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논리및논술3공통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00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00

자료번호 r1624509
수정일 2023.05.08 등록일 2023.05.08
학과(학년) 유아교육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8,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00

유아교육과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1.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5점)
2. ‘담당교수 홈페이지>자료실>교과논리및논술’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상담글에는 (1)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 공감, (2)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3)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4)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이 순서대로 모두 들어가도록 하시오. (35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5점)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
① 비판적 사고
② 창의적 사고
③ 배려적 사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
① 비판적 사고
② 창의적 사고
③ 배려적 사고
3) 나의 제언


2. ‘담당교수 홈페이지>자료실>교과논리및논술’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상담글에는 (1)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 공감, (2)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3)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4)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이 순서대로 모두 들어가도록 하시오. (35점)
1)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 공감
2)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3)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4)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이 순서대로 모두 들어가도록 하시오.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의 마음속에는 다양한 사고가 존재하고 있다.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배려적 사고등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 속에 상호작용을 하면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것을 연구한 대표적인 학자가 리프만이다.
Lipman의 이론은 사고와 감정을 별도로 구분하지 않고 배려의 인지적 요소와 감정적 요소를 다같이 강조하였다. 리프만은 지성과 감정은 서로 연관이 되는 불가분리적이라는 전제하에 도덕적 감정의 지성적 요소에 주목하여 배려적 사고라고 하였다.
어릴 적부터 말을 조리있게 잘 하는 사람은 논리적인 교육을 잘 받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와 반대로 무슨말을 하는데 말에 대한 핵심도 없이 이리저리 중얼거리면서 핵심도 없이 말을 끝내는 유아도 있다. 이 경우 평상시 논리력의 신장이 없이 창의력의 부족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일 것이다. 같은 유아라도 말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아이의 경우 참 똑똑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비하여 횡설수설하는 유아의 경우 논리적 교육이 제대로 안되었다는 생각이 들어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따라서 유아의 논리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은 유아 때부터 시켜야 할 것이다.
유아는 같은 또래들과의 놀이문화에 참여함으로서 그들과 함께 즐기고 웃기도 하면서 친밀감과 동료의식을 느끼고 공동체 일원으로서 성장해 나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유아는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고 외톨이가 된 경우가 있어 왕따를 당한다. 이 경우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여 마음속으로 혼자라는 외로움을 느끼게 되어 서운한 마음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는 더나아가 공동체일원으로 성장하는데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1.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5점) 2. ‘담당교수 홈페이지>자료실>교과논리및논술’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상담글에는 (1)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 공감, (2)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3)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4)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이 순서대로 모두 들어가도록 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17, 논리학, 논술대비 논리적 사고를 키우기 위한 방안
-강정원, 김승옥(2015). 알림장 작성 가이드. 서울: 황금사자.
-고정리(2011). 유아 교과 논리 및 논술. 서울: 파란마음.
-김규태, 이인학, 김도진 외 1명 저, 교육사회학, 공동체, 2016
-김영실, 윤진주(2012). 유아교사와 유아를 위한 논리·창의·논술교육. 고양: 공동체.
-박찬옥, 지성애, 조형숙, 서동미, 곽현주, 엄은나,, 홍찬의(2013). 유아교사를 위한 논리·창의교육. 파주: 정민사.
-이상욱, 문태순, 김미애(2009). 예비교사를 위한 논리와 논술. 서울: 학지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00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0 교과논리및논술][기말시험] 1.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과 립맨의 다차원적 사고를 연결하여 서술하시오. 2.연역논증의 위험성과 귀납논증의 위험성에 대해 서술하시오...6. 문학적 접근을 통한 교육이 유아의 논리교육에 지니는 의의가 무엇인지 세 가지만 들어 설명하시오.
  • [2020 교과논리및논술][기말시험] 1.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과 립맨의 다차원적 사고를 연결하여 서술하시오. 2.연역논증의 위험성과 귀납논증의 위험성에 대해 서술하시오...6. 문학적 접근을 통한 교육이 유아의 논리교육에 지니는 의의가 무엇인지 세 가지만 들어 설명하시오. 1.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과 립맨의 다차원적 사고를 연결하여 서술하시오. 1) 교육의 역할 교육은 사회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사회적 현상의 하나이며, 사회의 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현상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교육은 인간 형성의 과
  • 교과논리및논술3) 영유아의 논리력및교사의 영유아 논리력지원분석0k
  • 교과논리및논술3) 영유아의 논리력및교사의 영유아 논리력지원분석0k Ⅰ. 서 론 사람을 접하다 보면 말을 논리적으로 잘하는 분을 보면 물이 흐르듯이 시원스럽게 느껴지고 막힘이 없다는 느낌이 들어 좀 더 가까이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그분의 경우 평상시 논리적인 사고를 잘 신장시켜놓은 결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논리(論理)라는 말은 <말의 이치>를 의미하는 한자어로 되어 있다. 예컨대 ‘물리(物理)’는 물질들이 변화하고 작용하는 이치를 다루는 것이요 논리는 말로써 따질 때 따라야 할 이치를 다루는 것이다. 또 ‘논리’에 해당되는 영어 ‘logic’도 역시 ‘말
  •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00
  • Ⅰ. 서 론 인간의 마음속에는 다양한 사고가 존재하고 있다.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배려적 사고등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 속에 상호작용을 하면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것을 연구한 대표적인 학자가 리프만이다. Lipman의 이론은 사고와 감정을 별도로 구분하지 않고 배려의 인지적 요소와 감정적 요소를 다같이 강조하였다. 리프만은 지성과 감정은 서로 연관이 되는 불가분리적이라는 전제하에 도덕적 감정의 지성적 요소에 주목하여 배려적 사고라고 하였다. 어릴 적부터 말을 조리있게 잘 하는 사람은 논리적인 교육을 잘 받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와 반대로 무슨말을 하는데 말에 대한 핵심도 없이 이리저리 중얼거리면서 핵심도 없이 말을 끝내는 유아도 있다. 이 경우 평상시 논리력의 신장이 없이 창의력의 부족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일 것이다. 같은 유아라도 말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아이의 경우 참 똑똑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비하여 횡설수설하는 유아의 경우 논리적 교육이 제대로 안되었다는 생각이 들어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따라서 유아의 논리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은 유아 때부터 시켜야 할 것이다. 유아는 같은 또래들과의 놀이문화에 참여함으로서 그들과 함께 즐기고 웃기도 하면서 친밀감과 동료의식을 느끼고 공동체 일원으로서 성장해 나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유아는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고 외톨이가 된 경우가 있어 왕따를 당한다. 이 경우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여 마음속으로 혼자라는 외로움을 느끼게 되어 서운한 마음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는 더나아가 공동체일원으로 성장하는데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과논리및논술3공통 1. (1) 리프먼의 다차원적인 사고 세 가지를 제시하고, (2)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다차원적 사고의 예를 각각 제시하시오. (15점) 2. ‘담당교수 홈페이지>자료실>교과논리및논술’에 게시된 교사들의 토의글을 읽고,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학부모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상담글을 작성하시오. 상담글에는 (1)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걱정 공감, (2)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의 다양한 놀이 특성, (3)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문제 상황인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 (4) 다수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소수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지원 계획이 순서대로 모두 들어가도록 하기로 하자
  • 교과논리 및 논술 영유아 대상 교육활동에서의 논리교육 내용과 방법을 분석하시오. (1) 교육활동계획안 중 하나를 고른다. (2) 해당 활동계획안에서 영유아 논리교육의 내용과 관련되는 부분을 찾아, 어떤 내용과 관련되는지 쓴다. (3) 해당 내용을 더 잘 교육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지 쓴다.
  • 교과논리 및 논술 영유아 대상 교육활동에서의 논리교육 내용과 방법을 분석하시오. (1) 교육활동계획안 중 하나를 고른다. (2) 해당 활동계획안에서 영유아 논리교육의 내용과 관련되는 부분을 찾아, 어떤 내용과 관련되는지 쓴다. (3) 해당 내용을 더 잘 교육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지 쓴다. 사회가 고도로 정보화되고 과학화되어 감에 따라 창의성 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창의성에 대한 요구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아기에 대한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나 아이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교과논리및논술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교과논리및논술 목차 1.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과 립맨의 다차원적 사고를 연결하여 서술하시오. (12점) 2. 연역논증의 위험성과 귀납논증의 위험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 3. ‘유아는 놀이를 통해 배운다.’라는 주장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두 가지 이상 들어 논술의 한 단락을 완성하시오. (12점) 4. 유아들의 토의·토론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12점) 5. 유아의 창의적 사고, 성향, 동기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12점) 6. 문학적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