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물)  영유아교수방법론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물) 영유아교수방법론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자료번호 r1646197
수정일 2023.10.04 등록일 2023.10.03
학과(학년) 컴퓨터과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r******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교수방법론(유아교육 3학년)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대집단 유형, 소집단 유형, 개별활동)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완벽하게설명했습니다.
-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8가지로 나누어 기술했습니다.
-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에 따른 예시를 상황, 부정적 표현, 긍정적 표현으로 나누어 10개를 제시했습니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과제가 나타내는 것처럼 예시 10개에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부정적 표현과 표현의 전환을 모두 포함했습니다.
-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 작성되었습니다.
-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영유아교수방법론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Ⅰ.서 론

Ⅱ.본 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1) 대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소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3) 개별 활동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1)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
2)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 예시 10개((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모두 포함할 것, 부정적 표현과 표현의 전환을 모두 포함)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교수방법론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Ⅰ.서 론

누리과정은 유아교육을 위한 기본 교육과정으로,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고려하여 통합적이고 활동 중심의 학습을 중점으로 두고 있다. 2019년에 개정된 누리과정은 이러한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더욱 세분화하고, 교사와 유아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단순히 지식 전달의 도구가 아니다. 그것은 어떻게 학습할 것인지, 어떤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할 것인지, 그리고 학습자와 교육자 간의 관계에 대한 철학적, 교육학적 관점을 반영한다. 특히 유아교육에서는 이러한 원칙과 철학이 중요하다. 유아기는 인간의 생애에서 가장 빠르게 변화하고 성장하는 시기로, 이 시기의 교육 경험은 나중의 학습 태도와 인생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 방법과 교사의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이러한 유아의 개별적, 그룹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들은 유아의 다양한 배경, 능력, 흥미를 반영하여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교사의 상호작용 표현은 유아와의 관계 구축, 학습 환경 조성, 그리고 유아의 자아감과 자신감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 탐구한 교수학습 방법과 상호작용 표현의 예시는 교사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유아와의 관계를 어떻게 구축하고, 어떻게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방안들은 교육의 품질을 높이고, 유아의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Ⅱ.본 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1) 대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① 대집단 활동

대집단 활동은 학급 내의 모든 영유아를 포함하여 진행되는 교육 활동으로, 한 번에 많은 아이들의 주목을 집중해야 하는 특성 때문에 교육 방법론과 전략 선택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이런 대규모의 활동에서는 모든 아이들의 참여와 주의 집중을 유도하기 위한 섬세한 전략과 접근이 필요하다. 2019년에 개정된 '누리과정'은 이러한 대집단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들 각각의 개별적인 수준, 흥미, 그리고 이전의 학습 경험 등을 반영하여 통합적이며 유연한 학습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박지희(202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사의 역할 이해와 놀이지원방안:
2021 공공형어린이집 교사연수 심화과정I. 보건복지부, 한국보육진흥원.
놀이지원자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3호
보육시설 평가인증 지표의 이해. 여성가족부(2005).
영아보육 형(영아보육의 하루일과). 여성부(200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물) 영유아교수방법론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3 정신건강론] (1) 성격이론을 ‘정신역동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특질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각각 설명하고, (2) 각 이론에 비춰 본인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분석 시 구체적인 예를 함께 제시하시오.
  • Ⅰ. 서 론 성격이란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면서 나타내는 독특하고 일관성이 있으며 안정적인 인지적 행동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성격은 총괄적, 통합적, 위계적, 적응적인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성격은 태도, 가치관, 사고, 행동양식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성격에 대한 정의는 인간성에 대한 다양한 입장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성격이론가 자신의 삶이 성격이론으로 정리되어 있는 경우도 많다. 대부분의 성격이론가들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성격이 형성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성격의 유전적 요인을 중시하는 학자들은 신생아들이 기질을 달리하여 출생하고 그 이후 기질은 일정하게 유지된다고 설명한다. 반면, 성격의 환경적 요인에서 경험주의자들은 인간이 백지상태로 출생하여 후천적인 경험이나 환경에 의해 인간의 본성이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환경의 자극에 의한 반응으로 인해 성격이 형성되며, 성격 형성에 영향을 끼치는 환경적 요인으로는 양육태도, 형제 관계, 친구관계, 이성 관계, 가족관계 등 다양한 요인이 있다. 성격이론을 대표하는 관점은 크게 성격 형성에 영향을 주는 시점을 성격이론의 기준으로 볼 때 과거를 시점으로 하는 정신분석적 관점과 현재의 변화를 추구하는 행동주의적 관점, 미래의 긍정적인 변화를 중시하는 인본주의적 관점, 개인의 인상이나 체질ㆍ체형을 기준으로 성격을 파악하려고 한 특질적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Ⅱ. 본 론 1. 성격이론을 ‘정신역동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특질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1) 정신역동적 관점 정신역동적 관점이란 외형적 행동의 결정요인으로서 의식적, 무의식적, 심리적 요소 간의 관계를 말하며 이러한 관계는 정적인 것이 아니라 항상 변화하며 상호 작용하는 역동성을 갖고 있음을 말한다. 어떤 특정한 행동이 지속적으로 항상성 있게 나타나면서 독특한 유형을 갖는 것은 인간 내부의 의식적, 무의식적(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보는 것이 정신역동적 관점이다. 정신역동 이론이라고 하면 흔히 프로이트(Freud)를 연상하지만, 인간의 무의식적 동기 등 내면적인 힘과 그 힘들의 갈등을 중시하는 입장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융(Jung)의 분석심리학,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 등이 있다. 이를 다음과 같이 구분해 설명해 볼 수 있다..............(중략) . . . . 2. 각 이론에 비춰 본인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분석 시 구체적인 예를 함께 제시하시오. 1) 정신역동적 관점 프로이트가 강조하는 자아는 성격의 활동, 통제, 지각, 학습의 기능을 하며 현실 원리에 따라 작동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자아는 외적 현실과 내적 경험을 조사하고 그에 따라서 유기체의 행동을 선택하고 방향 짓는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외부환경에서 부과하는 제반 장애와 제약을 고려하면서 원초아의 욕구를 만족시키려고 한다. 그러나 그것이 여의치 않을 때는 억압, 합리화, 반동형성, 보상, 대치, 동일시, 공상 등과 같은 이른바 방어기제를 이용하게 된다. 이런 맥락에서 프로이트는 건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여러 욕구 간의 갈등, 충동과 도덕 간의 갈등을 무리 없이 해결할 수 있을 만큼 자아가 강하다고 하였다. 그러나 본인은 이성적인 관계, 직장에서의 변화를 싫어하고 본인이 솔선수범하거나 먼저 나서서 문제해결을 하고자 하는 성향이 비교적 약한 편이다. 또한, 업무를 진행할 때나 여자친구와의 데이트, 부모님과의 관계에 있어 상대방의 눈치를 살피는 경향이 강하고,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민감한 성격이다. 그렇다 보니 타인을 진심으로 이해하거나 수용하는 성향은 낮은 편이고 때로는 상대방에 대해 열등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런 점에서 보면, 본인의 성격은 자아가 약하다고 할 수 있으며 부당한 상황이나, 사회적 질책에 대해 매이는 성향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즉, 본인의 감정을 억압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에너지를 본인의 계발이나 발전에 쓸 수 없는 것이다.
  • 철학의이해 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 철학의이해 2023년 2학기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플라톤의 인간관, 영혼의 균형과 진정한 인간성] 플라톤의 철학은 인간의 본질과 근원적 진리를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둔다. 그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통해 우리에게 인간다운 존재가 무엇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그의 사상 속에서는 인간의 영혼과 그 구성 요소가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① 영혼의 세 가지 구성요소: 플라톤은 인간의 영혼을 세 부분으로 구분한다. 이성은 영혼의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부분을 나타내며, 기개는 용기나 투지 같은 감정적인 요소를, 그리고 마지막으로 욕망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감각적인 충동을 대표한다. ② 균형의 중요성: 플라톤은 이 세 가지 구성요소가 완벽한 균형을 이루어야만 진정한 인간다운 존재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런 균형 상태에서만 개인은 진정한 자유와 행복을 찾을 수 있다. 만약 어느 한 부분이 지나치게 강조되거나 무시된다면, 그 결과로 인간의 영혼은 불균형 상태로 빠지게 되며, 이는 피할 수 없이 내면의 혼란과 갈등을 초래한다. ③ 진정한 인간성의 탐구: 플라톤은 이 균형을 통해 우리에게 진정한 인간성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한다. 그는 이 균형 속에서만 우리가 진정한 목적과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음을 강조한다. 결국, 플라톤의 인간관은 영혼의 균형을 중심으로 우리에게 인간의 본질과 그 깊은 진리를 탐구하게 만든다. 그의 철학은 오늘날에도 우리의 삶과 내면의 세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이성과 인간의 본질적 목적]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철학적 탐구를 통해 세상 모든 것에는 내재된 목적이 있다는 사상을 제시했다. 이 목적성 원리는 존재하는 모든 것, 특히 인간의 본질과 그의 삶의 방향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한다. 그의 관점에서, 인간의 이성은 그의 본질적 목적과 깊게 연결되어 있다.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 론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영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하는 데 있어 체계적인 전문지식과 최적의 교수학습 방향을 만들어 가기 위해 교육 현장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전문가적인 태도와 안목이 부족하다는 지적은 어제오늘만의 일은 아니다. 이것은 교수학습의 유형과 과정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다. 이론상의 교수학습 방법은 일반적이고 단순할 수도 있지만, 교육 현
  •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물) 영유아교수방법론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Ⅰ.서 론 누리과정은 유아교육을 위한 기본 교육과정으로,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고려하여 통합적이고 활동 중심의 학습을 중점으로 두고 있다. 2019년에 개정된 누리과정은 이러한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더욱 세분화하고, 교사와 유아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단순히 지식 전달의 도구가 아니다. 그것은 어떻게 학습할 것인지, 어떤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할 것인지, 그리고 학습자와 교육자 간의 관계에 대한 철학적, 교육학적 관점을 반영한다. 특히 유아교육에서는 이러한 원칙과 철학이 중요하다. 유아기는 인간의 생애에서 가장 빠르게 변화하고 성장하는 시기로, 이 시기의 교육 경험은 나중의 학습 태도와 인생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 방법과 교사의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이러한 유아의 개별적, 그룹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들은 유아의 다양한 배경, 능력, 흥미를 반영하여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교사의 상호작용 표현은 유아와의 관계 구축, 학습 환경 조성, 그리고 유아의 자아감과 자신감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 탐구한 교수학습 방법과 상호작용 표현의 예시는 교사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유아와의 관계를 어떻게 구축하고, 어떻게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방안들은 교육의 품질을 높이고, 유아의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Ⅱ.본 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1) 대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① 대집단 활동 대집단 활동은 학급 내의 모든 영유아를 포함하여 진행되는 교육 활동으로, 한 번에 많은 아이들의 주목을 집중해야 하는 특성 때문에 교육 방법론과 전략 선택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이런 대규모의 활동에서는 모든 아이들의 참여와 주의 집중을 유도하기 위한 섬세한 전략과 접근이 필요하다. 2019년에 개정된 '누리과정'은 이러한 대집단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들 각각의 개별적인 수준, 흥미, 그리고 이전의 학습 경험 등을 반영하여 통합적이며 유연한 학습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 교육사회학 2023년 2학기 중간과제)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해보고 2) 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모, 교사, 또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시하시오.-교육사회학
  • 교육사회학 Ⅰ. 서 론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는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가정의 교육을 돕기 위한 중요한 교육 기관으로, 이러한 학교는 다문화 사회에서의 상호 이해와 공존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교육과 문화 이해를 통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과 가족들을 지원하게 된다. 특히,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특징 중 하나는 다문화 교육 분야에서의 전문성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 내에서는 다문화 교육에 특화된 교사들과 교육 전문가들이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문화적 배경에 맞춘 교육을 제공하게 된다.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는 우리나라의 다문화 사회에서 교육적 도전과 기회를 다루는 중요한 교육 기관으로, 학생들과 가족들에게 문화적 이해와 공존을 촉진하며,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학습과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노력은 우리 사회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활용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본 글에서는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한국어 교육의 대상과 그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어 이러한 다문화 가정을 위한 한국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의 대상으로 부모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 다문화 가정을 위한 유아 한국어 교육은 유아 자체뿐 아니라 유아의 부모, 교사, 그리고 지역사회 주민들 모두를 교육의 대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포괄적인 교육은 다문화 사회에서의 상호 이해와 공존을 촉진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하여 어린 세대의 언어 습득과 문화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