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에 해당되는 유아를 대상으로 행동적 사회 정서적 의사소통적 특성을 조사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지적장애에 해당되는 유아를 대상으로 행동적 사회 정서적 의사소통적 특성을 조사

자료번호 s1524226
수정일 2020.03.12 등록일 2020.03.12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1,9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정신지체아교육 ) 지적장애에 해당되는 유아를 대상으로 1. 행동적 2. 사회 정서적 3. 의사소통적 특성을 조사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정신지체아동의 행동적 특성
2) 정신지체아동의 행동적 특성에 대한 중재 방안
3) 정신지체아동의 사회 정서적 특성
4) 정신지체아동의 사회 정서적 특성에 대한 중재 방안
5) 정신지체아동의 의사소통적 특성
6) 정신지체아동의 의사소통적 특성에 대한 중재 방안
3. 결론
4. 나의 생각 및 제언
5. 출처

본문내용

지적장애에 해당되는 유아를 대상으로 행동적 사회 정서적 의사소통적 특성을 조사
세계 모든 나라에는 그 국민 중 장애인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선천적인 이유로 장애인이 되었을 수도 있고 후천적인 원인으로 인해 장애인이 되었을 수도 있다. 어떠한 상황으로 인했든 장애인은 정상인과 달리 불편한 부분이 존재하는 것이 당연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 등록 제도를 도입하여 등록 장애인들에게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과거에는 장애 사실을 숨기려고만 했던 과거와 달리 장애인임을 밝힌 후 당당하게 도움을 받고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고 있는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인식 등의 개선되고 그들을 배려하는 생각을 통해 성숙한 사회로 점차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부족한 점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그 중 정신지체아동들에 대한 대처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행동적, 사회 정서적, 의사소통적 특성을 조사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한 중재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정신지체아동의 행동적 특성
정신지체아동들은 일반 정상적인 아동들과 달리 다음과 같은 행동적 특성을 지닌다. 주의력과 기억력의 결함이 있으며 아이들이 성장하며 경험을 통해 배우는 모방학습과 우연학습의 능력이 떨어진다. 그리고 어떤 일을 해결하고자하는 동기유발 부족과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부족으로 인하여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를 보인다.

2) 정신지체아동의 행동적 특성에 대한 중재 방안
위에서 살펴본 정신지체아동의 행동적 특성인 자기조절능력 부족으로 통제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배제를 시켜 교육하거나 가르치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이 아니라 그들의 능력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한다.

3) 정신지체아동의 사회 정서적 특성
정신지체아동들은 일반 정상적인 아동들과 달리 다음과 같은 사회 정서적 특성을 지닌다. 공포증, 강박장애, 섭식장애와 같은 불안장애와 공황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성 장애, 선택적 함묵증 그리고 정서적으로 과도한 의기소침 또는 고취 때때로 양극단 정서 상태인 기분장애, 반항장애, 품행장애 등을 보인다.

참고문헌

- 장애아동의 특성과 교육, 보건복지부국립재활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지적장애에 해당되는 유아를 대상으로 행동적 사회 정서적 의사소통적 특성을 조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지적장애에 해당되는 유아를 대상으로 행동적 사회 정서적 의사소통적 특성을 조사
  • 지적장애에 해당되는 유아를 대상으로 행동적 사회 정서적 의사소통적 특성을 조사 세계 모든 나라에는 그 국민 중 장애인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선천적인 이유로 장애인이 되었을 수도 있고 후천적인 원인으로 인해 장애인이 되었을 수도 있다. 어떠한 상황으로 인했든 장애인은 정상인과 달리 불편한 부분이 존재하는 것이 당연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 등록 제도를 도입하여 등록 장애인들에게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과거에는 장애 사실을 숨기려고만 했던 과거와 달리 장애인임을 밝힌 후 당당하게 도움을 받고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고 있는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인식 등의 개선되고 그들을 배려하는 생각을 통해 성숙한 사회로 점차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부족한 점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그 중 정신지체아동들에 대한 대처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행동적, 사회 정서적, 의사소통적 특성을 조사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한 중재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정신지체아동의 행동적 특성 정신지체아동들은 일반 정상적인 아동들과 달리 다음과 같은 행동적 특성을 지닌다. 주의력과 기억력의 결함이 있으며 아이들이 성장하며 경험을 통해 배우는 모방학습과 우연학습의 능력이 떨어진다. 그리고 어떤 일을 해결하고자하는 동기유발 부족과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부족으로 인하여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를 보인다. 2) 정신지체아동의 행동적 특성에 대한 중재 방안 위에서 살펴본 정신지체아동의 행동적 특성인 자기조절능력 부족으로 통제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배제를 시켜 교육하거나 가르치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이 아니라 그들의 능력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한다. 3) 정신지체아동의 사회 정서적 특성 정신지체아동들은 일반 정상적인 아동들과 달리 다음과 같은 사회 정서적 특성을 지닌다. 공포증, 강박장애, 섭식장애와 같은 불안장애와 공황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성 장애, 선택적 함묵증 그리고 정서적으로 과도한 의기소침 또는 고취 때때로 양극단 정서 상태인 기분장애, 반항장애, 품행장애 등을 보인다.
  •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특성과 필요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유용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원리,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사례와 내실화 방안 분석
  •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특성과 필요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유용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원리,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사례와 내실화 방안 분석 Ⅰ. 개요 아동들의 미술활동은 하나의 놀이이다. 유아기 때부터 행동적·인지적·발달적 측면에서 지도할 필요가 있다. 그리기의 경우에는 선·원 그리기(2세), 색칠하기(3세), 도형 그리기(3세 6개월), 사물의 형태, 움직임 그리기(4세), 본대로 그리기(5세), 즐거웠던 일 그리기(5세), 이야기 듣고 그리기 등이 중요한 활동이다. 점토활동의 경우에는, 만지기(2세),
  • 정신장애(정신장애인, 지적장애, 지적장애인) 개념과 정신장애(정신장애인, 지적장애, 지적장애인) 분류의 필요성, 정신장애(정신장애인, 지적장애, 지적장애인) 분류기준, 정신장애(정신장애인) 분류의 실재
  • 정신장애(정신장애인, 지적장애, 지적장애인) 개념과 정신장애(정신장애인, 지적장애, 지적장애인) 분류의 필요성, 정신장애(정신장애인, 지적장애, 지적장애인) 분류기준, 정신장애(정신장애인) 분류의 실재 Ⅰ. 정신장애의 개념 정신장애의 개념은 입원하여 정신질환을 치료한 후 퇴원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치료와 재활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사회적 기능이 저하된 사람을 말한다. 정신질환은 조기에 적절한 의학치료를 받으면 회복되어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질병이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사회적 기능상실자가 된다. 가장 예후가 나쁜 정신분열증의 경우, 치료를 받으면 회복이 22-
  • 연령별로 언어발달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더불어 이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연령별로 언어발달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더불어 이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연령별로 언어발달을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더불어 이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기의 언어발달은 매우 중요한 발달과제이다. 언어발달은 개인마다 발달에서 그 속도에 차이가 있지만 전언어기 즉, 언어이전 시기의 울음, 미소, 웃음, 쿠잉, 옹알이 몸짓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거쳐 언어기의 각 단계로 발달한다. 언어는 타고난 생물학적 능력과 환경으로부터의 자극 사이에 일어나는 매우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로 획득된다. 언어는 인간이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음성이나 문자로 나타낸 기호체계로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주고, 발달 전반에 연쇄적, 누적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교사와 부모의 역할은
  •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특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분류,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영역의 중요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영역의 지도, 미술치료, 음악치료 분석
  •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특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분류,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영역의 중요성,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 정서발달영역의 지도, 미술치료, 음악치료 분석 Ⅰ. 개요 정신지체는 제한된 지적 능력과 주변 환경의 사회적 요구를 극복하는데 어려움 있는 상태를 말한다. 정신지체아의 대부분은 정신 연령이 생활 연령보다 상당히 낮아 IQ가 평균보다 낮으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갖는다. 그리고 정신지체아는 일반적으로 새로운 경험을 획득하려는 욕구가 결여되어 있어, 그 경험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적다. 특히 자발적으로 사물을 처리한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