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보육교사의 역할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프리미엄

방과 후 보육교사의 역할

자료번호 s679923
수정일 2010.08.26 등록일 2010.08.26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d******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방과후 아동 지도의 필요성과 의의
  • ,국가 개입(시청 관할) 미국 -실시 기관이나 프로그램 형태가 매우 다양함 -Leaning center 1,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과 제도의 경과 2. 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과 목적 3. 국내의 방과후 아동지도 현황 4. 방과 후 교사의 역할과 자질
  • 보육사업(방과후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 보육사업(방과후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Ⅰ. 서론 전통적으로 자녀 양육은 주로 가정에서 어머니에 의해 이루어져 왔으나 산업이 발전하면서 핵가족화 및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의 증가로 시작된 가정양육이 어려움은 최근에는 맞벌이부
  • 방과후 아동지도
  • 종합적인 프로그램 (보호+교육) 1.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과 의의 2. 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 3. 방과 후 아동지도의 목적 4.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목표와 기능 5. 방과 후 아동보육교사의 역할 6. 방과 후 보육 유형 7. 사례

소개글

방과 후 보육교사의 역할

목차

1. 방과 후 보육교사
2. 방과 후 보육교사의 역할
3. 방과 후 보육교사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과 후 보육교사의 역할
1. 방과 후 보육교사
방과후보육 전문가는 무엇보다 초등학생의 발달수준을 이해하고 이들의 발달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계획, 실시할 수 있는 훈련을 받은 사람을 말합니다. 이들은 초등학생과 그들의 부모,그리고 사회에서 기대되는 초등학생의 발달과업에 대해서 민감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동의 방과후시간을 전반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방과후보육 전문가를 지칭하는 개념으로 방과후 보육교사, 방과후 교사, 방과후 전담교사, 방과후 아동지도사, 생활복지사, 청소년지도사 등의 다양한 표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방과후 보육교사는 여성가족부의 보육사업안내에 보면 “시 ․ 도지사는 영아 ․ 장애아 ․ 방과후 보육교사가 특별직무교육과정을 이수하지 아니하고 영아전담, 장애아전담, 방과후 전담 교사로 근무하는

사례가 없도록 하여야 한다. (단, 채용이전 보수교육을 선행하기 어려운 경우,채용 후 6개월 이내 보수교육을 이행하여야 한다)(보육사업안내, 2007, p.203)라고 하여 방과후보육을 전담하는 보육교사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 초등학교의 방과후보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특기활동 강사나 방과후 교실의 시간제 강사와 구별하여 방과후 보육교실을 전적으로 책임지고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초등 방과후 전담교사라

참고문헌

김재인(1996) 방과 후 아동지도의 현황 및 발전방안, 인간발달연구
김지천, 방과후 아동보육의 이론과 실제
보육사업안내, 2007, p.203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방과 후 보육교사의 역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과 후 보육교사의 역할
  • 방과 후 보육교사의 역할 1. 방과 후 보육교사 방과후보육 전문가는 무엇보다 초등학생의 발달수준을 이해하고 이들의 발달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계획, 실시할 수 있는 훈련을 받은 사람을 말합니다. 이들은 초등학생과 그들의 부모,그리고 사회에서 기대되는 초등학생의 발달과업에 대해서 민감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동의 방과후시간을 전반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방과후보육 전문가를 지칭하는 개념으로 방과후 보육교사, 방과후 교사, 방과후 전담교사, 방과후 아동지도사, 생활복지사, 청소년지도사 등의 다양한 표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방과후 보육교사는 여성가족부의 보육사업안내에 보면 “시 ․ 도지사는 영아 ․ 장애아 ․ 방과후 보육교사가 특별직무교육과정을 이수하지 아니하고 영아전담, 장애아전담, 방과후 전담 교사로 근무하는 사례가 없도록 하여야 한다. (단, 채용이전 보수교육을 선행하기 어려운 경우,채용 후 6개월 이내 보수교육을 이행하여야 한다)(보육사업안내, 2007, p.203)라고 하여 방과후보육을 전담하는 보육교사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 초등학교의 방과후보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특기활동 강사나 방과후 교실의 시간제 강사와 구별하여 방과후 보육교실을 전적으로 책임지고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초등 방과후 전담교사라
  • 보육사업(방과후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 보육사업(방과후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Ⅰ. 서론 전통적으로 자녀 양육은 주로 가정에서 어머니에 의해 이루어져 왔으나 산업이 발전하면서 핵가족화 및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의 증가로 시작된 가정양육이 어려움은 최근에는 맞벌이부부와 부모의 사고와 이혼, 경제적 어려움으로 아동보육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녀양육에 지원이 필요한 가정을 보조하고, 아동들을 보호하고 교육할 수 있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되는 보육기관으로 어린이집, 공부방, 보육기관, 방과후 교실 등이 있다. 최근에 활성화되고 있는 방과후 교실을 중심으로 현 보육 사업에 대해 알아보
  • 방과후보육교사의 역할
  • 방과후보육교사의 역할 방과 후 보육교사의 역할 1. 교육대상 : 학교교육이 끝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역할을 대행하고 학교교사의 손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을 교육한다. 2. 방과후 보육교사의 역할 ◆ 아동들에게 즐겁게 흥미를 가지고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주어진 과제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충실하게 수행 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자의 하고자 하는 의지와 학습능력을 사전에 확인한다. ◆ 과제 지도요령 -편안하게 살펴보면서 방향 제시 -과제부터 하고 놀기 -정해진 시간 안에 수행하기 -과정과 노력에 칭찬하기 -도움 요청 시 조용한 장소에서 개인별로 숙제지도 ◆ 교실 내에서의 질서를 유지한다.
  • 방과후 아동 보육 교사의 질적 수준에 관한 연구
  • 방과후 아동 보육 교사의 질적 수준에 관한 연구
  • 방과후 아동보육에 관한 외국의 사례
  • 방과후 아동보육에 관한 외국의 사례 1. 방과 후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초등학교 시기는 일생을 통해서 보면, 생활 습관과 학습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교사, 학부모, 일반인들은 아이들의 습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과후 프로그램은 학령기 아동의 방과후(학교 시작전과 끝난 후, 휴일이나 방학기간)의 생활을 안전하게 보장함으로써 이들 부모(주로 맞벌이 부부)의 부모로서의 권리와 가족전체의 생활에 안정을 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구체적인 목적은 아래와 같다.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학교교육을 보완하여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