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 총 5점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학번 끝자리가 1~5 문제: ➀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➁초등학교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프리미엄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 총 5점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학번 끝자리가 1~5 문제: ➀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➁초등학교

자료번호 r1667463
수정일 2024.04.12 등록일 2024.04.05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n********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 총 5점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학번 끝자리가 1~5
문제: ➀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➁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고 ➂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하시오(5점)
B형: 학번 끝자리가 6~0
문제: ➀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10점) ➁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5점) ➂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

목차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A형: 학번 끝자리가 1~5
문제: ➀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➁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고 ➂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하시오(5점)
B형: 학번 끝자리가 6~0
문제: ➀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10점) ➁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5점) ➂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

본문내용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유아교육에서 표준화검사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특징과 검사 실시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본 문서에서는 ‘데버러스 유아행동평가(Denver Developmental Screening Test, DDST)’를 선택하였습니다. 이 검사는 유아의 발달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며, 특히 1개월에서 6세 사이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표준화 검사입니다.
데버러스 유아행동평가(DDST)의 특징
범주별 평가: DDST는 유아의 발달을 네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누어 평가합니다. 이러한 범주는 개인-사회적 능력, 미세운동-적응 능력, 언어 능력, 그리고 대근육 능력입니다. 이 범주들은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상태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영역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조기 발견: 이 검사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발달 지연이나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입니다. DDST를 통해, 부모나 교사, 그리고 전문가들은 유아의 발달이 기대하는 바에 미치지 못하는 부분을 식별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조기 개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표준화된 절차: DDST는 표준화된 절차와 지침을 따릅니다. 이것은 검사 결과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며, 다양한 환경에서의 일관된 평가를 가능하게 합니다.
사용자 친화적: 검사는 짧은 시간 안에 실시할 수 있으며, 특별한 도구나 장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교육 환경이나 집에서도 쉽게 실시할 수 있습니다.
검사 실시 방법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 총 5점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학번 끝자리가 1~5 문제: ➀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➁초등학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4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과제 - 1. 다음은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문제를 잘 읽고 답안을 작성하시오. 2. 다양한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이와 관련되어 실생활에서 접목할 수 있는 사례를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시오.- 유아교육론
  • 유아교육론 중간과제 Ⅰ. 서 론 유아의 성장과 발달은 그 후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유아교사로서의 역할은 막중한 책임과 중요성을 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유아는 성장하는 과정에서 많은 도움과 지원을 필요로 합니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는 적절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유아들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유도하며, 그들의 다양한 발달 영역을 지원해야 한다. 이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유아들이 건강하게 발달하고, 자신감을 가지며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유아교사의 핵심적인 임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유아교육현자에서 교육을 이끌어나가는 주체로써 유아교사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이러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나 자신의 역량을 돌아보고 더 나은 유아교사가 되기 위해서 유아교사로서의 중요한 역할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 내가 갖추고 있는 유아교사로서의 자질이 무엇인지 분석해 보면서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행동주의이론은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결성을 중심으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학습과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고 보는 이론이다. 이에 따라 행동주의는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특히 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를 선정하여 그 내용에 대해서 요약하고, 그 적용 사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다음은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문제를 잘 읽고 답안을 작성하시오. 1-1. 유아교사의 역할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을 1가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 유아교사의 역할 유아교사의 역할은 크게 양육자의 역할, 상호작용자의 역할, 학습지도자의 역할, 부모교육자의 역할, 그리고 의사결정자 역할로 나눌 수 있다.
  • 방송통신대_부모교육_1.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0점),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2)
  • [과제1] 1. 서론 현대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는 것과 발맞추어 가족의 형태도 다양화해지고 있다. 이전의 확대가족과 핵가족화 위주의 가족이었다면, 지금은 맞벌이 가족, 한부모 가족, 조손 가족, 다문화가족 등 다양해지고 세분화된 가족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맞벌이 가족은 부부가 직업을 가지고 사회적 활동을 하는 가족 형태로 사회가 산업화로 인해 여성의 사회참여 인식이 좋아지고, 여성 스스로 자아실현을 위한 맞벌이 가족이 늘어나서 현재는 외벌이 가족보다 많은 수를 기록
  • 방송통신대_사회변화와미디어트렌드_알고리즘의 개념을 심화해서 제시하고,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예를 들어서 설명한 후 미래를 전망해 보시오. (2)
  • 1. 서론 자동주행과 같은 마치 우리가 하는 일과 행동에 대해서 모든 것이 계산되어서 그것이 효율적으로 실행된다면 우리 사회는 정말 안전할까 하는 생각을 알고리즘을 통해서 하게 된다. 신호등 또한 알고리즘과 같다. 교통체증과 교통의 원활함 그리고 우리의 이동의 움직임을 이러한 알고리즘적인 계산과 방법으로서 우리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곳을 지나가고 있다. 이제는 이러한 알고리즘에 의해서 우리는 내비게이션이 도착지까지의 시간을 통보해준다.
  • 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A형
  • 교육과정A형 중간과제 Ⅰ. 서 론 교육과정은 교육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학습의 목표와 방법, 내용 및 평가 방법 등을 포함하는 체계적인 계획과 지침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이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습득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 과정에서의 목표 설정과 진행 방향을 결정한다. 교육과정은 교육의 중심 과제를 다루는 학문적이고 이론적인 분야로,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 철학 등 다양한 학문 영역과 교육 현장의 경험이 결합되어 있다.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특성과 필요에 맞추어 설계되며,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글에서는 교육과정의 개념과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과정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이러한 개념이 형성되고 발전해 왔는지를 의미와 개념을 통해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영역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학습자의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탐구해 나가고자 한다. 이와 함께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인 행동주의, 인지심리학, 그리고 현상학과 인본주의의 다양한 이론을 통해 교육과정에 대해서 깊게 이해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정의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에게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전달하고 그들의 학습 경험을 조직화하는 방법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는 교육의 목적과 과정을 결정하는 중요한 문서 또는 계획으로, 교육과정은 보편적이며 포괄적일 수도 있고, 특정한 목적이나 전략을 갖춘 구체적인 계획일 수도 있다.
  • 유아건강교육] 다음의 주제와 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 및 영유아교사가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역할 3가지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제시하시오. 각각에 대해 그 이유도 함께 서술하시오. (1) 영유아 위생관리(10점)
  • 서론 유아건강교육은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건강교육은 유아에게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질병을 예방하며,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유아건강교육과 유아교육기관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건강교육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우선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에게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예를 들어,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며, 청결한 생활을 유지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