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적 정의와 배분적 정의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또한 본인이 생각하는 차이점도 설명 : 정의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평균적 정의와 배분적 정의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또한 본인이 생각하는 차이점도 설명 : 정의

자료번호 s1334532
수정일 2015.04.27 등록일 2015.04.26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d****** 가격 2,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평균적 정의와 배분적 정의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또한 본인이 생각하는 차이점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의란

2. 평균적 정의의 개념

3. 배분적 정의의 개념

4. 평균적 정의와 배분적 정의의 차이점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균적 정의와 배분적 정의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또한 본인이 생각하는 차이점도 설명 : 정의
Ⅰ. 서론

정의는 지금도 논란이 되는 다의적인 개념이지만 개인적 차원에서는 이성에 근거해야 한다는 것과 사회적 차원에서는 평등한 분배를 중시해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에 정의는 윤리학과 정치학 양쪽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주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정의를 연구함에 있어 윤리학과 정치학 양쪽에서 정의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한 최초의 철학자라 할 수 있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을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의 핵심이 이성과 평등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평균적 정의와 배분적 정의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또한 본인이 생각하는 차이점도 설명해 보겠다.
.
Ⅱ. 본론
1. 정의란
정의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회 구성원들이 공정하고 올바른 상태를 추구해야 한다는 가치’를 말한다. 다른 사전은 정의를 ‘질서를 정립하고 특히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고 유지하는 기능을 가진 원리 또는 일군의 원리’로 표현하기도 한다. 정의를 연구하다보면 아주 흥미로운 사실 한 가지를 발견하게 되는데, 정의는 으레 평등의 실현을 골자로 하는 가치로 여겨진다는 점이다.
안타깝지만 정의 문제에 대한 역사적 맥락에서 어떤 정의관을 막론하고 정의 문제는 “모두가 인간 상호간에 상충되는 욕구대상을 어떻게 분배해야 정당하냐?”는 문제로 집약되고

참고문헌

이영희, 정의론, 법문사, 2005.
양창삼,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철학, 대영사, 1981.
박전규,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적 지혜, 서광사, 1990.
김태길 외, 정의의 철학, 대화 출판사, 1977.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평균적 정의와 배분적 정의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또한 본인이 생각하는 차이점도 설명 : 정의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순수 절차적 정의, 완전 절차적 정의, 불완전 절차적 정의
  • 순수 절차적 정의, 완전 절차적 정의, 불완전 절차적 정의 롤즈(J.Rawls)가 그의 유명한 저서 『정의론』에서 다루고 있는 세 가지 종류의 절차적 정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순수 절차적 정의 순수 절차적 정의라는 것은 한 마디로 정의의 기준이 바로 절차 그 자체인 정의를 말한다. 즉, 공정하게 합의된 절차에 따라서 그것이 제대로만 실현된다면 그러한 상황이 어떻든 간에 그것은 정의롭다는 것이 되겠다. 이것은 무엇이 정의로운가를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을 갖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의 정의관이다. 예를 들어 노름이나 추첨을 하는 경우가 이에 속한
  • [정의][정의관][정의론][정의 원칙][정의 유형][정치적 정의관][근대시민사회 이중성][근대적 구상 정의론]정의의 원칙, 정의의 유형, 공정으로서의 정치적 정의관, 근대시민사회의 이중성과 근대적 구상 정의론
  • [정의][정의관][정의론][정의 원칙][정의 유형][정치적 정의관][근대시민사회 이중성][근대적 구상 정의론]정의의 원칙, 정의의 유형, 공정으로서의 정치적 정의관, 근대시민사회의 이중성과 근대적 구상 정의론 Ⅰ. 개요 고대 그리스 시대 이후로 정의의 개념에 대한 논쟁은 계속 되어 왔다. 특히 그 시대의 정치적 상황이 불안할수록 정의에 관한 논쟁이 활발하였음은 그 시대의 자구적 요청일 것이다. 정의는 가치 중의 가치로서 그 지배적, 조정적 위치로 인하여 더욱 다의적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동양에서는 춘추전국 시대에 공자가 정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 평균적 정의와 배분적 정의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또한 본인이 생각하는 차이점도 설명 : 정의
  • 평균적 정의와 배분적 정의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또한 본인이 생각하는 차이점도 설명 : 정의 Ⅰ. 서론 정의는 지금도 논란이 되는 다의적인 개념이지만 개인적 차원에서는 이성에 근거해야 한다는 것과 사회적 차원에서는 평등한 분배를 중시해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에 정의는 윤리학과 정치학 양쪽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주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정의를 연구함에 있어 윤리학과 정치학 양쪽에서 정의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한 최초의 철학자라 할 수 있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을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의 핵심이 이성과 평등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평균적 정의와 배분적 정의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또한 본인이 생각하는 차이점도 설명해 보겠다. . Ⅱ. 본론 1. 정의란 정의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회 구성원들이 공정하고 올바른 상태를 추구해야 한다는 가치’를 말한다. 다른 사전은 정의를 ‘질서를 정립하고 특히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고 유지하는 기능을 가진 원리 또는 일군의 원리’로 표현하기도 한다. 정의를 연구하다보면 아주 흥미로운 사실 한 가지를 발견하게 되는데, 정의는 으레 평등의 실현을 골자로 하는 가치로 여겨진다는 점이다. 안타깝지만 정의 문제에 대한 역사적 맥락에서 어떤 정의관을 막론하고 정의 문제는 “모두가 인간 상호간에 상충되는 욕구대상을 어떻게 분배해야 정당하냐?”는 문제로 집약되고
  • [살균][멸균][살균의 정의][살균의 방법][멸균의 정의][멸균의 방법][우주정거장에서의 멸균]살균의 정의, 살균의 방법, 멸균의 정의, 멸균의 방법, 우주정거장에서의 멸균 분석(살균, 멸균, 우주정거장)
  • [살균][멸균][살균의 정의][살균의 방법][멸균의 정의][멸균의 방법][우주정거장에서의 멸균]살균의 정의, 살균의 방법, 멸균의 정의, 멸균의 방법, 우주정거장에서의 멸균 분석(살균, 멸균, 우주정거장) Ⅰ. 개요 수돗물처럼 마시기 위한 물은 화학 물질은 물론이고 대장균과 같은 세균성 미생물도 함께 제거해야 한다. 물을 높은 온도로 끓이면 대부분의 미생물이 죽기 때문에 세균에 의한 질병을 염려할 필요가 없지만, 언제나 끓인 물을 마실 수 없기 때문에 안전한 수돗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미생물을 제거하기 위한 소독 과정이 필수적이다. 물은 열용량이 커서 많은 양의 물을
  • 교과의 정의(사전적 정의, 교육과정에서의 정의)
  • 교과교육이라는 단어에 대하여 생소하게 느끼는 것은 일반적으로 교과교육론 강좌를 수강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의 의견이며, 이번 조사를 통해 오히려 교육학자들 사이에서도 그 완벽한 개념정립은 모호한 상태라는 것을 알았다. 교과의 정의도 또한 시대와 교육철학에 따라 다르게 정의된다.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우선, 각 용어의 사전적 의미를 알아보고 여기서 가장 포괄적인 개념인 교육과정의 개념에 대해 고찰하였다. 교육과정의 변천은 교과 개념의 정립과 상호 연관 관계를 가지므로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본 후, 교과의 정의에 대해 기술하였다. -------------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