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 수학 교수법 논문요약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프리미엄

특수아 수학 교수법 논문요약

자료번호 r725156
수정일 2012.10.22 등록일 2011.04.15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o******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특수아 수학교수법 논문요약
  • 특수아 수학교수법 논문요약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지식의 폭발적 증가와 함께 도래한 지식기반사회는 우리 모두에게 자신이 지닌 능력과 지식, 그리고 가치관을 새로운 시대에 맞게 혁신할 것을 끊임없이 요구되고 있다. 하
  • 특수아수학교수법 논문요약
  • 특수아수학교수법 논문요약 3) K-ABC를 활용한 수학 학습장애아동의 지도전략 K-ABC는 동시처리와 순차처리를 이용하여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으로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지능이 발달된다고 본다. 즉 동시처리는 자극
  • 특수장애아 수학 교수법 논문요약
  • 특수장애아 수학 교수법 논문요약  자기 조정 전략 사용훈련 문제해결의 각 단계마다 자기질문, 자기 대답과 실제활동, 자기점검활동을 통하여 자기 조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훈련절차는 다음

소개글

특수아 수학 교수법 논문요약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중복장애 학생의 수학과 학습 특성

2. 환경 중심 수량 지도의 효과 및 특성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처리

Ⅳ. 결과 및 해석

1. 덧셈 영역의 중재 효과

2. 뺄셈 영역의 중재 효과

3. 문제해결 영역의 중재 효과

Ⅴ. 결론 및 제언

Ⅵ. 논문을 통하여 느낀 점

본문내용

특수아 수학 교수법 논문요약
(1) 덧셈 검사지
덧셈 검사지는 환경중심 수량지도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학습 과제에서 연구 대상학생들이 학습 활동을 한 내용으로 합이 9이하인 문항을 동형검사로 60문항을 구성하여 사전검사, 중간검사, 사후검사에 각각 20문항씩 선정하여 평가하였다.
(2) 뺄셈 검사지
뺄셈 검사지는 환경중심 수량지도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학습 과제에서 연구 대상학생들이 학습 활동을 한 내용으로 한 자리 수 계산 문항을 동형검사로 60문항을 제작하여 사전검사, 중간검사, 사후검사 각각 20문항씩 선정하여 평가하였다.
(3) 문제해결 검사지
문제해결 검사지는 환경중심 수량지도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학습 과제에서 연구 대상학생들이 학습 활동을 한 내용으로 문항을 동형검사로 40문항을 연구자가 구성하여 사전, 사후 검사에 각각 20문항씩 선정하여 평가하였다.
2) 실험도구
실험도구는 환경중심 수량지도 프로그램 Ⅰ,Ⅱ,Ⅲ(국립특수교육원, 1996)으로 구성하였으며, Ⅰ은 총론과 수 이전 활동·수, Ⅱ는 연산·화폐, Ⅲ은 도형·측도·관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중심 수량지도 프로그램 Ⅱ 중에서 연산 영역을 선정하여 연구대상자에게 지도하였다.
3. 연구절차
1) 실험실시 기간
본 연구의 실험은 2003년 4월부터 6월 말까지 실시하였으며, 환경중심 수량지도 프로그램 교수학습 지도는 덧셈 9회, 뺄셈 9회, 문제해결 9회 총 27회 실시했고, 사전거사는 4월에 실시하였고, 덧셈·뺄셈 영역은 프로그램 중재가 끝난 후 각각 중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덧셈·뺄셈과 문제해결 영역 프로그램 중재가 모두 끝나고 학습 효과의 유지 정도를 보기 위해서 4일 후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2) 실험장면
교실상황에 맞게 환경중심 수량지도 프로그램 내용 중심으로 활동, 놀이 및 구체물 등을 준비하여 자연스런 분위기에서 연구대상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였다. 환경중심 수량지도 프로그램 지도에 참여하는 학생은 총 6명으로 비 대상 학생들도 활동, 놀이와 구체물 조작 활동, 컴퓨터 자료 활

등 함께 참여하여 학습 활동이 자연스럽고 역동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3) 사전검사
사전검사는 환경중심 수량지도 프로그램을 중재가 시작 전 4월에 덧셈·뺄셈과 문제해결 부분으로 나누어 각각 20문항씩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4) 실험절차
실험은 대상학생 3명에게 환경중심 수량지도 프로그램을 교실 상황에 맞게 적용하여 연구 대상 학생의 덧셈·뺄셈과 문제해결을 환경중심 수량지도 프로그램의 실시전과 실시 수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덧셈은 덧셈의 이해와 합이 9이하인 계산까지 지도하고, 뺄셈은 뺄셈의 이해와 한 자리 수 뺄셈영역을 지도하며, 문제해결은 덧셈과 뺄셈을 지도한 학습 활동에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지도하였다.
4월에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대상자의 현재 수행 수준을 평가하고, 5월에 환경중심 수량지도 프로그램의 덧셈 영역부터 지도하였다. 지도는 프로그램 내용에 맞게 교실 환경에서 할 수 있는 놀이 및 구체물 조작 활동, 컴퓨터 자료 활용 등으로 덧셈을 지도하였다. 6월 5일부터는 환경중심 수량 지도 프로그램의 뺄셈 영역을 중재하였다. 중재는 프로그램에 맞게 교실 화경에서 할 수 있는 놀이 및 구체물 조작 활동, 컴퓨터 자료 활용 등으로 문제해결을 지도하였다. 6월 21일부터는 덧셈과 뺄셈에 관련된 문제해결 영역을 환경중심 수량지도 프로그램 중에서 선정하여 중재하였다. 지도는 프로그램에 맞게 교실 환경에서 할 수 있는 놀이 및 구체물 조작 활동, 컴퓨터 자료 활용 등으로 문제해결을 지도하였다. 문제해결 평가는 교사의 설명·그림·그림과 설명 등을 보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검사 환경은 가능한 학습환경과 유사하게 조성하였고, 활동과 구체물을 제시하여 연구대상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하였다. 또한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내용은 2~3회 반복하여 제시하였다.
검사 방법에서 연산 검사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수학 학습 환경과 구체물을 활용하여 연구대상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조성하였으며, 연산에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지 못할 때는 단서를 주어 적합한 전략 선택을 유도하였다. 문제해결에서는 해당 문제를 두 번씩 자세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특수아 수학 교수법 논문요약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수학교수법 논문요약.
  • 수학교수법 논문요약.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학 교육은 생활 현상과 연관된 문제의 해결로 그 목표를 수정하고 있다. 문장제문제는 이 같이 교육과정의 변화 과정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학습장애
  • 특수아 수학교수법 논문요약
  • 특수아 수학교수법 논문요약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지식의 폭발적 증가와 함께 도래한 지식기반사회는 우리 모두에게 자신이 지닌 능력과 지식, 그리고 가치관을 새로운 시대에 맞게 혁신할 것을 끊임없이 요구되고 있다. 하
  • 특수아 수학교수법 논문 요약본
  • 특수아 수학교수법 논문 요약본 Weinstein & Mayer(1986)는 학습자가 주로 사용할 수 있는 학습 전략을 5가지로 나누어 구분하고 있다. 첫째는 시연전략이다. 시연전략은 복합적인 학습과제를 위한 전략으로써 글의 중요한 부분에 관심과 주의를
  • 특수장애아 수학 교수법 논문요약
  • 특수장애아 수학 교수법 논문요약  자기 조정 전략 사용훈련 문제해결의 각 단계마다 자기질문, 자기 대답과 실제활동, 자기점검활동을 통하여 자기 조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훈련절차는 다음
  • 특수교육 수학교수법 놀이중심학습 논문요약
  • 특수교육 수학교수법 놀이중심학습 논문요약 미 연방정부가 PL94-142에서 정의한 학습장애에서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이현주, 2001 재인용). 첫째, 학습장애 아동은 기본적인 심리적 과정에서 한 가지 영역 이상에 장애가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