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생애발달과정을 통해 설명하시오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생애발달과정을 통해 설명하시오

자료번호 s1454726
수정일 2018.09.18 등록일 2018.09.14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w***** 가격 1,9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주제]
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생애발달과정(태아기,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장년기, 노년기)을 통해 설명하시오.

서론: 생애에 걸친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생애주기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각 발달단계에서 습득하여야 할 발달과제를 학습하며, 이것이 사회복지실천에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파악

본론: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인 '환경속의 인간'의 시각에서 인간행동을 설명

결론: 인간의 인지, 사회, 정서, 신체, 심리적 기능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며,사회적 환경이 인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고 본인의 의견을 작성

* 에듀윌원격평생교육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레포트

목차

Ⅰ. 서론 : 생애에 걸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 발달과제 사회복지 실천에 갖는 의미와 필요성

Ⅱ. 본론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인 '환경속의 인간'의 시각에서 인간행동
1)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
2) 통합적 접근법 - 환경 속의 인간의 관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V. 부록 : 에릭슨 및 피아제 발달이론 정리

본문내용

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생애발달과정을 통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생애에 걸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 발달과제 사회복지 실천에 갖는 의미와 필요성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생애 전 기간에 걸쳐서 일어난다. 이것은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모든 변화를 포함하는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인 면과 변화를 보여준다.
발달이란 임신에서부터 출생, 성장 노화의 과정을 거쳐 전 생애에 신체적·사회·심리적 요인이 서로 작용하면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드러나는 변화를 말한다. 발달의 유사한 개념으로 성장·성숙·학습이 있는데, 성장은 신체적 증대와 같은 양적인 의미로 크기, 복잡성, 기능이 정점에 이르다가 어느 순간 정지되는 인간의 신체적인 면을 설명하고자 할 때 쓰인다.
인간의 일생을 발달시기로 나누자면 태아기,영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청년기,장년기,노년기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태아기는 수정에서 출생까지의 기간으로 이시기에는 어떤 다를 시기보다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며, 출산과정은 개구기, 출산기, 후산기의 과정을 거치면서 출산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태아기의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태아기의 발달과 관련해 사회복지 실천에 갖은 의미는 생물학적인 문제, 즉 불임·임산부의 건강, 선천성 장애발생을 예방하는데 있고, 심리적 문제는 인공유산, 산후우울증이 있다. 또 사회적 문제는 가족의 사회경제적 안정의 문제이다. 이러한 것들을 예방하고 해결하는데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둘째, 영유아기는 0-2세 사이의 영아기와 만 3세부터 만6세까지의 유아기로 나눌 수 있다. 영아기 에는 급격한 신체발달과 보행을 학습하며 감각발달이 이루어진다. 양육자와의 신뢰관계 형성에 아주 중요한 시기이기도 한다. 유아기는 0-6세로 꾸준한 신체적 성장과 함께 독립된 개체로 활동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걸음마 배우기, 말배우기, 고형음식물 먹기, 배설물 통제 등 과 같은 발달과업이 있다. 영유아기의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과제는 학령전기 유아의 경우, 안전사고에 있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안전 점검을 놓치지 말아야 하며 선천성 질병과 장애를 미리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정보제공과 예방치료에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나친 강압적 교육태도는 유아에게 역효과를 주므로 그러한 행동들은 자제하여야 한다.

셋째, 아동기는 6세에서 13세까지로서 학동기라고도 한다. 이 시기에 아동은 여러 방면에서 많은 성장이 있는데, 정서적 감정과 호기심이 발달하고 사고와 추론능력이 생겨나게 되며 구체적 조작사고도 발달하게 된다. 아동기의 발달과업은 성역할 학습을 해야 하며, 읽기·쓰기·셈하기의 기초능력을 학습해야하고, 양심과 도덕의 가치체계발달, 놀이에 필요한 신체기술학습, 친구사귀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아동기에는 신체적 성장이 빠르게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성장에 필요한 영양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장애아동의 경우는 조기치료와 특수교육기관을 통한 재활교육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맞벌이 가정의 경우엔 아동이 사회복지기관의 방과 후 교육을 받을 수 있게 조치를 취해야 하며, 품행장애 아동에게는 아동보호프로그램도 연결해주어야 한다.
넷째, 청소년기의 생애 주기적 특징은 ‘성숙을 향한 성장’ 이란 의미같이 성인이 되기 위한 전 단계며 신체적 성장이 급등하는 시기로 심리적·정서적·신체적·도덕적·사회적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이시기에는 자아정체감이 발달하고 혼란에 빠지기도 한다. 발달과업은 자신의 성역할을 수용하는 것이며, 동성·이성친구와의 관계형성을 원만히 받아들여야 하며 직업선택과 준비 가치체계의 발달, 부모로부터 정서적 독립, 사회시민으로서 개념획득이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의 복지실천에 있어선 그들의 신체적 변화에 이해를 주기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성교육과 인터넷 중독 상담과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자질과 개성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개발하여야 한다.
다섯째, 청년기는 20세부터 35세로 보는데, 이 시기에는 자아정체감이 확립되는 때로 직업을 결정하고 사회에서 친밀한 관계도 형성하며, 근육 등의 성장이 거의 완성이 되어 정점을 이룬다. 또, 성역할이 확립되어 이성과의 결혼이 이루어지며 결혼을 이루게 된다. 발달과업은 배우자와의 생활방법학습, 자녀양육과 가정관리, 친밀한 사회집단 형성이 될 것이다. 이 시기의 사회복지의 실천과제는 직업선택의 중대한 과업 때문에 자신에 맞는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김익균, 교문사, 2006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최옥채 외, 양서원, 2012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하정미, 공동체, 2017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생애발달과정을 통해 설명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생애발달과정을 통해 설명하시오
  • 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생애발달과정을 통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생애에 걸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 발달과제 사회복지 실천에 갖는 의미와 필요성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생애 전 기간에 걸쳐서 일어난다. 이것은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모든 변화를 포함하는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인 면과 변화를 보여준다. 발달이란 임신에서부터 출생, 성장 노화의 과정을 거쳐 전 생애에 신체적·사회·심리적 요인이 서로 작용하면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드러나는 변화를 말한다. 발달의 유사한 개념으로 성장·성숙·학습이 있는데, 성장은 신체적 증대와 같은 양적인 의미로 크기, 복잡성, 기능이 정점에 이르다가 어느 순간 정지되는 인간의 신체적인 면을 설명하고자 할 때 쓰인다. 인간의 일생을 발달시기로 나누자면 태아기,영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청년기,장년기,노년기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태아기는 수정에서 출생까지의 기간으로 이시기에는 어떤 다를 시기보다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며, 출산과정은 개구기, 출산기, 후산기의 과정을 거치면서 출산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태아기의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태아기의 발달과 관련해 사회복지 실천에 갖은 의미는 생물학적인 문제, 즉 불임·임산부의 건강, 선천성 장애발생을 예방하는데 있고, 심리적 문제는 인공유산, 산후우울증이 있다. 또 사회적 문제는 가족의 사회경제적 안정의 문제이다. 이러한 것들을 예방하고 해결하는데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둘째, 영유아기는 0-2세 사이의 영아기와 만 3세부터 만6세까지의 유아기로 나눌 수 있다. 영아기 에는 급격한 신체발달과 보행을 학습하며 감각발달이 이루어진다. 양육자와의 신뢰관계 형성에 아주 중요한 시기이기도 한다. 유아기는 0-6세로 꾸준한 신체적 성장과 함께 독립된 개체로 활동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걸음마 배우기, 말배우기, 고형음식물 먹기, 배설물 통제 등 과 같은 발달과업이 있다. 영유아기의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과제는 학령전기 유아의 경우, 안전사고에 있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안전 점검을 놓치지 말아야 하며 선천성 질병과 장애를 미리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정보제공과 예방치료에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나친 강압적 교육태도는 유아에게 역효과를 주므로 그러한 행동들은 자제하여야 한다. 셋째, 아동기는 6세에서 13세까지로서 학동기라고도 한다. 이 시기에 아동은 여러 방면에서 많은 성장이 있는데, 정서적 감정과 호기심이 발달하고 사고와 추론능력이 생겨나게 되며 구체적 조작사고도 발달하게 된다. 아동기의 발달과업은 성역할 학습을 해야 하며, 읽기·쓰기·셈하기의 기초능력을 학습해야하고, 양심과 도덕의 가치체계발달, 놀이에 필요한 신체기술학습, 친구사귀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아동기에는 신체적 성장이 빠르게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성장에 필요한 영양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장애아동의 경우는 조기치료와 특수교육기관을 통한 재활교육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맞벌이 가정의 경우엔 아동이 사회복지기관의 방과 후 교육을 받을 수 있게 조치를 취해야 하며, 품행장애 아동에게는 아동보호프로그램도 연결해주어야 한다. 넷째, 청소년기의 생애 주기적 특징은 ‘성숙을 향한 성장’ 이란 의미같이 성인이 되기 위한 전 단계며 신체적 성장이 급등하는 시기로 심리적·정서적·신체적·도덕적·사회적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이시기에는 자아정체감이 발달하고 혼란에 빠지기도 한다. 발달과업은 자신의 성역할을 수용하는 것이며, 동성·이성친구와의 관계형성을 원만히 받아들여야 하며 직업선택과 준비 가치체계의 발달, 부모로부터 정서적 독립, 사회시민으로서 개념획득이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의 복지실천에 있어선 그들의 신체적 변화에 이해를 주기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성교육과 인터넷 중독 상담과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자질과 개성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개발하여야 한다. 다섯째, 청년기는 20세부터 35세로 보는데, 이 시기에는 자아정체감이 확립되는 때로 직업을 결정하고 사회에서 친밀한 관계도 형성하며, 근육 등의 성장이 거의 완성이 되어 정점을 이룬다. 또, 성역할이 확립되어 이성과의 결혼이 이루어지며 결혼을 이루게 된다. 발달과업은 배우자와의 생활방법학습, 자녀양육과 가정관리, 친밀한 사회집단 형성이 될 것이다. 이 시기의 사회복지의 실천과제는 직업선택의 중대한 과업 때문에 자신에 맞는
  •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연혁,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조직,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원격교육 분석
  •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연혁,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조직,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원격교육 분석 Ⅰ. 서론 세계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많은 나라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노선을 따르고 있다. 유럽에서 전개되고 있는 평생학습체제도 신자유주의 노선이다.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이 적지 않고, 새로운 정책노선을 추구하는 노력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대다수 유럽과 북미국가들의 교육제도와 정책은 신자유주의의 성격을 강하게 띠고 있다. 신자유주의 평생학습체제에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