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주 2차시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의 행동지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자폐장애학생의 행동 특성을 바탕으로 문제행동의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전략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5주 2차시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의 행동지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자폐장애학생의 행동 특성을 바탕으로 문제행동의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전략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자료번호 r1647126
수정일 2023.10.23 등록일 2023.10.23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ha********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A+ 받은 정성스럽게 직접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폐성장애아동이란?
2. 자폐장애 아동의 특성과 문제행동
3.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폐성장애는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 및 의사소통, 관심사와 활동에 제한이 있는 발달 장애입니다. 이러한 제한은 자폐장애 학생들이 일상 학교 생활에서 문제행동을 보일 가능성을 높입니다. 이러한 문제행동은 학생이 자신의 요구나 권한을 표현하거나 기능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폐장애학생의 행동 특성을 고려하여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전략을 사용하는 것은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긍정적인 교실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중요합니다.

1. 공조작품 적용:
자폐장애 학생은 불안감을 경험하기 쉽고 예측 가능한 환경을 선호합니다.

참고문헌

이용승(2000). 자폐증. 학지사.
윤현숙(200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조기발견을 위한 부모용 행동지표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은경(200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에 관한 고찰.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이선영, 이현정, 김윤선. (2018).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 지도 전략.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8(2), 51-59.
정지영. (2017). 선행사건 중심의 행동수정 전략이 자폐성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특수교육학회지: 장애인교육연구, 57(2), 51-69.
송민지, 이은주, 박주혜. (2019). 자폐장애 아동의 행동 문제 해결 전략: 문헌 고찰. 한국특수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5주 2차시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의 행동지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자폐장애학생의 행동 특성을 바탕으로 문제행동의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전략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4대개혁법안-4대 개혁법안 중 사립학교법 개정에 관한 심측적인 고찰(방송통신대과제)
  • 4대개혁법안-4대 개혁법안 중 사립학교법 개정에 관한 심측적인 고찰(방송통신대과제) Ⅰ. 4대 개혁법안과 사립학교법의 개념에 관한 고찰 1. 4대 개혁 법안의 개요 현재 열린우리당에서 추진하고 있는 4대 개혁법안의 개략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4대 개혁법안 중 언론관계법은 이미 통과 되었고 나머지 3개 법안은 상정 대기중이다. 4대 개혁법안에 관해서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국가보안법 (2) 사립학교법 학교장에게 교원임면권을 부여할 지 여부가 핵심쟁점이었지만 최근 우리당은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재단의 교원임면권을 현행대로 유
  • 5주 2차시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의 행동지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자폐장애학생의 행동 특성을 바탕으로 문제행동의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전략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Ⅰ. 서론 자폐성장애는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 및 의사소통, 관심사와 활동에 제한이 있는 발달 장애입니다. 이러한 제한은 자폐장애 학생들이 일상 학교 생활에서 문제행동을 보일 가능성을 높입니다. 이러한 문제행동은 학생이 자신의 요구나 권한을 표현하거나 기능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폐장애학생의 행동 특성을 고려하여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전략을 사용하는 것은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긍정적인 교실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중요합니다. 1. 공조작품 적용: 자폐장애 학생은 불안감을 경험하기 쉽고 예측 가능한 환경을 선호합니다.
  • 노인교육론-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현황,내용,교육방법 등을 조사,노인의 신체적심리적 사회적특성에 적절한지평가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프로그램을개발(노인교육론 방송통신대)
  • 노인교육론-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현황,내용,교육방법 등을 조사,노인의 신체적심리적 사회적특성에 적절한지평가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더 잘 부합하도록 프로그램을개발(노인교육론 방송통신대) 1. 서 론(노인교육프로그램) 노인교육론 측면에서 보면 오늘날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일생 중 노년기가 가장 긴 시기가 되고 있다. 이러한 노년기를 흔히 빈곤, 질병, 역할상실, 고독 등의 여러 가지 고통을 경험하는 시기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우리 사회가 급변하면서 노인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이 쓸모없는 것으로 변함에 따라 노인들은 그 어느
  • 4대개혁법안-4대 개혁법안 중 국가보안법 폐지법안에 관한 심층적 고찰(방송통신대과제)
  • 4대개혁법안-4대 개혁법안 중 국가보안법 폐지법안에 관한 심층적 고찰(방송통신대과제) Ⅰ 국가보안법의 개요(서론) 1. 국가보안법 폐지법안의 개관 노무현대통령이 국가보안법을 ‘칼집에 넣어 박물관으로 보내야한다’는 발언이후 국가보안법 폐지여부를 둘러싼 논란으로 나라가 뜨겁다. 때를 맞추어 참여연대와 환경운동연합, 그리고 민족화합운동연합 등 36개 ‘시민단체’는 공동선언을 통해 "국가보안법의 역사는 국가안보가 아닌 민주주의와 인권탄압의 역사"라고 규정짓고 "국가보안법은 민주주의와 인권을 억압하는 악법"이라며 국가보안법 폐지를 재차 촉구했다. 이에 맞서 국내 제1야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인간은 전 생애에 걸쳐서 발달하는데, 청소년기의 발달과정에서는 그 시기만의 특성이 있다. 청소년 시기는 인지적 성숙과 사회성의 발달, 정서의 자기 통제능력 등에서 성숙하지 못하여 정서적으로 불안한 상태다. 이런 상태에서 부모와의 관계도 변하여 자주적으로 판단하려는 욕구가 증가하면서 부모님과의 갈등이 증가하고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으면서 혼란스러워하기도 한다. 이런 상태에서 급속한 성장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주변 환경 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 이로 인해 미성숙한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여러 문제가 발생한다. 정신적으로 자아의식이 생기면서 부모로부터 독립과 권위에 대한 비판과 반항적인 태도를 보이게 되고 그로 인해 독자적인 사고와 태도를 가지려고 노력하게 되는데 이때 부모의 지혜로운 대처로 문제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청소년의 독립성과 자율성이 바르게 발달할 수 있게 된다. 질풍노도의 시기인 청소년기에는 자신이 처한 현실에서 자신의 발달단계 과업수행에 따른 욕구 불만이 많이 나타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