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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인재상은 어떤 사람인지 기술하고 사회와 개인이 대비할 과제를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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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새로운 인재상은 어떤 사람인지 기술하고 사회와 개인이 대비할 과제를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재란

2. 인재상의 개념

3. 새로운 인재상은 어떤 사람인지 - 핵심역량

4. 새로운 인재상을 위해 사회와 개인이 대비할 과제
1) 핵심인재
2) 핵심인재의 역량 개발
3) 핵심인재의 경력 개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로운 인재상은 어떤 사람인지 기술하고 사회와 개인이 대비할 과제를 논하시오
Ⅰ. 서론

서양의 인재관이 경제학측면에서 강조된 것은 고전 경제학의 창시자인 아담 스미스(Adam Smith)이후이다. 공업화가 진행되는 당시 상황에서 기계와 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기술을 갖춘 노동력이 개인의 부는 물론 사회의 부로서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된다고 보았다. 스미스는 인간이 교육훈련을 통해서 습득한 생산적 능력을 기계가 가진 생산성과 비교함으로써 인적 자본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보다 체계적인 인재 개념에 대한 논의는 1960년대 초에 교육 경제학(Economics of Education)의 태동과 함께 인적 자본(human capital)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이에 관한 경제적 분석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부터였다. 인간자본에 대한 투자 수익률을 분석한 슐츠(Theodore Schultz)는 인간이 바로 자원(資源)이자 자본(資本)이라는 측면에서 인적자본 형성을 위한 교육투자의 중요성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새로운 인재상은 어떤 사람인지 기술하고 사회와 개인이 대비할 과제를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동춘 ,경력개발시스템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서경민, 핵심인재 육성 프로그램 현황 및 시사점, 인력개발연구, 2006.
한국인사관리협회, 핵심인재 그들은 누구인가, 한국인사관리협회, 2005.
차종석, 국내기업 핵심인재 경영의 현황과 개선방향, 임금연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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