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과제물)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16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6
  • 품질인증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과제물)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자료번호 r1650142
수정일 2023.11.03 등록일 2023.11.03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wo******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작성하여 본인의 논점을 제시하였습니다.
- 참고문헌을 인용한 경우 출처를 명확하게 표기하였습니다.
- 과제물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하실 수 있도록 정답과 함께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작성하였습니다.
-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을 준수하여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에서 제공하는 학과 선정 우수 과제물 모음집을 참고하여 형식과 내용에서 교수님의 과제물 출제의도를 정확하게 반영하였습니다.
- 한 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도록 가독성을 고려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구매자분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입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 다음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50점 만점, 각 문항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Ⅰ. 서론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요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
(1) 발현적 교육과정
(2) 프로젝트
(3) 다상징적 접근법(multisymbolic approach)
(4) 기록작업
(5) 지역사회중심 교육
(6) 협동교수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요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감성중심 교육
(2) 교육내용과 활동
① 미술활동 ② 손유희와 라이겐 ③ 오이리트미 ④ 생활작업
(3) 교수-학습에서의 교사 역할
① 모범적 삶의 모델 ② 교육예술가 ③ 상상가 ④ 애정 어린 권위자
(4) 환경구성
① 교실 환경 ② 교실 밖 환경
(5)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영유아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정의 하나이다. 따라서 영유아 교육에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이 필수적이다. 영유아 프로그램에는 몬테소리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프로그램 등이 있다. 특히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와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교육과 성장을 위한 독특한 접근법을 제공하는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영유아의 자발적인 탐구와 학습을 중시하며 교사와 영유아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하고,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존중하며, 감각 경험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지향한다. 이 두 방법은 영유아교육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를 논한 후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여 본다.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의 레지오 에밀리아시(市)에서 운영하는 아동센터와 유치원에서 공통적으로 실시하는 아동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1991년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치원이 ‘세계 최고 10대 학교’에 선정되면서 특유의 발현적 교육과정과 함께 세계적인 관심을 받았다. 여기서 발현적 교육과정이란, 학습할 내용을 미리 정해 놓고 순서에 따라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흥미, 잠재력, 경험을 기초로 교육내용이 결정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활동은 진보주의 교육철학,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주제를 토대로 다양한 표상활동을 통해 탐구하는 데 초점을 두고 ‘스스로 사고하는 힘을 구축해 나 갈 수 있는 전인적 아동(whole child)’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고문헌

목차

※ 다음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50점 만점, 각 문항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Ⅰ. 서론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요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원리
(1) 발현적 교육과정
(2) 프로젝트
(3) 다상징적 접근법(multisymbolic approach)
(4) 기록작업
(5) 지역사회중심 교육
(6) 협동교수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요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감성중심 교육
(2) 교육내용과 활동
① 미술활동 ② 손유희와 라이겐 ③ 오이리트미 ④ 생활작업
(3) 교수-학습에서의 교사 역할
① 모범적 삶의 모델 ② 교육예술가 ③ 상상가 ④ 애정 어린 권위자
(4) 환경구성
① 교실 환경 ② 교실 밖 환경
(5)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일부

Ⅰ. 서론

교육은 영유아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정의 하나이다. 따라서 영유아 교육에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이 필수적이다. 영유아 프로그램에는 몬테소리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프로그램 등이 있다. 특히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와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교육과 성장을 위한 독특한 접근법을 제공하는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영유아의 자발적인 탐구와 학습을 중시하며 교사와 영유아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하고,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존중하며, 감각 경험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지향한다. 이 두 방법은 영유아교육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를 논한 후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여 본다.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의 레지오 에밀리아시(市)에서 운영하는 아동센터와 유치원에서 공통적으로 실시하는 아동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1991년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치원이 ‘세계 최고 10대 학교’에 선정되면서 특유의 발현적 교육과정과 함께 세계적인 관심을 받았다. 여기서 발현적 교육과정이란, 학습할 내용을 미리 정해 놓고 순서에 따라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흥미, 잠재력, 경험을 기초로 교육내용이 결정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활동은 진보주의 교육철학,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주제를 토대로 다양한 표상활동을 통해 탐구하는 데 초점을 두고 ‘스스로 사고하는 힘을 구축해 나 갈 수 있는 전인적 아동(whole child)’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고문헌

이소은?민하영(202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방송대출판문화원.
김명숙(2009). <발도르프 어린이집 혼합연령 학급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교사의 역 할-‘애정 어린 권위자’(Loving Authority) 로서의 역할수행을 중심으로->. 《발 도르프교육연구》, 1(1), 67 - 97.
김경희(2011). <발도르프 유아교육에 대한 학부모 및 교사의 이해 연구>. 성균관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임(2006). 《발도르프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서울: 학지사.
------(2009).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발도르 23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프교육연구》, 1(1), 45 - 65.
오문자(2010). 《레지오 알아가기: 한국에서 레지오 교육의 재구성》. 서울: 정민사.
지옥정(1998).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비교>. 《한국영유아보 육학》, 16, 217 - 248.
윤선영(2011). <발도르프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작업의 특성 및 교육적 효과에 대하 여>. 《발도르프교육연구》, 3(1), 21 - 48.
정윤경(2013). <슈타이너의 인식론과 발도르프학교의 감성교육>. 《한국교육철학학 회》, 35(4), 191 - 215.
최숙연(2015). <발도르프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 《발도르프교육연구》, 7(1), 41 - 53.
최은아(2015). <발도르프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작업이 유아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영향>. 《발도르프교육연구》, 7(1), 55 - 77.

Edwards,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과제물)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사회문제론(공통) - 최근 언론에 잔혹한 범죄 행위들이 빈번하게 소개되고, 범죄와 관련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는 등, 범죄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Ⅰ.서론 프랑스의 사회학자 에밀 뒤르켐에 따르면 범죄는 모든 사회에서 발견되는 정상적인 사회현상 중 하나이다. 에밀 뒤르켐은 범죄가 없는 사회는 존재하지 않고 어느 정도 수준의 범죄율은 오히려 건강한 사회의 특징이라 말했다. 범죄가 가지는 사회적 기능에 대해 그는 낡은 사회규범에 대한 위반행위로 새로운 규범과 사회변화를 선도하는 힘이 있다고 하였으며 공동체의 결속력을 강화시키는 데에도 이바지한다고 주장하였다. 범죄가 어느 정도 긍정적인 사회적 기능을 지닌다고 할지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범죄가 없는 안전한 사회에서 살아가길 원한다. 하지만 범죄를 완벽한 수준으로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사회문제론(공통) - 최근 언론에 잔혹한 범죄 행위들이 빈번하게 소개되고, 범죄와 관련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는 등, 범죄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Ⅰ. 서론 “사람을 살해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살인은 잔혹한 범죄이다. 통계에 따르면 2021년 기준 한국에서는 인구 10만 명당 1.3건의 살인범죄가 발생했다. 국내에서는 살인범죄율을 파악할 때 살인뿐만 아니라 살인미수와 살인음모가 포함한다. 하지만 국제적인 살인범죄율 기준에서는 살인미수와 살인음모가 제외된다. 국제적인 기준에 따르면 2021년 한국의 살인범죄율은 인구 10만 명당 0.5건으로 나타난다. 이는 국제적으로 낮은 편에 속하지만 이웃나라 일본의 살인범죄율이 0.2건인 것과 비교하면 그리 낮다고 보기도 어렵다. 이와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과제물)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론 교육은 영유아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정의 하나이다. 따라서 영유아 교육에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이 필수적이다. 영유아 프로그램에는 몬테소리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프로그램 등이 있다. 특히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와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교육과 성장을 위한 독특한 접근법을 제공하는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영유아의 자발적인 탐구와 학습을 중시하며 교사와 영유아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하고,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존중하며, 감각 경험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지향한다. 이 두 방법은 영유아교육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를 논한 후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여 본다.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의 레지오 에밀리아시(市)에서 운영하는 아동센터와 유치원에서 공통적으로 실시하는 아동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1991년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치원이 ‘세계 최고 10대 학교’에 선정되면서 특유의 발현적 교육과정과 함께 세계적인 관심을 받았다. 여기서 발현적 교육과정이란, 학습할 내용을 미리 정해 놓고 순서에 따라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흥미, 잠재력, 경험을 기초로 교육내용이 결정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활동은 진보주의 교육철학,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주제를 토대로 다양한 표상활동을 통해 탐구하는 데 초점을 두고 ‘스스로 사고하는 힘을 구축해 나 갈 수 있는 전인적 아동(whole child)’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공통) - 역량모델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직, 간접적으로 경험한 역량모델링의 사례를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Ⅰ. 서론 영업직 직원을 모집하는 두 개의 기업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A기업의 채용공고에는 영업직 모집이라고만 적혀 있고 B기업의 채용공고에는 해당 기업 영업직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상세히 기록해두었다. A기업과 B기업 중 과연 어떤 곳이 영업직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을까? 경영자가 직원에게 요구하는 역량은 채용 시즌뿐만 아니라 업무 현장에서도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직원에게 요구하는 역량이 구체적이면 그러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도 있다. 이처럼 역량은 기업 경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영향을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3공통 상황분석이란무엇이며 지역사회분석 기관및조직
  • Ⅰ. 서 론 청소년의 프로그램은 미래지향적인 성격과 현실지향적 성격을 동시에 포함을 하고 있다. 청소년활동에서 앞으로 전개되어질 행동을 미리 예측을 하여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행동방향을 사전에 수립을 하는 미래지향적인 성격과 더불어서 참여의 청소년들의 현재에서의 욕구와 특성에 따라 내용과 방법으로의 일부를 융통성이 있게 수정 변경시킬 수 있는 현실지향적 특성을 같이 지니고 있다. 학교에서의 교과과정이 규정 혹은 원칙에 의해 제도화가 되어 획일성과 경직성을 지니고 있는데 반해서 프로그램은 규제와 형식이 비교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개방적이며 탄력적이다. 개방적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