨일 때는 ‘달리는 코스’, 즉 경마장에서 말이 뛰어가는 길을 의미한다.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은 정해져 있으며 다른 길로 뛰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길, 또는 코스’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가 학교에 도입되어 교수요목을 지칭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와 같은 뜻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일은 흔하지 않다. 교육과정의 개념 속에는 이 밖에도 비공식적인 학습활동이나 비형식적인 경험 등이 포함되기도 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구조, 교실조직, 학급경영 등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교육과정은 다양한 의미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중략) . . . . 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① 철학적 배경 교육이 배움과 학습으로 삶을 준비하는 학문이라면, 철학은 인간이 무엇인지를 탐구하며 인간과 삶에 대하여 회의하는 학문이다. 이처럼 교육과 철학은 인간과 삶에 대한 문제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그 공통점을 토대로 하여 성립한 것이 교육철학이다. 이러한 바탕 아래 인간과 삶이 무엇인지를 탐구하는 철학적 지식은 교육의 대상인 인간에 대한 교육이론을 확장시킬 수 있었다. 자아 완성으로서의 인간관 확립은 교육의 목적이기도 하지만 철학에서도 중요한 탐구 대상이다. 교육이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의도적으로 이끌어내는 활동에 중점을 두었다면, 철학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세계에 대한 인식의 확장을 기하며 교육과 철학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 특히나 철학은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학교의 목적이 무엇인지 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철학은 어떤 과목에 가치를 두어야 할지 관련 해답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철학은 교육과정의 구성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목적, 학교 행정가의 철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이런 점에서 철학은 교육과정의 구성과 연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② 교육철학 사상 교육과정 개발에서 주요 언급되는 철학사상으로는 관념론, 실재론, 실용주의, 실존주의 등이 있다.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교육과정(C형) -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1.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6점)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6점),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6점)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6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① 교육과정 개념 1918년 보비트는 교육과정을 커리큘럼(curriculum)이라 표현하였다. 커리큘럼은 쿠레레(curere)를 어원으로 하는 단어로 트랙, 달려야 할 경기 코스 등의 의미를 지닌다. 이에 따르면 교육과정은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구성된 일련의 계획이라 정의할 수 있다. 학교에서 학생에게 가르칠 내용이 코스로서 교육과정에는 교과목 구성, 교과목 지식
  • (교육과정, 공통형 지정형)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학번 끝자리가 1-3):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B형(학번 끝자리가 4-6):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C형(학번 끝자리가 7-0):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Ⅰ. 서론 교육과정은 교육이 과정에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내용으로 선정해서 어떻게 조직하여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 계획으로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교육활동에 관한 전반적인 계획으로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고, 교육내용과 정해진 수업의 교육 및 학습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말한다. 이런 교육과정은 바람직한 목적 혹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을 포함하는 활동계획 또는 문서라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은 타일러와 타바가 대중화시킨 정의로서 교육과정으로 사전에 계획된 일련의 활동계획이나 프로그램으로 보는 방식으로, 교육과정에 대해 어떠한 활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전 계획이나 프로그램이라는 이미지로 보는 것이다. 이런 교육과정의 정의를 요약해보면 첫 번째는 좁은 의미의 교육과정으로 문서화 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두 번째의 의미로는 학교와 같은 기관에서 교육계획에 따라 일정한 교과목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즉, 교육과정은 계획된 활동이다. 세째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도에서 학생이 겪는 실제 경험이다. 네 번째의 의미로는 교육과정은 수행할 일련의 과업이다. 다섯 번째의 의미로는 교육과정을 의도된 학습 결과로 보는 것이다. 결국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은 유아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통해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성취하고 평가할 것인가에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