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경제학 전망이론 및 확률가중함수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행동경제학 전망이론 및 확률가중함수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

자료번호 r1663941
수정일 2024.03.12 등록일 2024.03.06
학과(학년) 경제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k******** 가격 3,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행동경제학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라. (15점)

(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이 다른 어림법 또는 편향과 어떻게 구분되는지 서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하라. (15점)

목차

목차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라. (15점)

(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이 다른 어림법 또는 편향과 어떻게 구분되는지 서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하라. (15점)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라.
먼저 전망 이론이란, 사람들이 어떤 위험이 따라오는 행동에서 하는 의사결정이다. 이 전망 이론의 경우 사람들의 판단이나 의사결정이 갖는 인지적인 특징이 있는데,


(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이 다른 어림법 또는 편향과 어떻게 구분되는지 서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하라.
먼저 어림법이란 간단한 셈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완벽하게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더라도, 근사치를 빠르게 찾아낼 수 있지만 잘못된 판단과 비합리적인 결정이 될 수 있다. 또 편향이란, 적절한 행동과 판단으로부터 체계적으로 이탈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곽준식 (2012), 프로스펙트 이론: 이익은 나누고 손실은 합하라, 동아비즈니스리뷰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 (2016), 행동경제학, 현실에서 어떻게 응용되고 있을까? , 경제정보센터 나라경제 2016년 09월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행동경제학 전망이론 및 확률가중함수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 인간행동이론적쟁점중 유전론과 환경론대립이다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과 다섯가지욕구특징 정리하세요0k
  • Ⅰ. 서 론 사람은 전 생애를 통하여 성장하고 발달한다. 인간의 성장이 기계적 도식을 따른다고 주장한는 비이성적인 인물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과정을 거쳐 인간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달한다. 특정한 단계에서 성장을 멈추거나 비정상적인 성장의 과정을 거치는 사례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는 일반화할 수 있는 발달단계를 거친다. 인간의 발달이 매우 다양하고 정교하게 진행되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태아기와 유아기를 중시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이 시기 인간의 인격형성에 결정적이라는 정황들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인간의 행동은 발달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부모로부터 물려
  • 방송대 행동경제학
  • 행동경제학 1. 제한된 주의와 시스템 1, 2에 대해 설명하고(10점), 일상적인 의사결정 과정에서 시스템 1, 2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라(10점) 2. 쌍곡형 할인과 현재 편향의 관점에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현재 수강 시스템을 분석하고(15점), 행동경제학에서 한 학기 동안 배운 내용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해 보라(15점) 목차 서론 본론 1. 제한된 주의와 시스템 1, 2에 대해 설명하고(10점), 일상적인 의사결정 과정에서 시스템 1, 2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상담심리학(공통)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Ⅰ. 서론 인간을 이해하고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상담이론이 등장하였다. 상담이론은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과 초점을 맞춘 문제 영역에 따라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정서중심 상담이론으로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인지중심 상담이론으로서 앨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9세기 말 프로이트는 정신과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를 하며 인간의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정신분석이론을 제시하였다. 정신분석이론은 성격의 구조 및 발달, 인간의 정신세계에 대한 이론 및 철학으로서 오늘날 상담 분야에서 뿐 아니라 문학,
  • 202302해업)2201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발달시키고 싶은 행동과 제거하고 싶은 행동을
  • 1. 행동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설명 1)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overt behavior)을 강조한다 또한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기계적 연결로 이루어진다고 주 장하고, 행동이란 학습자의 외적 사건에 의하여 결정되므로 외부 환경요인을 중시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고전적 조건 반사설에서 출발하여 인지 행동주의 (cognitive behaviorism)인 위계 학습 이론으로 발전하였다.
  • 행동경제학
  • 행동경제학 1. 제한된 주의와 시스템 1, 2에 대해 설명하고(10점), 일상적인 의사결정 과정에서 시스템 1, 2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라(10점) 2. 쌍곡형 할인과 현재 편향의 관점에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현재 수강 시스템을 분석하고(15점), 행동경제학에서 한 학기 동안 배운 내용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해 보라(15점) 목차 서론 본론 1, 행동경제학의 핵심 개념 2. 제한된 주의와 시스템 1, 2에 대해 설명하고(10점), 일상적인 의사결정 과정에서 시스템 1, 2가 어떻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