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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마케팅의 필요성 등)

자료번호 r1671130
수정일 2024.05.08 등록일 2024.05.08
학과(학년) 농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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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마케팅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5개

목차

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

2.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2-1.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하시오.
2-2.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① 농산물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시오.

3.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3-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시오.
3-2. 본인이 2번 문제에서 선택한 농산물을 판매하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
2.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3.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 브랜드 아이덴티티.hwp
2. 농산물을 판매하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hwp
3.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hwp
4.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hwp
5.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 선택 요인에 적용.hwp

본문내용

I. 서 론

마케팅이란 조직체의 기능으로 고객가치를 창조하고, 가치를 커뮤니케이션하고 전달하며 또한 조직체와 이해관계자들에게 이익이 되는 방법으로 고객관계를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식품산업의 규모가 크게 성장하고 산업의 구조가 복잡해지면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미래의 경쟁력 있는 성장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푸드마케팅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농산물의 판매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시장차별화를 통한 판매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고수익성 창출을 위한 브랜드 마케팅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식품은 기업이 표적시장에 제공하는 식품이미지, 브랜드, 포장 등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포함한다. 식품전략은 식품의 품질과 관련하여 볼 때 신체적, 비신체적 측면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다. 식품전략에 있어서는 제조과정, 디자인, 포장, 사용서의 예측, 사용환경의 예측, 제품 보증 등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식품을 구입할 경우 일반 소비자들은 모든 속성들을 중요시 하지만 그 중에서도 영양성분이나 자신의 체질 및 효능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를 보다 중요시 한다.
식품 선택은 식품 생산 및 제조에 관련된 사람들의 주된 관심사이다. 인간의 복잡한 행동과 마찬가지로 식품 선택도 상호 관련된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식품 소비는 소비자, 푸드, 환경 요소로 구성된 복잡한 행동으로 인식되며, 이는 개인의 의사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푸드는 감각적 속성, 음식 내용, 조리 방법 등의 요소가 포함되는 반면, 환경에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만남, 서비스 케이프 등의 요소가 포함된다.
이 레포트는 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식품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하였다. 2.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3.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주어진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

1) 농산물 구매
논산시의 농산물 공동브랜드 ‘육군병장로 나온 논산딸기를 구매한 적이 있다. 딸기는 단맛과 신맛이 잘 조화 되어 있는 과일이며 향기가 풍부하다.

2) 구매 이유
(1) 소비자 요인
소비자 요인으로 성별이나, 연령적부분인 인구 통계학적요인이 작용되기도 하며, 문화적, 경제적 수준에 따른 사회 · 문화 · 경제 요인이 있다. 음식 선택은 가계지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경제적 요인인 ‘수입’을 먼저 고려한다. ‘과거의 경험’ 및 ‘심리적 성향’ 탓에 낯설거나 새로운 음식 선택은 되도록 피한다. 비만을 경계해야 하는 ‘나이’라서 고열량 음식보다는 저 열량 음식을 위주로 음식을 선택한다. 특히, 따뜻한 봄 날에는 신선하고 달콤한 과일이 먹고 싶은 심리적 욕구가 생긴다. 예전에도 먹어 본 딸기라 믿고 구매할 수 있었다. 특히 육군병장이라는 브랜드가 눈에 들어와 망설임없이 구매한 적이 있다. 아마도 논산훈련소에서 훈련을 받았던 기억이 났기 때문일 것이다.
이처럼 소비자와 가까이 있는 사람들이 모두를 기쁘게 하려고 하는 경우, 다른 사람들의 영향은 매우 복잡하게 된다. 예를 들어, 어떤 계모임이나 동창회, 동문회 등에서 모임에 소속된 인원 중 한 사람이 논산시와 연관이나 경험이 있다면, 그 모임에 소속된 다른 소비자는 자연적으로 논산의 비가열 과일에 익숙해질 가능성이 있으며, 매장에서 제품 선택 시 그 브랜드를 선택하여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2) 푸드 요인
푸드요인으로 관능적속성(맛, 풍미, 식감, 외관, 향, 색깔) 요인이 제품구매 소비를 이루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식재료의 조리법이나, 용의성(접근성, 편의성) 품질(신선도, 안전성)도 소비에 영향을 줄수 있다. 가격이나 원산지도 푸드요인으로서 구매력에 영향을 끼칠수 있는 인자라 할수 있다.
구매하는 딸기는 깔끔하고 맛있다. 신선한 느낌도 들어 구미가 당기며, 가격은 다른 딸기보다 크게 비싸지 않아 구매한다. 냉동 보존이 아닌 한 오래 보존하기 어렵다는 점과, 철을 잘 타기 때문에 비용이 좀 비싸며, 자주 먹기 어렵다. 하지만 딸기는 포도당을 비롯해 저당, 과당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끝 부분이 가장 달고, 가운데 부분과 꼭지에 가까운 부분은 과당이 떨어진다.

(3) 환경 요인
환경요인으로서 물리적 환경으로는 산지에서 소비를 이룬다던지, 소비상황(시간, 장소, 동행)은 식품소비의 즐거움과 판단에 영향을 줄것 이라보며,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은 각종 광고나 홍보로 소비를 이루도록 하는 요인이다. 또한 기업및 브랜드 이미지도 제품을 선택하는 중요한 요인으로도 작용되고, 서비스 수준의 만족으로 좋은 평가를 내리고 재 구매를할 수 있는 요인이다.


- 중략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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