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의 역사와 실생활에 이용되는 확률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확률의 역사와 실생활에 이용되는 확률

자료번호 s206587
수정일 2012.09.24 등록일 2004.08.31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l******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확률의 역사와 실생활에 이용되는 확률 자료입니다.

목차

< 수학자는 도박에 능하다. >

< 확률에 관한 두 가지 수수께끼 >

< 확률의 역사 >

본문내용

확률의 역사와 실생활에 이용되는 확률
고대 이래로 우연의 문제를 접해 온 것은 의심할 수 없으나, 15세기까지는 확률에 대한 수학적인 취급이 시작되지 않았다. 우연의 게임에 대한 최초의 인쇄물 중 하나는 1494년에 간행된 파촐리의 'Summa de Arithmetica'라는 책이다. 그는 게임이 중단되었을 때, 상금을 공정하게 분배하는―오늘날 '분배 문제'라고 하는―방법에 대해 적고 있다.
16세기에는 카르다노가 도박꾼을 위한 책을 썼는데, 이 책에서 한 개의 주사위를 사용하는 문제를 푸는 어떤 법칙에 대한 완전한 표를 제시하고 있다. 우연의 법칙을 수학화하려고 했던 이러한 초기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수학으로서의 확률론의 탄생은, 브로신과 루이 14세의 조신이었던 드 메레가 주사위 문제와 분배 문제를 파스칼에게 제기했던 1654년으로 생각되고 있다. 파스칼은 이 문제를 페르마에게 전했고, 두 사람은 곧 그 문제를 해결했다. 두 사람의 연구가 확률의 수학적 이론을 세우는 데 있어서 중요한 고비가 되었던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 수학자는 도박에 능하다. >
수학자는 도박에 능하다? 모든 수학자들이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확률을 분석할 줄 아는 능력이 있으면 도박에서 돈을 딸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 외국에서는 수학자들이 도박게임의 승률과 성공전략을 수학적으로 증명, 학회에서 발표하는 일이 흔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확률, 통계이론을 발전시켜왔다. 최근 세계증시의 심장인 뉴욕 월가에서 수학자들이 각광을 받는 이유 역시 이러한 확률, 통계이론에 근거한 과학적 투자도박 을 하기 때문이다. 현재 월가에서 활동하는 수학자는 1,000여명. 예컨대 증권 선물시장에서 어떤 값에 거래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블랙,숄즈 공식 은 상품의 구매가, 현시가, 구매시점까지의 기간, 이자율, 시장의 유동성 등 5가지 값으로 투자가격을 계산해 낸다.
P모건, 골드만 삭스, 모건 스탠리등 투자회사들은 수학자들을 동원, 추상의 세계로 여겼던 수학을 끌어내려 투자기법을 과학화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수학자 에드워드 솔프는 60년 행운의 공식:블랙잭의 필승전략 을 미국수학회 정기총회에서 발표, 화제를 모았다. 그는 재력가들로부터 1만달러(약 1,200만원)을 제공받아 30시간만에 2만달러로 불림으로써 이론을 증명했다. 블랙잭은 카드를 받아 합이 21(10 J Q K는 10, A는 1또는 11로 계산)을 넘지 않으면서 21에 가까울수록 이기는 게임. 솔프의 전략은 나온 패를 기억하는 카운팅 이 기본이다.
이를 바탕으로
o 자신의 패의 합이 11이하이면 카드를 더 받고
o 17이상이면 카드를 더 받지 않고
o 12-16일 경우 딜러가 뒤집어 놓은 패가 7-A이면(딜러의 숨은 패는 10이라고 가정) 카드를 더 받고
o 딜러의 패가 2-6이면 카드를 그만 받고
o 딜러의 카드가 A인 경우 자신의 패와 옆 사람 패에 10이 없다면 보험을 든다는 등 확률에 근거한 승부전략을 세운 것이다.
역사적으로 도박을 통해 확률,통계이론을 체계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확률의 역사와 실생활에 이용되는 확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정육각형의 비밀(실생활의 확률모형)
  • Point A, B, C만 움직일 경우, 50번 이내에서 자주 만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1]그러나 Point D가 추가되는 경우 Point A, B, C의 움직인 횟수가 D가 2배 빨랐을 때, 약간 개선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그림2] 그리고 Point D가 5배 빨라졌을 때, 거의 20번 이내에서 Point A, B, C가 만난다는 것을 볼 수 있다.[그림3]D의 속도가 10배일 경우, 속도의 개선 폭이 적음을 알 수 있다.[그림4]같은 맥락에서 만약 Point A의 위치를 Point C에게 가르쳐주는 Point D와 같은 물질이 하나 더 추가된다면
  • 실생활에서 확률이 사용되는 예
  • 실생활에서 확률이 사용되는 예 확률이란, 하나의 사건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수로 나타낸 것을 뜻한다. 즉, 같은 원인에서 특정의 결과가 나타나는 비율을 뜻한다. 경우에 따라서 확률을 공산이라고도 한다. 확률은 통계적 또는 경험적인 것과, 수학적 또는 선험적인 것이 있다. 통계적 확률의 예를 들면 일정한 조건 아래서 만들어지는 제품 1000개에 대해서 평균 15개의 불량품이 나온다고 하면 이 작업에서 불량품을 생산하는 확률은 15/1000, 즉 0.015이다. 또한 어떤 연령의 사람에 대한 연간 사망률 등도 통계적 확률로 볼 수 있다. 수학적 확률의 예로서는 무
  • 확률의 역사와 실생활에 이용되는 확률
  • 확률의 역사와 실생활에 이용되는 확률 고대 이래로 우연의 문제를 접해 온 것은 의심할 수 없으나, 15세기까지는 확률에 대한 수학적인 취급이 시작되지 않았다. 우연의 게임에 대한 최초의 인쇄물 중 하나는 1494년에 간행된 파촐리의 'Summa de Arithmetica'라는 책이다. 그는 게임이 중단되었을 때, 상금을 공정하게 분배하는―오늘날 '분배 문제'라고 하는―방법에 대해 적고 있다. 16세기에는 카르다노가 도박꾼을 위한 책을 썼는데, 이 책에서 한 개의 주사위를 사용하는 문제를 푸는 어떤 법칙에 대한 완전한 표를 제시하고 있다. 우연의 법칙을 수학화하려고 했던 이러한 초기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수학으로서의 확률론의 탄생은, 브로신과 루이 14세의 조신이었던 드 메레가 주사위 문제와 분배 문제를 파스칼에게 제기했던 1654년으로 생각되고 있다. 파스칼은 이 문제를 페르마에게 전했고, 두 사람은 곧 그 문제를 해결했다. 두 사람의 연구가 확률의 수학적 이론을 세우는 데 있어서 중요한 고비가 되었던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 수학자는 도박에 능하다. > 수학자는 도박에 능하다? 모든 수학자들이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확률을 분석할 줄 아는 능력이 있으면 도박에서 돈을 딸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 외국에서는 수학자들이 도박게임의 승률과 성공전략을 수학적으로 증명, 학회에서 발표하는 일이 흔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확률, 통계이론을 발전시켜왔다. 최근 세계증시의 심장인 뉴욕 월가에서 수학자들이 각광을 받는 이유 역시 이러한 확률, 통계이론에 근거한 과학적 "투자도박"을 하기 때문이다. 현재 월가에서 활동하는 수학자는 1,000여명. 예컨대 증권 선물시장에서 어떤 값에 거래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블랙,숄즈 공식"은 상품의 구매가, 현시가, 구매시점까지의 기간, 이자율, 시장의 유동성 등 5가지 값으로 투자가격을 계산해 낸다. P모건, 골드만 삭스, 모건 스탠리등 투자회사들은 수학자들을 동원, 추상의 세계로 여겼던 수학을 끌어내려 투자기법을 과학화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수학자 에드워드 솔프는 60년 "행운의 공식:블랙잭의 필승전략"을 미국수학회 정기총회에서 발표, 화제를 모았다. 그는 재력가들로부터 1만달러(약 1,200만원)을 제공받아 30시간만에 2만달러로 불림으로써 이론을 증명했다. 블랙잭은 카드를 받아 합이 21(10 J Q K는 10, A는 1또는 11로 계산)을 넘지 않으면서 21에 가까울수록 이기는 게임. 솔프의 전략은 나온 패를 기억하는 "카운팅"이 기본이다. 이를 바탕으로 o 자신의 패의 합이 11이하이면 카드를 더 받고 o 17이상이면 카드를 더 받지 않고 o 12-16일 경우 딜러가 뒤집어 놓은 패가 7-A이면(딜러의 숨은 패는 10이라고 가정) 카드를 더 받고 o 딜러의 패가 2-6이면 카드를 그만 받고 o 딜러의 카드가 A인 경우 자신의 패와 옆 사람 패에 10이 없다면 보험을 든다는 등 확률에 근거한 승부전략을 세운 것이다. 역사적으로 도박을 통해 확률,통계이론을 체계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독후감 감상문0k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독후감 감상문0k Ⅰ. 서 론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모두가 골고루 평등하게 잘 살았으면 좋겠지만 빈부차별이 너무 심하여 대다수 서민들은 경제적인 어려움 속에 하루하루 힘들게 살아가고 있다. 그러한 것을 대표로 하는 작품이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이다. 출판사는 가람기획으로 1998/6/15에 발행되었으며, 쪽수: 424로 되어 있다. 중편소설로 문학과지성 76년 겨울호에 수록되었으며, 동인문학상을 수상하였다. 연작소설 전체가 상을 받은 게 아니라 그 안에 들어간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라는 이름의 단편이 상을 받은 것이다. 동인문학상은 원래 단편작품에 수상되는 상이었다. 70년대 도시 재개발로 밀려난 서민 가정이 어떤 고통을 받는지 그려낸 작품이다. 총 3장으로 나뉘어 있는 이 소설은 각각 큰 아들, 작은 아들, 그리고 막내딸의 시점에서 바라본 자신들의 삶을 그리고 있다. 명장면으로는 영호의 꿈속에서 막내딸 영희가 팬지꽃을 공장 폐수에 던져버리는 장면, 현실에 대해 고민하는 형 영수에게 동생 영호가 '형은 이상주의자야'라고 쏘아붙이는 장면 등이 있다. 1981년에 이원세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었는데 소설 내용이 내용인지라 상당한 고난을 겪었다. 원래는 원작자인 조세희 본인이 직접 각색하고 김민기가 영화 음악을 담당하기로 했으나, 김민기의 음악은 모조리 금지처분을 받았다. 사실 10월 유신 때부터 6월 항쟁 때까지 반독재 성격이 강한 김민기의 음악은 모조리 금지되어있던 상태였다. 그리고 여러 번의 검열을 통해 배경도 원래 잡아두었던 공장지대의 삶 대신 시흥 소래염전(현 시흥 갯골생태공원 및 월곶에코피아)으로 강제 이동되어야 했다. 대사도 후시 녹음으로 고쳐진게 한 두번이 아니고... 이런 상황에서 개봉했음에도 예술성이 좋아서 영화제 감독상을 받았다. 참고로 극본 중 일부는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출제되기도 했다. 이 영화에 큰아들역으로 안성기가 출연하였다. 전반적으로 문장이 굉장히 호흡이 짧고 묘사도 간결한 편이다. 원고 집필 당시에 작가의 집안 사정이 어려워서 손바닥만한 수첩에다가 글을 썼기 때문이다. 교과서에 실린 난쏘공을 읽었다가 나중에 원본을 읽는데 찐한 내용이 들어가 당황하는 사람들도 많다. 영희가 입주권을 되찾아오기 위해 부동산 업자를 따라가서 동침하는 장면. '나의 몸에서는 그의 정액 냄새가 났다'라는 직설적 표현이 등장한다. 게다가 다른 연작에는 부유층 자제들의 문란한 성문화가 간접적으로 드러나는데, 다큐멘터리를 본답시고 집에 들여놓은 고화질 영사기로 포르노를 보면서 솔벤트를 흡입하고, 집단으로 남녀 학생끼리 난교에 가까운 성관계를 하거나, 자동차 시트에 묻은 어떤 액체의 자국을 윤호가 발견한다던지. 여러모로 충격적인 내용을 건조하게 풀어내는 편이다. 이 장에서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독후감 감상문에 대해 작성하기로 하자.
  • [확률, 통계 ,기초 통계 이론, 확률과 통계,공학] [확률과 통계] 확률과 통계에 관한 요약
  • C.2.3 연속 확률 변수 ▷ 연속 확률 변수는 정해진 범위의 실수값을 가진다. 그 범위는 양쪽 방향이 제한되거나 한쪽 방향만 제한될 수 있고, 양쪽 방향 모두 제한이 없을 수도 있다. 기 범위가 아무리 좁다고 할지라고 무한히 많은 실수 값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연속 확률 변수가 하나의 값 x를 가질 확률이란 더 이상 의미가 없다. x가 X의 범위 안에 있다 할지라도 기술적으로 이 확률은 0이다. 대신에 두 개의 고정된 값(이 값은 서로 가까울 수도 있고 멀리 떨어질 수도 있음)사이를 갖는 것으로 그 확률적 추이를 묘사한다, 연속 확률 변수 X의 확률 밀도 함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