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1 생애발달과교육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각각에 대하여 다음을 정리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교육1 생애발달과교육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각각에 대하여 다음을 정리

자료번호 r1670448
수정일 2024.04.30 등록일 2024.04.30
학과(학년) 교육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3,7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생애발달과교육
1. 멀티미디어 1-15강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 두 강을 선정하여, 해당 강의가 자신에게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아래 교재 목차에서 고를 것)

2.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각각에 대하여 다음을 정리하시오
2-1. 각 시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가운데 가장 설득력이 있는 이론은 무엇인가? 왜 설득력이 있다고 보는가?
2-2. 각 시기 어떤 발달이 일어나며, 자신의 발달단계를 고려할 때(중년기 등 하나의 시기 선정) 자신에게는 어떤 발달상의 과업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2-3.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것인가?"

목차

목차
1. 유아기, 발달의 밑돌
2. 청소년기, 질풍노도의 시기
3.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3-1. 각 시기 발달 설명 이론
3-2. 각 시기에서 어떠한 과업이 필요할까?
3-3.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기, 발달의 밑돌
인간의 유아기는 그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배우며 자아를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경험하는 모든 것은 그들이 나중에 성인으로 자라는 데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는 우리 삶의 기초를 닦는 시기로, 이 기간에 받는 영향은 우리가 미래에 성장하고 성숙한 성인이 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첫째로, 유아기는 우리가 세상을 탐
.
.
.
2. 청소년기, 질풍노도의 시기
이 시기는 유아기와 어른이 되기 직전의 변화와 혼란의 시기로, 여러 측면에서 거대한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는 신체, 정서, 사회적, 인지적 측면에서의 변화와 발달이 동반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의 경험은 개인의 자아 개발과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나중에 그들이 성인으로 성장할 때 가치관으로 형성된다. 첫째로, 청소년기는 정서적 발달의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정서적인 변화와 심리적인 혼란이 일어날
.
.
.
3.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3-1. 각 시기 발달 설명 이론
청년기 발달에 대해 가장 설득력 있는 이론은 에릭 에릭슨의 발달 심리학 이론인 '신뢰 대 불신'의 이론이다. 에릭슨의 이론에서 청년기는 '정체성 대 역할 혼란'의 단계로 정의된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자기 정체성과 역할에 대한 고찰과 탐색을 진행

참고문헌

유아교육은 인생을 여는 교육/ 홍인기/ 한국유아교육신문/ 2021.09.30

유아발달에 따른 어머니의 태아기·영아기 육아/ 김초롱, 권미량/ 열린부모교육학회/ 202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육1 생애발달과교육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각각에 대하여 다음을 정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16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6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발달, 발달이론, 생애발달 1. 발달의 개념과 양상 (1) 인간발달의 일반적 특성 1) 발달의 의미 ① 출생, 성장, 노화의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는 동안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 ② 발달적 변화의 두 가지 형태 - 성숙에 의한 변화: 선천적인 소질이 연령과 더불어 점차 증대되는 것 - 학습에 의한 변화: 후천적인 조건, 특히 연습에 의한 변화 ③ 발달적 변화: 크기의 변화, 비율의 변화, 새로운 특징의 획득, 기존 특징의 소멸 2) 일반적인 발달원리 ① 발달의 순서는 다소 예측 가능 ② 아이
  • 2013년 동계계절시험 생애발달과교육 시험범위 핵심체크
  • 2013년 동계계절시험 생애발달과교육 시험범위 핵심체크 제1장 발달, 발달이론, 생애발달 1. 발달의 개념과 양상 (1) 인간발달의 일반적 특성 1) 발달의 의미 ① 출생, 성장, 노화의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는 동안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 ② 발달적 변화의 두 가지 형태 - 성숙에 의한 변화: 선천적인 소질이 연령과 더불어 점차 증대되는 것 - 학습에 의한 변화: 후천적인 조건, 특히 연습에 의한 변화 ③ 발달적 변화: 크기의 변화, 비율의 변화, 새로운 특징의 획득, 기존 특징의 소멸 2) 일반적인 발달원리 ① 발달의 순서는 다소 예측 가능 ② 아
  • 2014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4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발달, 발달이론, 생애발달 1. 발달의 개념과 양상 (1) 인간발달의 일반적 특성 1) 발달의 의미 ① 출생, 성장, 노화의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는 동안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 ② 발달적 변화의 두 가지 형태 - 성숙에 의한 변화: 선천적인 소질이 연령과 더불어 점차 증대되는 것 - 학습에 의한 변화: 후천적인 조건, 특히 연습에 의한 변화 ③ 발달적 변화: 크기의 변화, 비율의 변화, 새로운 특징의 획득, 기존 특징의 소멸 2) 일반적인 발달원리 ① 발달의 순서는 다소 예측 가능 ② 아이
  • 2015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5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발달, 발달이론, 생애발달 1. 발달의 개념과 양상 (1) 인간발달의 일반적 특성 1) 발달의 의미 ① 출생, 성장, 노화의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는 동안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 ② 발달적 변화의 두 가지 형태 - 성숙에 의한 변화: 선천적인 소질이 연령과 더불어 점차 증대되는 것 - 학습에 의한 변화: 후천적인 조건, 특히 연습에 의한 변화 ③ 발달적 변화: 크기의 변화, 비율의 변화, 새로운 특징의 획득, 기존 특징의 소멸 2) 일반적인 발달원리 ① 발달의 순서는 다소 예측 가능 ② 아이
  • 2016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6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2장 아동기의 발달과 교육 1. 아동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1) 신체구조의 발달 ① 골격계: 골격의 크기와 구성성분이 계속 변화 ② 신경계: 뇌는 12세경에 이르면 약 95%성장하며 뇌의 조기발달 때문에 발육 초기의 언어습득과 지적 발달이 중요함 ③ 근육계: 근육조직 성장은 5~6세게 시작되며 12세가 되면 6세 때의 2배. 근육 발달은 몸통에서 먼 부위보다 가까운 부위에서 더 왕성함 ④ 심폐계 2) 운동기능의 발달 ① 공통적인 발달단계 ㉠ 6세 이전까지: 기본적이며 기초적인 운동기능의 습득 ㉡ 7~9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