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B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과 사회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 구매만족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B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과 사회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자료번호 r1665047
수정일 2024.03.18 등록일 2024.03.16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s*****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B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과 사회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주요 의미
3) 교육과정의 핵심 요소

2.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
1)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
2) 교육과정 구성에서 교육철학의 기능
3) 각 이론에 따른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

3. 교육과정의 사회적 배경
1)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
2) 교육과정에서 사회학의 주요 개념
3) 교육과정의 배경에 영향을 주는 요소
4)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의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과정은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교육활동에 관한 전반적인 계획으로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고 교육내용과 정해진 수업의 교육 및 학습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으로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것이 교육과정이다. 이렇게 볼 때 교육과정은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어 교육내용과 수업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즉, 바람직한 목적 혹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을 포함하는 활동계획 또는 문서라 정의할 수 있다. 이런 맥라겡서 보면 교육하는 과정에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내용으로 선정해서 어떻게 조직하여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중략>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제공할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해서 교육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설계도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적에 맞추어 교육내용과 수업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습자가 학습하는 과정에서 해야 할 일련의 계획된 경험, 활동 및 자료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교육과정은 교육이 그 과정에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내용으로는 무엇을 선정하고 조직은 어떻게 하여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 계획으로 이는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고, 교육내용과 정해진

참고문헌

김희태, 홍후조(2024),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소경희(2024),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훈희, 권충훈 외 3명(2024), 교육과정, 양서원
한혜정, 조덕주(2023), 교육과정, 학지사
신경희(2023), 교육과정, 북앤정
이승은, 박양주, 이동주(2020), 교육과정및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NCIC) 홈페이지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B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과 사회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 1. 건강 불평등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한국리서치가 2019년 10월 24일부터 11월 27일까지 전국 200개 집계구 내 20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건강불평등 실태 및 공보험 가치’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0%가 우리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가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건강불평등 문제가 우리사회에서 상대적으로 덜 관심을 받고 있지만, 많은 국민들은 우리사회의 건강 불평등 문제가 심각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건강 불평등은 우리 사회 곳곳에서 구체적인 사례로서 확인된다. 예를 들어한국건강형평성학회가 2012~2015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 시내에서 구마다 기대수명이 다르게 나타났다. 강남구 부유층의 기대수명은 87.5세이지만, 금천구 저소득층의 기대수명은 78.1세로 10년 가까이 차이가 난다. 또한 서울의 소득 상위 20%의 기대수명은 86.1세, 하위 20%의 기대수명 80.2세로 거의 6세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제 중심지인 서울에서 이렇게 차이가 난다면, 지방과 비교했을 때는 더 큰 차이가 예상된다. 이처럼 우리사회의 건강불평등은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되는 수준이고, 특히 2020년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는 그 정도가 더 심각해지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이다. 나아가 우리나라처럼 공적 의료보험체계가 잘 갖추어졌다고 평가받는 국가에서도 건강 불평등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다면, 의료보험체계가 미흡한 국가의 건강 불평등 문제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 청소년1 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교육과정 이론 중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강점과 단점
  • 1.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와 긍정적으로 보는 견해가 있음. 긍정적 견해와 부정적 견해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하고, 두 개의 견해 각각에 대한 자신의 생각(긍정 혹은 부정)을 서술하고, 자신이 긍정(혹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청소년기는 생물학적, 심리학적, 인지적 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져, 사회적인 지급 유예기, 법적 미성년자로 성인의 도움이 필요하여 아동과 성인으로 전환되는 주변인으로 육체적 성숙뿐만 아니라 자아 정체성, 사회성, 가치관 등이 형성되는 매우 중요 2. 청소년 교육과정 이론 중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강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 고도로 산업화가 추진되면서 사회 및 경제발전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여 배출하는 것을 교육의 주요한 기능으로 보았으나, 교육의 수단화는 비인간화를 초래하였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지식 전달을 목표로 하는 학문 중심 교육과정이 지나치게 지적 능
  • 교육과정B형- 공통형 1교육과정의 개념을
  • Ⅰ. 서 론 교육과정이란 일정한 교육 목적에 맞추어 교육 내용과 정해진 수업에 대한 교육, 학습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즉, 가르치고 배워야 할 내용을 항목으로 열거해 놓은 커리큘럼을 의미함이다. 학생의 경우에는 학교를 거쳐 대학교에 이르기 까지 매 학년 마다 학습 상황을 타임테이블로 정리 하는데 이것 또한 교육과정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단순히 교육과정의 분야에 한정하지 않고 보다 넓은 의미로 교육의 내용, 교육의 목적 , 교사, 자세 및 활동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교육에 대한 접근 자세 자체 또한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 [202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 론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교사와 유아가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유아들의 생활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을 반영하고자 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 진보주의 교육에서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프로젝트 방법으로 강조되었다. 이후 Katz와 Chard에 의해 다시 소개되었는데, 캐츠와 차드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를 위한 하나의 교육과정이 될 수 있는 모델이라기보다는 현 교육과정을 보완해 줄 수 있
  • 학교사회복지론4)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과 주소를 제시하고,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해당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 1. 서론 학교교육은 지식과 기술을 전수시키는 것은 물론 개인의 능력과 적성을 개발시켜 학생 모두가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현대사회는 급속한 산업화와 핵가족화로 인해 종래에 가족과 이웃에 의해 이루어지던 사회화과정이 학교로 이전되면서 학교의 기능과 역할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오늘날의 학교는 아동들이 대부분의 하루 일과를 보내면서 사회의 규범과 관습을 습득하고 있는 사회적 환경으로서, 아동들은 학교교육을 통해 지식향상 뿐만 아니라 자아실현과 사회화과정을 습득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는 이러한 학교의 역할을 보호하기 위해 학교교육에 관한 국민의 권리와 의무를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 지난 50여 년 동안 학교교육의 보편화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입시위주와 처벌중심의 학교환경은 학생 개인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비정상적인 가정생활, 사교육비의 증가, 시민정신 결여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낳게도 한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교육병리현상과 다양한 학생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오늘날의 학교는 그 기능과 역할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변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학교와 학생이 왜 사회복지의 대상이 되어야 하며, 학교사회복지가 왜 사회복지 실천을 위해 필요한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사회복지는 인간과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역기능을 수정․보완․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하는 응용실천 학문의 특성을 가진다. 응용학문으로서의 사회복지는 인접학문과 연관하여 다양한 대상이나 실천분야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응용지식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