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00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00

자료번호 r1644449
수정일 2023.09.12 등록일 2023.09.12
학과(학년) 간호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9,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00

청소년교육과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1) 청소년수련관
2) 청소년수련원
3) 청소년문화의집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15점)
1)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
(1) 교육과 학습 지원
(2) 문화 및 예술 활동
(3) 직업 및 진로 지원
(4) 체육 및 스포츠 활동
(5) 리더십 개발
(6) 사회 참여 및 봉사활동
(7) 안전과 지원

2)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
(1) 열정과 애정
(2) 소통기술
(3) 이해와 인류애
(4) 리더십 능력
(5) 문제 해결 능력
(6) 협력과 팀워크
(7) 윤리적 행동과 책임감
(8) 투철한 인내와 이해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의 청소년은 장차 우리사회를 이끌어 나갈 중추적인 역할을 할 국가의 소중한 재원으로서 그들이 건전하게 잘 성숙하도록 해줘야할 책임이 있다. 즉, 청소년기는 어른 사회를 받아들이면서 자아를 형성해 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와 보람을 스스로 찾으려는 강한 내면적 욕구를 갖고 있다.
청소년의 체험활동에서는 학생의 기초생활습관의 형성, 공동체 의식의 함양, 개성과 소질의 발현에 중점을 둔다. 중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의 확립,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구, 자아의 발견과 확립에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를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진로를 선택하여 자아실현에 힘쓰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한국사회에서 부모들 누구나 자식들이 공부 잘하고 명문대 입학하여 좋은 직장 들어가 선남선녀를 만나 행복한 가정을 꾸려 나가길 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국사회에서는 명문대를 진학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하니 자녀들이 좋은 대학교 갈 수 있도록 고액과외를 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들은 실지로 입시지옥이라는 한국의 교육현실에 맞추어 청소년의 인권은 성인의 인권에 비하여 아직도 미흡한 실정이다. 청소년들이 입시에 맞추어 학교생활을 하게되어, 사실상 자치활동인 동아리 활동, 콘서트 등을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청소년 수련관은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 및 활동 공간을 제공하는 시설 또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러한 수련관은 청소년들이 학습,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향상시키고 건전한 레저 활동을 즐기도록 돕는 목적으로 운영된다.
청소년 수련관에서 활동하는 청소년 지도자가 가져야 하는 자질과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들의 심리적, 감정적, 사회적 요구를 이해하고 그들의 경험과 감정을 공감하며 대화하고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 지도자는 효과적인 소통 능력을 가지고 있어, 청소년들과 열린 대화를 나누고, 그들의 의견을 듣고 존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20,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
-김지훈, 2007,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즐겨찾기 - 인터넷뉴스 바이러스
-김태연(2007), 창의적 과학 활동에서 나타나는 모둠별 언어적 상호작용과 학생들의인지적 및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국내석사]
-김지현(2012),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학생들의 창의·인성 요소 및 과학 관련 태도 변화 부산대학교,[국내석사]
-김 민(1999),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교육적 의의와 활성화 방안, 청소년 열린광장 준비위원회
- 이용교 저(2004), 청소년정책론, 인간과복지출판
-정효진, 한국 청소년정책담당 중앙행정기관의 역사적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명지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전세일 청소년육성제도의 성립배경과 특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00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고전의이해4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플라톤 루소 몬테소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세요0k
  • Ⅰ. 서 론 필자가 아는 플라톤은 고대 철학에 있어 큰 업적을 남긴 것 누구나 인정하고 있다. 플라톤은 그 유명한 펠로폰네소스전쟁이 시작된 지 4년째 되는 해, 그리스 아테나이에서 태어났다. 전쟁은 기원전 404년 아테나이의 패배로 끝났으므로 전쟁 속에서 태어나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성장했다. 플라톤 집안은 비교적 상류계급이었고 그러한 배경의 귀족 출신 젊은이답게 정계 진출을 꿈꾸었지만, 믿고 따르던 스승 소크라테스의 죽음에 정치적인 배경이 있음을 알고 철학을 통해 사회의 병폐를 극복하기로 결심한다. 자주 외국 여행길에 올라 이집트·남이탈리아·시칠리아 등지로
  •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00
  • Ⅰ. 서 론 한국의 청소년은 장차 우리사회를 이끌어 나갈 중추적인 역할을 할 국가의 소중한 재원으로서 그들이 건전하게 잘 성숙하도록 해줘야할 책임이 있다. 즉, 청소년기는 어른 사회를 받아들이면서 자아를 형성해 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와 보람을 스스로 찾으려는 강한 내면적 욕구를 갖고 있다. 청소년의 체험활동에서는 학생의 기초생활습관의 형성, 공동체 의식의 함양, 개성과 소질의 발현에 중점을 둔다. 중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의 확립,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구, 자아의 발견과 확립에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를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진로를 선택하여 자아실현에 힘쓰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한국사회에서 부모들 누구나 자식들이 공부 잘하고 명문대 입학하여 좋은 직장 들어가 선남선녀를 만나 행복한 가정을 꾸려 나가길 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국사회에서는 명문대를 진학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하니 자녀들이 좋은 대학교 갈 수 있도록 고액과외를 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들은 실지로 입시지옥이라는 한국의 교육현실에 맞추어 청소년의 인권은 성인의 인권에 비하여 아직도 미흡한 실정이다. 청소년들이 입시에 맞추어 학교생활을 하게되어, 사실상 자치활동인 동아리 활동, 콘서트 등을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청소년 수련관은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 및 활동 공간을 제공하는 시설 또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러한 수련관은 청소년들이 학습,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향상시키고 건전한 레저 활동을 즐기도록 돕는 목적으로 운영된다. 청소년 수련관에서 활동하는 청소년 지도자가 가져야 하는 자질과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들의 심리적, 감정적, 사회적 요구를 이해하고 그들의 경험과 감정을 공감하며 대화하고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 지도자는 효과적인 소통 능력을 가지고 있어, 청소년들과 열린 대화를 나누고, 그들의 의견을 듣고 존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 (청소년인권과참여, 공통형) 청소년이 겪고 있는 노동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찾거나 수집하여 기술하고 이 문제의 원인을 설명한 후 대책을 제시하시오.
  •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 노동인권 문제는 노동현장에서 사고로 발생하여 문제화되는 경우를 종종 뉴스를 통해 접할 수 있다. 많은 국민을 안타깝게 하는 이런 일들이 발생하는 것은 우리사회에서 청소년 노동인권과 관련하여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다는 실상을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나라 경우,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는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주도하는 사업으로, 청소년 노동자를 인격적으로 대우하고 신체적·정신적·언어적 폭력을 행사해서는 안 되며, 근로기준법을 포함한 노동관계법을 준수하도록 하는 책무를 사용자에게 부여한다. 이에 더하여 2016년 직업교육훈련촉진법이 강화돼 표준협약서 체결과 노동시간 제한에 관한 벌칙조항까지 생겼지만, 노동현장에서 수습사원으로 일하던 청소년인 학생의 자살은 막지 못했다. 수습사원으로 일하던 이 학생은 가족과 주변 지인에게 과중한 업무지시와 관리자의 폭언 등을 호소한 바 있었다. 이 학생은 근로 현장에서 청소년이라는 이유로 어리다는 이유로, 소속도 무시당한 채, 제대로 업무도 익히지 못한 채, 과도하게 일을 시켰던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교육으로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청소년교육개론(공통) -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Ⅰ. 인간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를 강조하며 생활적응 교육을 목적으로 하였으나, 체계적인 지식교육에 소홀하다는 비판과 함께 학문 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였다. 하지만 학문 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지적 측면에만 관심을 두어 전인으로서의 인간교육에는 소홀했다는 비판과 함께 1970년대 들어 전인적 측면에 관심을 둔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였다.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며 정의적 측면을 지적 측면과 함께 발달시키는 전인교육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이 교육과정에서는 태도와 가치관, 감정과 흥미, 신념과
  • 청소년인권과참여4공통)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교사의 학생폭력- 하나를 기술하고 원인설명한 후 대책을 제시하시오0k
  • 청소년인권과참여4공통)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교사의 학생폭력- 하나를 기술하고 원인설명한 후 대책을 제시하시오0k Ⅰ. 서 론 옛말에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라 하여 임금과 스승과 부모는 하나로 봤으며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 않는다는 말을 하였다. 그러나 현재 사회의 흐름은 학생인권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과거와 같은 교사의 ‘사랑의 매’라는 말이 옛말처럼 느껴진다. 이는 학생의 인권이 그만큼 강화된 것을 의미한다. 실지로 과거에는 교사가 학생을 폭행한 것은 당연한 것으로 여기었다. 그중의 대표적인 것이 수업시간에 대나무 뿌리를 들고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