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교수법 논문요약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프리미엄

특수교육 교수법 논문요약

자료번호 r725131
수정일 2012.12.11 등록일 2011.04.19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o******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특수아 수학 교수법 논문요약
  • 및 특성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처리 Ⅳ. 결과 및 해석 1. 덧셈 영역의 중재 효과 2. 뺄셈 영역의 중재 효과 3. 문제해결 영역의 중재 효과 Ⅴ. 결론 및 제언 Ⅵ. 논문을 통하여 느낀 점
  • 자기교사훈련이학습장애아의수학문제해결능력에미치는효과 논문요약
  • 교수훈련법을 수학학습에 적용하여 연구의 목적인 학습장애아의 문장제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다. 2) 학습장애아의 문장제 문제해결력 유지 효과를 알아본다. 3) 자기교시훈련을 통한 해결전략이 단순 연산 문제해결
  • 특수교육 수학교수법 놀이중심학습 논문요약
  • 특수교육 수학교수법 놀이중심학습 논문요약 미 연방정부가 PL94-142에서 정의한 학습장애에서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이현주, 2001 재인용). 첫째, 학습장애 아동은 기본적인 심리적 과정에서 한 가지 영역 이상에 장애가

소개글

특수교육 교수법 논문요약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문제

3.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자기주도적 놀이학습

2. 학습부진아

3. 사칙 연산

Ⅲ.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검사도구

3. 실험절차

4. 자료처리

Ⅳ. 연구 결과

1. 사칙연산능력에 미치는 효과

2.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3. 연구의 제한점

Ⅵ. 요약자의 평가

본문내용

특수교육 교수법 논문요약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찾고 활용하려는 태도와 능력을 갖추고, 평생 학습의 자세와 문제해결 능력을 지닌 사람으로 육성해야 하는 바, 앞으로의 교육은 창의력 신장을 바탕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방향 전환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수학의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의 수학적 이해를 돕기 위한 다각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여전히 수학을 어려워하고 힘들어한다. 수학은 다른 어떤 교과보다 계통적인 논리체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선행 과제 학습목표에 도달하지 않고는 후속 과제 학습에 어려움이 따르게 되어 결국 학습 결손으로 이어지게 된다.
학교 현장에서도 수학학습부진아의 지도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으나 이들의 특성상 특별한 지도 방법과 자료가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지식·정보화시대에서 사회적응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아동 개개인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은 학습자마다 다르다고 보아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의 정도를 고려하지 않고 제시된 수업전략은 그 전략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학습자에게 최악의 수학이 될 가능성이 많다(교육부,1999).
자기주도적인 학습의 정도가 낮은 학습자에게는 다양한 자기 주도적인 놀이 학습 프로그램을 구체화된 연습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켜야 한다. 더구나, 학습부진아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더욱 곤란하다. 특히 지식정보화 시대에서는 수학을 사용한 정보를 실생활이나 다른 교과영역에서 수학적 힘을 길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학습부진아에게도 그들에 맞는 독특한 프로그램이 제공되어 스스로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켜야 하는데, 일선 학교에서는 수학학습을 하는데 아동들의 사칙연산 능력이 떨어져 많은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연산지도는 수학 학습을 해 나가는데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기능일 뿐만 아니라 장차 일상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있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수학학습부진아의 수학적 지식에 대한 누가적 학습결손 및 수학교과에 대한 부정적 생각들은 수학학습의 어려움을 가중시키는데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수학학습 과정 시 놀이의 도입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아동의 놀이는 장난이 아니라 곧 귀중한 학습의 장이고 발달의 기회이다. 놀이를 통해서 아동들은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정서를 나타낸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특성을 갖고 있는 놀이의 관점에서 학습부진아에게 사칙연산의 기초적 원리와 법칙, 성질을 스스로 발견하고 이해하도록 자기 주도적 놀이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이들에게 신체적 활동과 구체적 조작활동이 많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능력적이고 의미 있는 학습을 유도해 내고자 한다.
따라서 자기 주도적 놀이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기 주도적이고 협동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제각기 다른 관심과 흥미, 소질과 취미, 인지적 능력에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하고 다원화된 자기 주도적 놀이학습을 통하여 개인간차와 개인내차가 인정되는 학습부진아동의 문제해결 능력이 신장될 것이라는 기대로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2. 연구 문제
첫째, 자기주도적 놀이학습 방법이 학습부진아의 사칙연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다.
둘째, 자기주도적 놀이학습 방법이 학습부진아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다.
3. 용어의 정의
1) 자기주도적 놀이학습
학습자 혼자서 개인의 인내력과 판단력, 감수성에 의한 자기를 스스로 조절해 나가는 놀이 학습이며, 아동들이 가정생활, 이웃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 등을 통하여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사칙연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일상생활 놀이를 중심으로 구성한 방법이다.
2) 학습부진아
이 연

참고문헌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학과 박지혜(2004)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특수교육 교수법 논문요약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논문/요약] 통합교육
  • [논문/요약] 통합교육 Ⅰ. 들어가면서 최근에 들어 장애인들에게 통합교육이 중요한 의미로 인식되는 것은 바로 사회통합에 근간을 이룬다는 점이다. 교육현장에서 통합의 의지를 가지고 장애아동의 교육에 전념하고 있는 많은 교육자들의 대다수는 `통합교육은 결코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는 것과 `장애아동만을 위한 통합의 장이 아니라 비장애 아동들에게는 인성교육의 장으로 필요한 것`으로 그 필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오늘날 세계는 장애자에 대한 새로운 가치관을 가지게 되었다. 즉 장애자들도 비장애자와 동등한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존중 받아야 된다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 [특수교육] 특수교육현장논문 요약
  • [특수교육] 특수교육현장논문 요약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장애아 교육에 있어서 가장 큰 목표는 장애아가 일반 사회에서 자립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이다. 생활경험 학습이 강조되는 정신지체 유아에게 놀이는 생리적, 심리적으로 즐거움과 만족감, 성취감을 느끼게 해 주고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켜줌으로써 보다 건전하고 원만한 인격의 소유자로, 건강한 사회인으로 자립할 수 있는 인간관계를 형성시켜 준다. 본 연구는 지도자가 정신지체 유아의 특성에 맞게 구안한 교사·또래·부모가 펼치는 다양한 소집단 놀이 활동이 정신지체 유아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 인터넷신문의이해교육-논문요약
  • 인터넷신문의이해교육-논문요약 I. 서 론 가. 인터넷 신문 교육에 대한 현장 연구의 방향과 방법을 모색 나. 인터넷 심문을 통한 미디어 교육 구안을 제안, 이에 대한 장․단점을 논의 ※ 2003년 12월 2일~30일 동안 서울시 마포구 중암 중학교에서 현장 연구 II. ‘지식’적 차원에서 인터엣 신문의 특성 이해하기 가. 인터넷 신문의 발달과정과 종류 ☞ 인쇄 신문을 그대로 옮겨 싣는 초기 단계에서 인터넷 신문이 독자적인 기사를 발굴하여 신문 내용을 추가하고 관련 정보를 링크해 주거나 부가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로 옮겨가고 있음 1.
  • 특수아교육 , 훈련, 치료에 관한 논문 요약
  •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형성, 유지하고 또래를 받아들이고 우정을 만들어 가는 등의 사회적 능력은 전체적인 발달과정 중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것이 추후의 사회적 적응능력을 예언하고 특별히 의미 있게 부족하거나 인지, 학습, 정서/행동 등의 기능적인 장애를 증명해주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사회능력은 High-Incident Disability의 학생을 정의하고 분류하는 기준이었다. 사회능력의 부족은 정서장애를 확인하는 기준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학습장애와 AD/HD을 가진 아동이 실질적으로 사회적인 능력이 결핍되고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보여준다. 즉, 사회능
  • 청소년 상담관련 논문요약(청소년의 내외통제성 및 성별이상담태도와 상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청소년 상담관련 논문요약(청소년의 내외통제성 및 성별이상담태도와 상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청소년의 내외통제성 및 성별이상담태도와 상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강 은 영 Ⅰ. 서론 상담이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매우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임을 보여주는 많은 경험 연구들에도 불구하고 심리적 문제를 지닌 사람들이 상담을 이용하는 비율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Wampold, 2000). 이러한 경향은 상담을 비교적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상담에 대한 문화적 거부감도 적은 것으로 알려진 미국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