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관찰] 아이들의 놀이관찰 후 일화기록지를 작성하시오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프리미엄

[놀이관찰] 아이들의 놀이관찰 후 일화기록지를 작성하시오

자료번호 s1445885
수정일 2018.05.29 등록일 2018.05.29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i******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놀이관찰] 아이들의 놀이관찰 후 일화기록지를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화기록이란

2. 아이들의 놀이관찰 후 일화기록지 작성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관찰] 아이들의 놀이관찰 후 일화기록지를 작성하시오
Ⅰ. 서론

일화기록은 관찰자의 시선에서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의 목소리로 기록되는 평가도구로서 교사의 많은 전문성을 요구한다. 이는 이 시대가 요구하고 있는 교사상으로, 각 발달단계에 따른 유아에 대한 이해와 바람직한 유아평가의 실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연구하는 교사’에 의한 평가로서, 일화기록의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이들의 놀이관찰 후 일화기록지를 작성해 보겠다.
.
Ⅱ. 본론
1. 일화기록이란
유아를 평가할 때에는 여러 내용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그것에 기초하여 결과를 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늘날에는 비형식적인 평가의 일환인 관찰에 근거한 평가가 주목받고 있다. 하루일과에서 유아가 참여하는 놀이의 종류나 수준, 친구관계, 활동몰입 정도, 일상생활 수행정도 등 관찰 가능한 여러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그 결과를 문장으로 기술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관찰에

참고문헌

김지은 외(2006). 유아관찰 및 평가. 양서원.
이경화(2001). 기록화를 통한 유아평가. 교육과정평가연구.
손희경(2011).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유아평가에 대한 연구.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미옥(2012). 유아평가의 실태와 교사의 인식과의 관계 연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놀이관찰] 아이들의 놀이관찰 후 일화기록지를 작성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유아놀이 관찰 및 분석 / 유아놀이 관찰 분석
  • 유아놀이 관찰 및 분석 / 유아놀이 관찰 분석 놀이관찰1 : 역할놀이영역 여자유아 3명이서 놀이하는 모습을 관찰했다. 가족놀이를 하는 것으로 보였는데 영희는 아빠의 역할을 했고 지원이는 엄마의 역할을 했고 설화는 딸의 역할을 했다. 맨 처음에 아빠인 영희가 “딩동딩동” 하면서 벨을 누르는 소리를 냈고, 엄마인 지원이는 “누구세요”라고 했다. 그러자 영희는 “아빠다”라고 했고 지원이는 문을 열어주는 흉내를 내면서 왜 이렇게 늦게 왔냐고 말했다. 아빠인 영희가 들어오자 엄마인 지원이와 딸 설화는 책상에 음식모형의 교구들을 놓고 아빠인 영희에게 “아빠 식사 하세요”라고
  •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 (놀이관찰)
  •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 (놀이관찰) Ⅰ. 서론 놀이는 영아기에 큰 비중을 차지하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영아가 바라는 내적 동기가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방법으로 보여 진다. 영아는 놀이를 하면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놀잇감을 탐구하고 조작하는데 이러한 과정은 지극히 자발적이며, 영아놀이가 가지는 내적동기가 바탕이 될 때 진정한 놀이가 된다. 영아가 놀이하는 모습 속에서 영아의 발달 수준을 짐작할 수 있을 만큼 영아들의 삶에서 놀이는 결코 분리될 수 없다. 특히 그 안에서
  • 영아들은 출생직후부터 개인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기질이라고도 합니다. 순한기질 까다로운기질 느린기질 에 해당하는 영아의 놀이행동관찰을 기록하고 각기질별영아의 발달을 돕기 위한 교사
  • 영아들은 출생직후부터 개인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기질이라고도 합니다. 순한기질 까다로운기질 느린기질 에 해당하는 영아의 놀이행동관찰을 기록하고 각기질별영아의 발달을 돕기 위한 교사 기질(temperament)이란? 아이들은 각자 ‘한 생명’으로서 고유한 본성을 지니고 태어나게 되는데 기질이란 개인의 정서적 반응, 또는 환경과 상호 작용하면서 나타나는 행동 양식이다. 어른에 비유한다면 성격과 같은 일정하게 지속되는 개인의 특성이다. 기질은 아이가 ‘어떤 행동을 하는가’, ‘얼마나 잘 하는가’, ‘왜 그런 행동을 하는가’ 하는 문제와는 관련이 없다. 다만 아이
  • 만2세~7세 아동의 놀이관찰을 보고 관찰기록하기 <만2세, 사회인지 놀이 관찰 기록> 유아 관찰 장소 : 어린왕자 키즈카페
  • 만2세~7세 아동의 놀이관찰을 보고 관찰기록하기 <만2세, 사회인지 놀이 관찰 기록> 유아 관찰 장소 : 어린왕자 키즈카페 사회인지 놀이 관찰 기록 호영(만2세)이와 지후(만4세)는 엄마와 함께 어린왕자 키즈카페에 놀러와 장난감을 만지며 놀고 있다호영(만2세)이는 기차철도가 만들어져 있는 토마스 기차장난감 앞에서 작은 파란자동차 장난감을 들고 기차철도라인을 따라 몸과 같이 철도라인을 따라 돌며 놀고 있었다. 그리고는 두리번 거리면서 ‘엄마’하고 부르며 다시 토마스기차 장난감의 기차철도라인위에 작은 자동차를 얹혀서 기차철도라인을 따라간다. 그러다가 손에 쥐고
  • Parten(1983)은 놀이의 발달단계를 혼자놀이→병행놀이→연합놀이→협동놀이로 제시하였다. 위 놀이 중 2가지 유형을 관찰하여 놀이의 특성을 기록하시오 - 놀이 관찰
  • Parten(1983)은 놀이의 발달단계를 혼자놀이→병행놀이→연합놀이→협동놀이로 제시하였다. 위 놀이 중 2가지 유형을 관찰하여 놀이의 특성을 기록하시오 - 놀이 관찰 Ⅰ. 서론 유아들에게 놀이는 삶 자체이며, 생활의 전부이다. 유아들은 놀면서 자라고, 놀면서 배우고, 놀면서 사랑한다, 아침부터 잠들 때까지 놀이에 열중하는 모습은 놀이가 내적 동기에 의한 본능적 행동이며,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는 중에 배우고 알아가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자 발달의 지름길, 교육과정의 중심이며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놀이를 통해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사회성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