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심리학에게묻다]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꼭 이성적 사랑이 아니어도 됨) 스턴버그(R. Stern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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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심리학에게묻다]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꼭 이성적 사랑이 아니어도 됨) 스턴버그(R. Stern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자료번호 r1644928
수정일 2023.09.15 등록일 2023.09.15
학과(학년) 국어국문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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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공통교양과목 1학년 [심리학에게묻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0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1번 문항은 5page, 2번 문항은 3.5page, 3번 문항은 결론에 1page로 구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 스턴버그(R. Stern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
    1) 현재의 사랑 (이성적 사랑)
    2)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
    3)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한 분석
  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1) 본인이 추구하는 사랑
    2) 펙(Peck)이 제시한 참사랑
    3)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Ⅲ. 결 론 (느낀점과 배운점)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 스턴버그(R. Stern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

1) 현재의 사랑 (이성적 사랑)
본인은 현재 38세의 성인이다. 그리고 현재의 여자친구와 7년째 연애를 이어오고 있다. 여자친구는 본인보다 9살 연하이다. 현재 29살인 그녀는 매우 귀엽고 똑똑한 여성이다. 그녀를 이성으로 느끼게 된 것은 회사에서 대리에 진급하고 난 후의 일이다. 진급 후 같이 팀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는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지성적인 면과 귀여운 모습을 보고 이성으로써 감정을 느끼게 되었다. 프로젝트 연후 급속도로 가까워졌으며, 6개월이 지날 즈음에 본인이 먼저 고백하게 되었다. 당시 여자친구 또한 본인에게 긍정적인 감정과 호기심을 느끼고 있었고, 업무를 대함에 있어 열정적인 모습이 좋게 비쳤다고 한다. 그래서 이성으로서의 호감을 느끼고 있었는데 마침 본인이 고백하자 망설임 없이 받아들였다고 한다. 그러고나서 우리는 정식적으로 교제하는 사이가 되었으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우리는 회사에서의 소속 파트가 달라 평일에는 같이 퇴근하는 시간을 맞추기 어려워 이런저런 데이트를 많이 하지는 못했었다. 저녁 식사를 하거나 카폐에서 커피를 마시면서 이런저런 담소를 나누며 사랑을 키워 왔다. 그리고 사귄 지 1년이 지날 즈음 주말을 이용하여 첫 여행을 하였다. 그 이후부터는 주말이나 여름휴가를 동반한 휴일 여행을 자주 다녔다. 주로 제주도를 자주 방문하였는데, 지금까지의 경험 중 가장 좋은 경험으로 남아 있는 장소였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현재에 이르게 된 것이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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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한 분석
이상과 같이 본인이 생각하는 현재의 사랑에 대해 설명해 보았다. 이러한 사랑의 감정을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해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본인은 평일이나 주말, 여름휴가 등을 이용하여 여자친구와 함께하는 시간을 즐긴다. 그런 과정에서 본인과 그녀의 양 집안 어른들에게도 비교적 잘하는 편이다. 즉, 그녀나 본인의 형제들보다 우리 둘이 더 어른들을 살뜰히 챙기며 집안일에도 관심을 표하는 편이다. 위에서 언급했듯 여름휴가나 주말을 이용하여 그녀와 함께 시골의 부모님 일을 도와드리거나 서울에 계시는 그녀의 부모님과 식사를 하거나 생일, 여행 등을 챙기는 일처럼 말이다. 오랜 시간이 지난 현재는 결혼식을 올리진 않았지만, 그녀나 본인이나 양가 집안 어른들이나 이미 한 가족이나 마찬가지인 상황이다. 이런 점에서 보면 그녀와 본인은 서로 가까움이나 유대감, 우리 둘만의 시간에서 안락함 또는 결속 등의 감정을 자주 느끼는 편이다. 따라서 본인의 사랑은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서 언급한 ‘친밀감’을 진하게 형성한 것으로 생각된다. 다음으로 그녀와 함께하는 시간 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고, 수도 없이 이루어진 데이트, 여행길에서의 추억을 생각해보면 그녀와 하나가 되고 싶은 열망을 많이 느끼는 편이다. 아니, 그녀를 즐겁게 해주고 싶은 본인의 열정을 본인 스스로 체감하는 것 같다. 이런 맥락에서 평소 본인은 그녀를 위해 항상 좋은 것을 해주고 싶고,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노력하는 것 같다. 이런 점에서 보면 그녀에 대한 동기적인 측면이 매우 강한 것 같다. 즉, 열정이 많은 편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책임 요소도 대부분 충족하는 것 같다. 그녀를 사랑해 오고 앞으로 사랑할 것이란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그리고 내년에는 그녀와 그토록 기다리던 결혼식도 계획되어 있다. 연애를 하는 과정에서 그리고 그녀와 사랑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본인은 중장기적으로 이러한 감정이 식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그녀를 사랑하기로 한 순간부터 미래에 이르기까지 그녀에 대한 헌신은 변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바로 이런 점에서 책임의 요소 또한 본인의 사랑에 포함된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사랑의 유형을 적용해보면, 좋아함, 도취성 사랑, 공허한 사랑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분석된다. 사랑의 삼각형에서 친밀감 요소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책임이나 헌신, 열정 등이 부족한 것은 아니다.....(중략)

참고문헌

1. 박성민(2022), 하트 기호로 사랑을 표현한 한지 조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 하혜숙ㆍ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김미나(2008), 성인애착과 Sternberg의 사랑유형에 따른 의사소통과 갈등해결전략의 차이, 단국대학교 대학원.
4. 한영숙(2004), 긍정적 자아 정체감과 자존감을 위한 사랑의 구성요소와 유형에 대한 연구, 고신대학교 대학원.
5. 박종환(2003), 사랑에 대한 Sternberg의 세모꼴 이론과 성인 애착 유형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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