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서 온라인 체육수업 실천의 어려움과 코로나 이후, 온라인 체육교육의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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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서 온라인 체육수업 실천의 어려움과 코로나 이후, 온라인 체육교육의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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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21.03.08 등록일 2021.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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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로나19는 단순한 바이러스가 아닌, 인류의 운명을 뒤바꾼 역사적인 촉매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 우리가 익숙해져 왔던 사회, 문화, 경제는 잊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해야 할 시간이 왔습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제 자료는 제출한 적이 없는 자료이며,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단행본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각주, 출처, 자료 모두 기록하여 심오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다운로드해서 확인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온라인 체육수업 실천의 어려움
1. 온라인 체육수업 수용 과정에서의 어려움
2. 온라인 체육수업 준비과정에서의 어려움
3. 온라인 체육수업 수행 과정의 어려움

Ⅳ. 코로나 이후, 온라인 체육교육의 발전방안
1. 온라인 수업 플랫폼 개발
2.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체육수업의 정체성 확립으로 대응하기
3. 필수적인 핵심 교육과정 선정하기
4, 학습 공동체에 참여와 온라인 집단지성으로 대응하기
5. 교사의 역할에 대한 고민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서 온라인 체육수업 실천의 어려움과 코로나 이후, 온라인 체육교육의 발전방안
“인류 문명을 위협할 상대는 두 가지, 핵무기와 전염병이다” (스티븐 존슨)

2020년 초, 중국 우한으로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전염병 감염은 중국은 물론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심지어 아프리카까지 퍼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WHO는 3월 11일 코로나 펜데믹(pandemic, 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하였다. 전염병으로는 홍콩 독감, 신종 플루에 이어 3번째, 코로나로는 첫 번째 펜데믹 선언이었다. 세계 각국은 확진자를 찾아내고 격리하여 치료하고 있고,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에 힘쓰고 있다. 무엇보다도 각국의 의료진과 연구자들은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확진자는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그 불안과 공포는 전 세계 인류를 덮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나라가 바로 대한민국이다. 엄청난 속도로확진자를 파악하여 격리하고 치료하는 국가적 차원의 의료시스템,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하는 방역과 검역의 컨트롤 타워 시스템, 정부의 지침에 따르는 시민 의식 시스템이 세계 각국의 모범이 되고 있다. 현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진단키트의 생산과 마스크 생산 및 배부, 그리고 치료제와 백신의 개발도 세계 각국에서 지원을 요청하는 배경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보이지 않는 적과 끝 모를 전쟁을 치르고 있는 의료진과 방역 당국의 공무원, 자원봉사자, 이를 묵묵히 따르는 시민들 모두가 이 난국을 헤쳐나가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20년 3월 2일 대한민국의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새 학기를 시 하지 못하였다. 보이지 않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위험에 다중 시설인 학교의 안전성이 담보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결국, 정부, 교육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3차에 걸친 개학 연기 후, 마침내 3월 31일 특단의 조치를 내렸다. 5천 년 역사 초유의 온라인 개학을 한 것이다. 4월 9일 상급 학교 입시가 걸려있는 고3과 중3의 온라인 개학을 시작으로 나머지 학년은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이 진행되었다. IT 강국으로서 시스템적으로 가능하다는 계산 아래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미래 세대에 대한 교육적 열망이 온라인 개학이라는 초강수를 두게 되었다.

참고문헌

강민경(2009). 사이버 가정학습 체제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효과성과 만족도.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상미(2020).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교육에 관한 국내 언론보도기사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1(6), 1091-1100.
김성곤(2016). 체육교육의 목적에 관한 소고 :‘신체의 교육’의 측면에서.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1(4), 11-25.
김세기(2020). 코로나 19로 인한 초등학교 체육교과 원격수업 실태 분석.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6(2), 145-158.
김승환, 천성민(2020). 코로나19에 따른 대학 교양체육 실기수업의 온라인 수업 운영과 강사의 어려움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81, 9-26.
노윤주(2020). 비대면인데, 잘 배울 수 있을까?. NCONTENT, 15, 29-33.
배영임, 신혜리(2020). 코로나19, 언택트 사회를 가속화하다. 이슈&진단, 1-26.
손지희(2020). 코로나19 이후 한국교육시스템. 진보평론, 84, 74-93.오승현 (2014). 학습공동체 참여를 통한 체육교사의 변화 경험과 요인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1(3), 6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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