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아동 학습 콘텐츠에 대한 부모의 선호도 및 평가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온라인 아동 학습 콘텐츠에 대한 부모의 선호도 및 평가

자료번호 s434696
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10.03.15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u*******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한국 유아교육학회 정기 학술대회 포스트섹션으로 발표한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 온라인 아동 학습 콘텐츠에 대한 부모의 선호도
2. 온라인 아동 학습 콘텐츠에 대한 부모의 평가

Ⅵ.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영문초록

본문내용

온라인 아동 학습 콘텐츠에 대한 부모의 선호도 및 평가
1. 연구의 필요성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ICT)의 급속한 발달은 삶의 많은 부분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교육에서도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으로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개별화 된 학습활동이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WWW)을 학습에 활용하는 온라인 아동 학습 콘텐츠는, 자기 주도적이고 즉시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학습 환경을 확장시켜주고 최신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경험적인 지식 구성활동을 촉진시켜주는 등(Relan & Gillani, 1997; Romiszowski, 1997) 교육적으로 매우 유용한 특성을 갖고 있다.
웹의 급속한 발달로 교육기관은 물론, 가정에서도 아동 교육용 웹사이트를 통해 학습과 관련된 정보를 얻는 것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아동 학습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면서 부모나 교사는 질적, 양적으로 좀 더 우수한 콘텐츠와 다양한 정보를 요구하고 있다(장지희, 2004). 이처럼 양질의 온라인 아동 학습 콘텐츠의 지속적인 개발과 보급은 교육정보화를 위한 핵심과제(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4)라 할 수 있으며, 이는 미래를 살아갈 아동을 교육함에 있어서 아동으로 하여금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김영희, 2003)과 관련하여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
그러나 웹상에 산재되어 있는 수많은 콘텐츠들 중에는 학습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자료도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유용하지 못하거나 질적으로 낮은 자료들도 많이 등재되고 있는 실정이다(한해숙, 2004). 따라서 실증적이고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통해 아동의 흥미와 교육적인 측면을 동시에 고려한 양질의 콘텐츠를 가려내어 활용하고, 개발해 내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살펴보면, 1)온라인 아동 교육용 웹사이트의 내용분석과 웹사이트의 활용(강경자, 2001; 김경철 박선희, 2000; 김영희, 2001; 남현주, 2003; 박혜경, 2001; 서현아 고은미, 2000; 이대균 유구종, 1999; 유정은, 2000; 이소희 박선미 윤재정, 2001; 전을영, 2001; 정효은, 2002), 2)평가준거 개발(강명희, 1998; 강신영, 2000; 강유경, 2000; 김영옥, 2001; 김영희, 2003; 이지나, 2003; 이진우, 2001; 이희경, 2000; 황보영, 2000; Buckleitner, 1998; Haugland & Gerzog, 1999; Ruffini, 2000; Small & Arnone, 1999)등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온라인 아동 학습 콘텐츠와 관련 연구(서윤희, 2005; 임선주, 2004; 한정선 이경우 임은미, 1999; 허미혜, 2004)는 그 수나 다루어지는 내용 분야 면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양질의 온라인 아동 학습 콘텐츠를 선별하여 활용하고 개발하는데 필요한 선호도 분석이나 평가와 관련해 아동과 부모를 다룬 논문은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아동 학습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 분석 및 평가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를 수용한 바람직한 콘텐츠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현재 개발 운영되고 있는 온라인 아동 교육용 웹사이트 한

참고문헌

김경철, 박선희(2000).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서울: 양서원.
김영희(2003). 온라인 유아 학습 웹사이트 평가도구 개발과 타당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선미(2004). 웹 프로젝트접근법의 활용방안에 관한 분석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인우, 류진선, 김경현, 서유경, 임진호(2004). 교과별 콘텐츠 제작 지침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keris.or.kr.
서윤희(2005). 국내⋅외 아동미술 웹 콘텐츠 평가준거 개발 및 콘텐츠 현황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유구종(1998). 유아컴퓨터교육의 실제. 서울: 양서원.
이경우, 류지후, 박정선, 이현옥, 조부경, 홍혜경, 황보영란(1998).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이대균, 유구종(1998). CD-ROM 타이틀과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 을 위한 기초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3(1). 337-369.
이소희, 박선미, 윤재정(2001). Web프로젝트 접근의 이론과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서울: 케이앤비.
임선주(2004). 유아교육용 인터넷 콘텐츠 평가양식 개발 및 평가. 광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장지희(2004). 웹 기반 유아 영어 학습 사이트 모형 설계 및 구현에 관한 연구; 개발한 평가도구에 의한 유아 영어 학습 사이트 분석을 기준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효은(2002). 유아미술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활용 실태 조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4). 2004 교육정보화 백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keris.or.kr.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5). 미래형 콘텐츠 연구 방향 수립을 위한 전문가 협의회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keris.or.kr.
한정선, 이경우, 임은미(1999). 유아를 위한 온라인 멀티미디어 컨텐트의 설계전략. 아동교육연구, 19(1). 79-94.
한정수(2003). 온라인 교육사이트에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의 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온라인 아동 학습 콘텐츠에 대한 부모의 선호도 및 평가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