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육 2024년 기말]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디지털교육 2024년 기말]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

자료번호 r1669229
수정일 2024.04.20 등록일 2024.04.20
학과(학년) 유아교육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p******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디지털교육 2024년 기말과제]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15점)

2024년 1학기 디지털교육 기말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재, 서적, 학술지, 논문 등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는 각주를 활용해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

목차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
1) 스마트폰 활용
2) 태블릿PC 활용
3) AI 스피커 활용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1) 인공지능의 개념
2) 인공지능의 원리
3) 일생생활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4) 교육분야의 인공지능 활용사례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15점)
1)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
2)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스마트폰 활용

(1) 장점
첫째, 유아교육의 매체로 스마트폰이 적합하며, 여러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사용은 학습자의 참여도, 몰입도, 집중도, 흥미 및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때문에 학습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어 전통적인 수업방식보다 학습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둘째, 유아용 교육 애플리케이션의 종류와 가지 수가 매우 다양하다는 점이다. 유아용 교육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색칠놀이, 동화읽기, 동물놀이, 알파벳 게임 등이 있다.
셋째, 스마트폰은 기존에 PC가 있는 곳에서만 학습(활동)을 진행할 수 있었던 공간상의 제약이 있었지만 공간의 제약이 없는 스마트폰으로 대체하여 이러닝 학습의 시간과 공간의 제약 사항을 해결 할 수 있다
넷째, 스마트폰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하고 PC에서 등록한 질의문답변을 스마트폰의 알림기능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 빠른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다섯째, 유아로 하여금 자발적인 학습을 유도하고 학습에 대한 욕구와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중점을 두어 유아가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여섯째, 손가락으로 직접 터치하면 바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상호작용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2) 단점
스마트폰의 사용이 유아의 신체적, 사회적, 신경 심리적, 인지적 측면 등 여러 발달 영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스마트폰의 터치 및 모션은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동안 스크린을 보기 위한 시각자극 외에 다른 소근육은 거의 활동하지 않음을 나타낸다.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김정숙,유구종,문가영(2023).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고자키 요지 저, 전종훈,신유선,노희진 역(2019). 인공지능의 세계. 북스.
서진범,장호혁,조영복(2020). 효율적 딥 러닝을 위한 이미지 전처리 알고리즘 분석. 한국정보통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4.
이득우(2022). 인공지능아트 산업과 기술동향. 한국문화정보원.
전재은(2023). 다양한 교과목에 대한 ChatGPT 및 Midjourney 활용 방안 설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전창의,이효정,김기범(2020). 음성 AI 시장의 동향과 비즈니스 기회. 삼정KPMG 경제연구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3). 교과별 생성형 AI 활용 길라잡이.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정훈(2023). AI가 바꾸는 산업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김예진(2024). 태블릿 PC를 활용한 유아의 쓰기 경험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우진(2.013). 태블릿 PC를 활용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지현,변혜원(2015). 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과 발달 수준 및공감 능력과의 관계 탐색. 유아교육연구 35권 2호.
누리과정 포털 사이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디지털교육 2024년 기말]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3년 2학기 유아동작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동작교육활동에서 디지털 활용방안)
  • I. 서 론 동작은 유아의 삶의 근원으로 생존적 가치를 가지며, 유아의 전인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유아들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은 동작활동을 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되며, 유아의 균형 있고 조화로운 전인발달을 위해 동작교육은 주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유아기는 동작의 기본원리와 지각운동, 기본동작능력을 배우는 ‘동작을 위한 교육’과 표현과 교육매개체로서 동작활동을 통해 주변세계를 탐색, 발견하여 학습하는 ‘동작을 통한 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와 같이 유아동작교육은 ‘동작을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모
  • [디지털교육 2024년 기말]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
  • 1) 스마트폰 활용 (1) 장점 첫째, 유아교육의 매체로 스마트폰이 적합하며, 여러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사용은 학습자의 참여도, 몰입도, 집중도, 흥미 및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때문에 학습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어 전통적인 수업방식보다 학습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둘째, 유아용 교육 애플리케이션의 종류와 가지 수가 매우 다양하다는 점이다. 유아용 교육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색칠놀이, 동화읽기, 동물놀이, 알파벳 게임 등이 있다. 셋째, 스마트폰은 기존에 PC가 있는 곳에서만 학습(활동)을 진행할 수 있었던 공간상의 제약이 있었지만 공간의 제약이 없는 스마트폰으로 대체하여 이러닝 학습의 시간과 공간의 제약 사항을 해결 할 수 있다 넷째, 스마트폰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하고 PC에서 등록한 질의문답변을 스마트폰의 알림기능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 빠른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다섯째, 유아로 하여금 자발적인 학습을 유도하고 학습에 대한 욕구와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중점을 두어 유아가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여섯째, 손가락으로 직접 터치하면 바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상호작용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2) 단점 스마트폰의 사용이 유아의 신체적, 사회적, 신경 심리적, 인지적 측면 등 여러 발달 영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스마트폰의 터치 및 모션은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동안 스크린을 보기 위한 시각자극 외에 다른 소근육은 거의 활동하지 않음을 나타낸다.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 [디지털교육 2024년 기말]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
  • 1) 스마트폰 활용 (1) 장점 첫째, 유아교육의 매체로 스마트폰이 적합하며, 여러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사용은 학습자의 참여도, 몰입도, 집중도, 흥미 및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때문에 학습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어 전통적인 수업방식보다 학습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둘째, 유아용 교육 애플리케이션의 종류와 가지 수가 매우 다양하다는 점이다. 유아용 교육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색칠놀이, 동화읽기, 동물놀이, 알파벳 게임 등이 있다. 셋째, 스마트폰은 기존에 PC가 있는 곳에서만 학습(활동)을 진행할 수 있었던 공간상의 제약이 있었지만 공간의 제약이 없는 스마트폰으로 대체하여 이러닝 학습의 시간과 공간의 제약 사항을 해결 할 수 있다 넷째, 스마트폰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하고 PC에서 등록한 질의문답변을 스마트폰의 알림기능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 빠른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다섯째, 유아로 하여금 자발적인 학습을 유도하고 학습에 대한 욕구와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중점을 두어 유아가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여섯째, 손가락으로 직접 터치하면 바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상호작용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2) 단점 스마트폰의 사용이 유아의 신체적, 사회적, 신경 심리적, 인지적 측면 등 여러 발달 영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스마트폰의 터치 및 모션은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동안 스크린을 보기 위한 시각자극 외에 다른 소근육은 거의 활동하지 않음을 나타낸다.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 [디지털교육 2024년 기말]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
  •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 1) 스마트폰/스마트패드 활용 스마트 매체로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가 대표적이다. 스마트폰은 전화기능이 있는 소형 컴퓨터로 유아용 애플리케이션이 개발·공급되어 있으며, 스마트패드로 디지털교과서 활용, 학습자료 시청, 독서 등을 할 수 있다. (1) 장점 첫째, 대부분의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수업의 각종 활동에 도움이 되는 앱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은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주고 있으며 시공간을 초월한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있다. 셋째,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활용은 좋은 수업의 특징 중 하나인 교수-학생/학생-학생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데 유리하다. 넷째, 청각과 시각에 민감한 유아들에게 음향, 색상, 애니메이션 등의 활용으로 학습에 대한 흥미나 동기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업의 몰입도 및 집중력, 참여도 향상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다섯째, 학습자의 참여만을 일방적으로 강요하지 않고 교수자가 다양한 정보를 꾸준히 공유하고 학습자들의 게시물이나 댓글에 피드백을 해줄 수 있다. 이로써 교수자들은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여섯째, 교육적 측면에서 이해력을 증진시켜 확산적 사고를 도우며 적극적 언어적 상호작용을 불러일으킨다. (2) 단점 첫째, 스마트기기를 과다 이용하는 유아들은 산만하고, 수업 집중도가 떨어지며 자기조절력이 낮아지고, 뇌발달 지연 및 ADHD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둘째, 스마트기기의 과다 사용으로 유아들의 신체운동 능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고전의이해 기말과제물)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세요.
  •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세요. Ⅰ 서론 교육은 인류의 발전과 성장에 있어 근본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세대간의 지식과 경험, 가치와 문화를 전달하며,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미래를 구축해나간다. 따라서 교육의 본질에 대한 탐구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온 인류의 중요한 노력 중 하나이다. 이러한 노력들은 역사적으로 다양한 교육 철학과 이론을 낳았으며, 이들 중 몇몇은 교육고전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이 글은 다양한 교육 철학자들의 사상을 통해 교육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