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이 한국 사회에서 건강한 하나의 가족 형태로 자리잡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거치체계(정책 영역)와 미시체계(서비스 영역)로 구분하여 논의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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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이 한국 사회에서 건강한 하나의 가족 형태로 자리잡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거치체계(정책 영역)와 미시체계(서비스 영역)로 구분하여 논의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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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이 한국 사회에서 건강한 하나의 가족 형태로 자리잡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거치체계(정책 영역)와 미시체계(서비스 영역)로 구분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가정 관련 문제점
 2. 다문화가정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거시체계(정책 영역) 일들
 3. 다문화가정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미시체계(서비스 영역) 일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문화가정이 한국 사회에서 건강한 하나의 가족 형태로 자리잡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거치체계(정책 영역)와 미시체계(서비스 영역)로 구분하여 논의해 봅시다
Ⅰ 서론
 문화의 다양성, 인종의 다양성, 삶의 존재 양식의 다양성은 주로 이민자들로 구성된 미국, 캐나다 등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 간주되어 왔고, 우리나라는 단일민족임을 오래 기간 민족적 자긍심으로 여겨왔다. 그러나 최근 한국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문화, 다인종 현상은 전 세계가 공통으로 겪고 있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다문화가족이 급증하면서 나타나는 문제들은 결혼이민자들의 한국사회 문화적응, 자녀양육과 자녀교육, 부부 및 가족의 갈등, 경제적 어려움 등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결혼이민자의 경우 한국생활 적응에 가장 힘든 점은 언어문제, 문화적 차이, 외로움, 자녀양육 및 교육문제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다문화가정이 한국 사회에서 건강한 하나의 가족 형태로 자리 잡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거치체계와 미시체계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한다.




≪ … 중 략 … ≫




 2. 다문화가정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거시체계(정책 영역) 일들
  첫째, 사회복지사는 다문화가정이 자신들에게 주어지는 과제를 달성하고, 고통을 예방하고 경감시키며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원조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다문화가정의 자녀가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다문화 교육요소가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하고, 국가나 지역사회의 교육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원조함으로써 그들의 사회적인 기능을 보다 촉진시키고 향상시키게 한다.

둘째, 사회복지사는 다문화 가정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그의 능력의 개발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사회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형성하며 수행해 나간다. 예를 들면, 다문화가정의 아동양육, 자녀출산, 취업, 문화적 교류에 관한 욕구에 대해 사회정책, 자원,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해 나가는 것을 들 수 있다.
셋째, 다문화가정이 위험에 처했을 경우 그들의 권능을 강화시키고, 사회적ㆍ경제적 정의를 증진시

참고문헌

- 김민영, “여성결혼이민자적응지원에 관한연구”, 원광대, 2008
- 김갑현, “국제결혼이주여성대상 교육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2007
- 오세걸, “다문화가정의 지원실태와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구대, 2010
- 서병훈, “국제결혼 이민자가족의 다문화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 호서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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