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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식품 브랜드의 중요성, 마케팅의 필요성 등)

자료번호 r1671131
수정일 2024.05.08 등록일 2024.05.08
학과(학년) 생활과학과(가정복지)(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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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푸드마케팅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5개

목차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식품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

2. 식품 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2-1.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하시오.
2-2. 본인을 식품기업의 창업주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① 식품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시오.

3. 식품 마케팅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3-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시오.
3-2. 본인이 2번 문제에서 선택한 식품을 판매하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
2. 식품 브랜드의 중요성
3. 식품 마케팅의 필요성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hwp
2. 선택한 식품을 판매하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hwp
3.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hwp
4. 식품 종류, 브랜드(이름), 브랜드 아이덴티티.hwp
5. 해당 식품을 구매한 주된 이유.hwp

본문내용

I. 서 론

마케팅이란 조직체의 기능으로 고객가치를 창조하고, 가치를 커뮤니케이션하고 전달하며 또한 조직체와 이해관계자들에게 이익이 되는 방법으로 고객관계를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식품산업의 규모가 크게 성장하고 산업의 구조가 복잡해지면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미래의 경쟁력 있는 성장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푸드마케팅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식품은 기업이 표적시장에 제공하는 식품이미지, 브랜드, 포장 등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포함한다. 식품전략은 식품의 품질과 관련하여 볼 때 신체적, 비신체적 측면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다. 식품 선택은 식품 생산 및 제조에 관련된 사람들의 주된 관심사이다. 인간의 복잡한 행동과 마찬가지로 식품 선택도 상호 관련된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식품 소비는 소비자, 푸드, 환경 요소로 구성된 복잡한 행동으로 인식되며, 이는 개인의 의사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푸드는 감각적 속성, 음식 내용, 조리 방법 등의 요소가 포함되는 반면, 환경에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만남, 서비스 케이프 등의 요소가 포함된다.
이 레포트는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식품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하였다. 2. 식품 브랜드의 중요성, 3. 식품 마케팅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주어진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

1) 식품 구매
날씨가 점차 더워짐에 따라 웅진식품의 자연은 음료를 구매한 적이 있다. 음료의 기능은 영양 기능,생리적 조절 기능 및 감각기능 등의 향상을 포함한다. 운동 시 생리적 조절 기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 기능성 음료인 스포츠음료는 체액 공급, 탄수화물을 비롯한 에너지원 공급,비타민을 비롯한 추가 보조물의 공급 등을 목적으로 한다.

2) 구매 이유
(1) 소비자 요인
소비자 요인으로 성별이나, 연령적부분인 인구 통계학적요인이 작용되기도 하며, 문화적, 경제적 수준에 따른 사회 · 문화 · 경제 요인이 있다. 과거의 경험에 의해 소비했던 경험을 토대로 개인의 욕구나 동기및 심리적 성향에 의한 선택 요인도 있을 것이고 신체적 요인에 따른 음식선택의 기준이 될수 있듯이 푸드 소비에 이르기까지 복잡하고 다양한 요구가 충족 되어야 음식을 선택하고 구입할수 있을 것이다. 생존을 위해 생리적 욕구만을 충족 시키던 시대보다 훨씬 복잡한 현대 사회의 다양한 욕구는 안전한 식품을 찾는 똑똑한 소비자들이 시장을 이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목이 마르면 물이나 음료를 찾게 된다. 음료는 언제부터인가 서양식으로 변화되어 사이다, 콜라 등의 탄산 음료에 익숙해져 있다. 조금은 비싸지만 우리 몸엔 과일로 만든 음료가 어울리는 법이다.

(2) 푸드 요인
푸드요인으로 관능적속성(맛, 풍미, 식감, 외관, 향, 색깔) 요인이 제품구매 소비를 이루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식재료의 조리법이나, 용의성(접근성, 편의성) 품질(신선도, 안전성)도 소비에 영향을 줄수 있다. 가격이나 원산지도 푸드요인으로서 구매력에 영향을 끼칠수 있는 인자라 할수 있다.
유기농 과채로 만든 ‘자연은 잘자란 유기농’ 과일의 생생한 맛을 살린 착즙주스 ‘자연은 착즙100’ 등을 선보였다. 믿을 수 있는 건강한 원료로 만든다. 웅진식품은 건강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통해 고객 여러분께 행복한 삶을 선물하고자 한다. 과채주스 브랜드 ‘자연은’은 과일과 야채가 가장 맛있게 자라는 기간을 기다려 주스로 만든 웅진식품의 대표브랜드이다. 알로에, 토마토, 오렌지 등 자연에서 얻은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자연의 시간을 기다려 가장 맛있는 순간에 담았다. 90일 자란 토마토, 790일 자란 알로에, 365일 자란 오렌지로 만든 ‘자연은’은 자연 그대로의 맛을 담아낸 토종 주스 브랜드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3) 환경 요인
환경요인으로서 물리적 환경으로는 산지에서 소비를 이룬다던지, 소비상황(시간, 장소, 동행)은 식품소비의 즐거움과 판단에 영향을 줄것 이라보며,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은 각종 광고나 홍보로 소비를 이루도록 하는 요인이다. 또한 기업및 브랜드 이미지도 제품을 선택하는 중요한 요인으로도 작용되고, 서비스 수준의 만족으로 좋은 평가를 내리고 재 구매를할 수 있는 요인이다.
음식 선택과 평가에 영향을 준다. 맛있는 음식들과 시각적으로도 좋은 음식들 및 특정의 식재료나 건강한 식재료뿐만 아니라 구매나 획득의 용이성, 식품 자체의 신선도, 안전성, 식품의 가격, 원산지 역시 식품 선택에 영양을 미친다.


- 중략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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