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play therapy)의 정의, 역사, 필요성, 대상, 과정, 기법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정의, 역사, 필요성, 대상, 과정, 기법

자료번호 s716448
수정일 2014.05.21 등록일 2011.03.25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i***** 가격 9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발달놀이치료의 정의와 역사 발달놀이치료의 이론적 구성 발달놀이치료기법과 구조 및 치료놀이
  • 발달놀이치료의 정의와 역사 발달놀이치료의 이론적 구성 발달놀이치료기법과 구조 및 치료놀이 발달놀이치료 최근에 수정된 놀이치료 방법인 발달놀이치료(Brody, 1963, 1978; Brody, Fenderson& Stephenson, 1976)는 애착이론(Bowlby, 1969), 대상관계이론
  • 놀이치료
  • therapy / 가족 놀이치료 (family play therapy) 4. Adler식 놀이치료 (Adlerian play therapy) 5. 집단놀이치료 (Group play therapy) 6. 현실 치료 (reality therapy) 7. 공평 놀이치료 (fair play therapy) 8. 모래상자놀이 (Sand Play) Ⅱ 인지 행동 놀이치료 1. 놀이치료의 정의
  •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
  •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 1장. 놀이의 정의 및 치료적 기능 1.놀이치료의 정의 기존의 ‘치료’라는 단어의 의미와는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내담자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고 이들이 최적의 성장 및

소개글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정의, 역사, 필요성, 대상, 과정, 기법

목차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정의, 역사, 필요성, 대상, 과정, 기법

본문내용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정의, 역사, 필요성, 대상, 과정, 기법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정의, 역사, 필요성, 대상, 과정, 기법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며 놀이치료는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아동을 돕기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 과정이다. Reid는 선행놀이치료 사례들을 분석하여 전통적 놀이치료의 도구와 방법들이 일부 아동들의 흥미를 끄는데 실패하였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게임의 치료적 효과에 따라 의사소통 게임, 문제해결 게임, 자아강화 게임의 4가지 범주로 분류하였다.
첫째, 의사소통게임은 허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하고 제3의 인물의 감정과 생각을 나타내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문제해결 게임은 개인의 특별한 문제 및 일반적인 문제 해결 기술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서 가족계약게임(FCG), The Changing Game 등이 개발되어 있다.
셋째, 자아강화 게임은 치료자로부터 게임의 결과에 대해 개방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으로 자아기능을 강화시키고 공간 시지각 능력과 인지기술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넷째, 사회화 게임은 구조화된 게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회적 행동에 강화를 받고 비행청소년,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정신지체 아동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
아동은 발달수준에 따라 신체를 통제하고 학습하는데 민감한 시기가 있으며 민감기에 적절한 신체적 통제를 잘 하면 아이는 자율감을 획득하게 되고 신체적 자아발견을 촉진하게 된다.

<중 략>

그 이야기의 정신역동적 의미를 추측하고 중요 주제를 선택하여 유사한 배경에서 동일한 등장인물을 사용해서 더 건강한 결말로 그 이야기를 재창조하는 기법이다.
아동에게 시작, 전개, 결말을 가지는 이야기를 만들도록 지시하고 이를 녹음하여 치료자는 분석단계에 들어간다. 먼저 치료자는 아동 이야기의 어떤 인물이 아동 자신과 그의 환경에 의미있는 사람을 나타내는지를 결정한다. 또한 이야기의 분위기와 배경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이야기할 때의 아동의 정서적 반응도 이야기의 의미를 얻는데 중요하다. 이야기에서 아동이 나타내는 문제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보다 적절한 방법을 고려하여 치료자가 이야기를 재창조한다.
.
- 참고자료
구대회 / 유아의 놀이와 사회성 발달에 관한 고찰, 재활과학연구, 2004
홍강의, 조수철(2005) /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이종휘 역(2003) / 놀이를 통한 정신지체인 교육,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이명희(2004) / 게임놀이치료가 선택적 함묵아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놀이와 게임을 통한 레크레이션 활동이 정신지체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

참고문헌

구대회 / 유아의 놀이와 사회성 발달에 관한 고찰, 재활과학연구, 2004
홍강의, 조수철(2005) /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이종휘 역(2003) / 놀이를 통한 정신지체인 교육,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이명희(2004) / 게임놀이치료가 선택적 함묵아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놀이와 게임을 통한 레크레이션 활동이 정신지체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정의, 역사, 필요성, 대상, 과정, 기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개념과 중요성,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특징과 기능,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종류,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방법,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단계,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효과
  •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개념과 중요성,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특징과 기능,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종류,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방법,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단계,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효과 변화하는 시대에서는 아동이 학습의 원리를 스스로 터득하여 학습의 즐거움을 깨달아야 한다는 점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 개개인인 자신만의 잠재력을 최고로 개발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동기를 부여하고, 아동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장애아동 아동에게도 그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제공되어 스스로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켜야 하는
  • [놀이치료][놀이][치료]놀이치료의 단계별놀이프로그램 적용, 놀이치료의 선행연구,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행동수정,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음악치료, 놀이치료와 성공사례 분석
  • [놀이치료][놀이][치료]놀이치료의 단계별놀이프로그램 적용, 놀이치료의 선행연구,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행동수정,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음악치료, 놀이치료와 성공사례 분석 Ⅰ. 개요 놀이는 인간의 유희 본능과 모방 본능에서 발생하였다고들 한다. 인간이 지구상에 존재하기 시작한 이래 수렵․채집에 이르기까지 자연에서 먹이를 구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동하는 우발적 본능은 원시적이며 유치한 여러 가지 놀이를 자연발생적으로 자아냈을 것이다. 놀이는 신체의 갱생에 유용하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정서안정이나 정신위생에 공헌한다는 의미에서 중
  • 놀이치료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놀이치료적 접근 놀이치료의 의미와 놀이의 심리치료적 요소
  • 놀이치료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놀이치료적 접근 놀이치료의 의미와 놀이의 심리치료적 요소 1.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놀이치료적 접근 놀이치료 분야는 이제 독립된 전문 영역으로 급속히 발전하여 광범위한 유아들의 문제에 적용되고 있다. 놀이치료에 적용되는 놀이의 의미나 그 심리치료적 기능, 놀이치료 사례들을 생각하면 유아기에 놀이가 얼마나 절실히 필요하며, 유아에게 왜 중요한 의미를 갖는지를 더 구체적이고 민감하게 느낄 수 있다. 놀이는 유아 스스로 내적인 동기유발에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본능적 행동하기 때문에 유아의 놀이본능을 방해하거나 그것의 장애가 되어서는 안 된다.
  • [놀이치료][놀이][놀이치료자][놀이치료방법][놀이치료기법][놀이치료프로그램][놀이치료 효과]놀이치료의 시작, 놀이치료의 요소, 놀이치료자의 역할, 놀이치료의 과정, 놀이치료 프로그램, 놀이치료의 효과 분석
  • [놀이치료][놀이][놀이치료자][놀이치료방법][놀이치료기법][놀이치료프로그램][놀이치료 효과]놀이치료의 시작, 놀이치료의 요소, 놀이치료자의 역할, 놀이치료의 과정, 놀이치료 프로그램, 놀이치료의 효과 분석 Ⅰ. 개요 아동은 성인과 달리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더 많이 한다. 그들은 그들만의 상징체계와 놀이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정서적인 방출, 치료적 이완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고 외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적
  •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정의, 역사, 필요성, 대상, 과정, 기법
  •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정의, 역사, 필요성, 대상, 과정, 기법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정의, 역사, 필요성, 대상, 과정, 기법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며 놀이치료는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아동을 돕기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 과정이다. Reid는 선행놀이치료 사례들을 분석하여 전통적 놀이치료의 도구와 방법들이 일부 아동들의 흥미를 끄는데 실패하였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게임의 치료적 효과에 따라 의사소통 게임, 문제해결 게임, 자아강화 게임의 4가지 범주로 분류하였다. 첫째, 의사소통게임은 허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하고 제3의 인물의 감정과 생각을 나타내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문제해결 게임은 개인의 특별한 문제 및 일반적인 문제 해결 기술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서 가족계약게임(FCG), The Changing Game 등이 개발되어 있다. 셋째, 자아강화 게임은 치료자로부터 게임의 결과에 대해 개방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으로 자아기능을 강화시키고 공간 시지각 능력과 인지기술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넷째, 사회화 게임은 구조화된 게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회적 행동에 강화를 받고 비행청소년,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정신지체 아동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 아동은 발달수준에 따라 신체를 통제하고 학습하는데 민감한 시기가 있으며 민감기에 적절한 신체적 통제를 잘 하면 아이는 자율감을 획득하게 되고 신체적 자아발견을 촉진하게 된다. <중 략> 그 이야기의 정신역동적 의미를 추측하고 중요 주제를 선택하여 유사한 배경에서 동일한 등장인물을 사용해서 더 건강한 결말로 그 이야기를 재창조하는 기법이다. 아동에게 시작, 전개, 결말을 가지는 이야기를 만들도록 지시하고 이를 녹음하여 치료자는 분석단계에 들어간다. 먼저 치료자는 아동 이야기의 어떤 인물이 아동 자신과 그의 환경에 의미있는 사람을 나타내는지를 결정한다. 또한 이야기의 분위기와 배경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 이야기할 때의 아동의 정서적 반응도 이야기의 의미를 얻는데 중요하다. 이야기에서 아동이 나타내는 문제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보다 적절한 방법을 고려하여 치료자가 이야기를 재창조한다. . - 참고자료 구대회 / 유아의 놀이와 사회성 발달에 관한 고찰, 재활과학연구, 2004 홍강의, 조수철(2005) /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이종휘 역(2003) / 놀이를 통한 정신지체인 교육,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이명희(2004) / 게임놀이치료가 선택적 함묵아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놀이와 게임을 통한 레크레이션 활동이 정신지체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