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2 아동문학 ※다음의 문제(3문항)에 대하여 모두 답하시오.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제시해야 하며, 각각의 교육적 의의에 해당하는 그림책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유아교육과 2 아동문학 ※다음의 문제(3문항)에 대하여 모두 답하시오.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제시해야 하며, 각각의 교육적 의의에 해당하는 그림책

자료번호 r1667465
수정일 2024.04.12 등록일 2024.04.05
학과(학년) 유아교육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n********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유아교육과 2 아동문학
※다음의 문제(3문항)에 대하여 모두 답하시오.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제시해야 하며, 각각의 교육적 의의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최소 1가지씩 ‘반드시’ 제시하면서 모든 의의를 설명해야 함)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교재 7, 8장을 참고하여 장르별 특징, 유형, 교육적 의의 분석 내용이 타당하도록 서술할 것/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분석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➀계획안 작성시 교재 12장을 참고하여 준비단계, 읽어주는 단계, 읽어준 후의 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➁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장면 최소 5장/사진으로 넣고 장면별 교사 발문/ 유아 반응 제시)

목차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공통점, 주제, 등장인물, 배경, 구조, 언어적 표현방식 등). (10점)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10점)

본문내용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아동문학은 어린이들의 정서적, 지적 발달 수준에 맞춰 제작된 문학으로, 그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고, 도덕적 가치와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글과 그림을 포함한 작품을 말합니다. 아동문학은 단순히 어린이들에게 재미를 주는 이야기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어린이들의 인지 발달, 정서적 성장, 사회적 기술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문학은 아이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며, 다양한 인간 경험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돕습니다.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와 예시
상상력과 창의력 발달
아동문학은 독특한 설정, 기발한 캐릭터, 흥미로운 사건을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아이들이 자신만의 세계를 상상하게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방법을 생각해내도록 도와줍니다.
예시: ** 마법의 설탕 물을 뿌려라 **는 아이들이 마법의 세계를 상상하게 하면서, 동시에 그들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모색하게 합니다.
도덕적 및 사회적 가치 이해
아동문학은 종종 도덕적, 사회적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들은 정의, 용기, 친절과 같은 가치를 배우게 됩니다. 또한, 이야기 속의 다양한 상황은 아이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합니다.
예시: ** 돌멩이 수프 **는 공동체 내에서의 협력과 나눔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아이들에게 사회적 가치를 가르칩니다.
언어 능력 및 읽기 습관 형성
아동문학은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언어 구조, 새로운 단어, 그리고 표현 방식을 소개합니다. 이야기를 듣고 읽으면서 어린이들은 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하게 됩니다.
예시: ** 그림자를 삼킨 소년 **은 복잡한 어휘와 문장 구조를 사용하여 어린이들의 언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정서적 안정감 및 자아 존중감 형성
아동문학은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야기 속에서 아이들은 다양한 정서적 경험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며, 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예시: ** 용기 내, 작은 새야! **는 실패와 실망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얻는 과정을 보여주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교육과 2 아동문학 ※다음의 문제(3문항)에 대하여 모두 답하시오.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10점)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제시해야 하며, 각각의 교육적 의의에 해당하는 그림책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사회문제론 1 4 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샹바오 저, 박우 역(2024), 『경계를 넘는 공동체: 베이징 저장촌 생활사』, 글항아리.
  • 독서 동기 및 책 선정 이유 제가 이 책, 『경계를 넘는 공동체: 베이징 저장촌 생활사』를 선택한 동기는 현대 사회에서의 공동체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도시화와 글로벌화가 진행됨에 따라 전통적인 공동체 의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적응하는지, 그리고 이 변화가 개인과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탐구하고 싶었습니다. 특히, 중국 베이징이라는 특수한 지역에서의 공동체 변화는 동아시아 사회의 이해에 있어 중요한 통찰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경계를 넘는 공동체: 베이징 저장촌 생활사』는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저장촌이라는 독특한 공동체의 형성, 발전, 그리고 변화 과정을 심층적으로 다룬 책입니다. 저자 샹바오는 이 공동체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공동체 구성원들이 겪은 경험과 변화,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개인과 공동체 전체에 미친 영향에 대해 탐구합니다. 특히, 책은 공동체 구성원들이 경제 개혁, 도시화, 사회 변동과 같은 외부 요인에 어떻게 반응하고 적응했는지에 대한 실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현대 중국 사회의 다양한 측면을 조명합니다. 공동체의 형성과 발전
  • 방송통신대_사회변화와미디어트렌드_알고리즘의 개념을 심화해서 제시하고,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예를 들어서 설명한 후 미래를 전망해 보시오. (2)
  • 1. 서론 자동주행과 같은 마치 우리가 하는 일과 행동에 대해서 모든 것이 계산되어서 그것이 효율적으로 실행된다면 우리 사회는 정말 안전할까 하는 생각을 알고리즘을 통해서 하게 된다. 신호등 또한 알고리즘과 같다. 교통체증과 교통의 원활함 그리고 우리의 이동의 움직임을 이러한 알고리즘적인 계산과 방법으로서 우리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곳을 지나가고 있다. 이제는 이러한 알고리즘에 의해서 우리는 내비게이션이 도착지까지의 시간을 통보해준다.
  • [부모교육 2024] 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Ⅰ. 서론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은 영아 개인이 갖는 매우 개별적인 행동 특성이라는 견해를 보이며 또한 표준 보육과정에서는 사회정서 발달을 사회 관계요인으로 보고 자기존중, 정서인식과 조절, 사회적 관계, 사회적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영아가 한 개인으로서 사회생황에 적응하기 위해 사회성과 정서 모두가 중요한 요소임을 볼 수 있다. 유아기는 사회⋅정서적 지식과 기술, 태도를 함양하고 사회에서 적응적인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시기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자신과 타인을 인식하고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올바른 사회⋅정서발달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조손가족의 형성은 이혼, 가출, 사망 등으로 인한 가족해체의 증가,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한 인구 변화, 그리고 여성의 취업증가로 인한 자녀양육 문제의 대두 등 복합적인 사유에 기인한다. 대부분의 조손가족 조부모들은 자신이 손자녀를 양육해야 할 유일한 혈육이라는 절대적 상황에서 선택의 여지없이 손자녀들을 양육하고 있다. 그리하여 조손가족 조부모들은 손자녀 양육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을 뿐만 아니라, 손자녀의 문제 행동으로 인해 심리적 부담을 느끼기도 한다. 재혼 가족은 이전 결혼의 해체를 경험하고 새로운 출발을 한 가족이기에 재혼부부의 결혼 안정성이나 결혼만족도 등 가족관계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고 하겠다. 미국의 경우, 이혼율의 증가는 초혼핵가족 해체 및 재혼율의 증가를 동반하는 모양새를 보여주고 있다. 본론에서는 첫째,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고, 둘째,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해 보겠다.
  • 유아교육2 아동문학 아동문학 정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
  •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한 사람은 여러 사람들이 있다. 먼저 서덜랜드가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한 바는 다음과 같다. 아동문학이란, 아동이 읽는 책이자 즐길 수 있는 책이다. 아동이 읽기 위하여 아동을 위해 만들어진 책으로 문화적 기준 및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책을 이야기한다. 이원수의 정의에 따르면, 아동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문학의 일종으로, 아동과 관련되어 있는 소재를 다루고 있다. 아동이 이해하 . . .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환상동화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현실에서 발생할 수 없는 종류의 일, 사건,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사람, 초자연적 소재 혹은 대상과 관련된 일로 이루어진 이야기이다. 현실 세계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요소인 마술이나 말하는 동물, 말하는 무생물, 공간의 . . .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의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성인이 읽어줄 경우, 성인과 아이는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책을 읽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게 해준다. 아이에게 그림책을 읽어줄 때, 성인은 아이에게 적합한 그림책
  • 방송통신대_부모교육_1.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0점),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
  • 1. 서론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가족형태가 다양화되고 이에 최근 한국사회에서는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이 급증하고 있다. 맞벌이가족은 산업화가 진전되면서 여성노동력의 필요성으로 인하여 부부가 모두 일터로 나가는 가족형태로서 가족 중 부부가 모두 직업을 가진 가족형태이다. 다문화가족은 부부 중 한 사람이 외국 출신으로 국제결혼에 의해서 그 가족관계가 형성된 가족형태이며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 이에 다문화가족은 현행 다문화가족지원법에서는 결혼이민자 또는 귀화 허기를 받은 자와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형태로서 넓은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