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복지] 문화적 역량 발달이론 - 방크스(Banks)의 문화정체성 발달성 이론, 베네트와 베네트의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프리미엄

[다문화사회복지] 문화적 역량 발달이론 - 방크스(Banks)의 문화정체성 발달성 이론, 베네트와 베네트의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

자료번호 w1371655
수정일 2016.02.29 등록일 2016.02.27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yu********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방크스(Banks)의 문화정체성 발달성 이론
2. 베네트와 베네트의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문화사회복지] 문화적 역량 발달이론 - 방크스(Banks)의 문화정체성 발달성 이론, 베네트와 베네트의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
1. 방크스(Banks)의 문화정체성 발달성 이론
출처: 문계완•배재정(2010). 다문화시대 전문가 집단의 문화적 역량증진을위한모형개발, 재정리.

방크스(Banks, 2008)의 문화정체성 발달이론은 궁극적으로 민주사회에서 세계 시민공동체 일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문화적 정체성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화정체성(Cultuml Identity)은 자신이 속한 문화적 집단과의 연관성 가운데 파악되는 개인의 주관적 자아개념이다(Banks, 2006). 그는 개인이 다양한 문화집단들과 부딪히는 경험을 하면서 발달하게 되는 문화적 정체성 발달을 여섯 단계로 제시하였다.
이 여섯 단계는 세부적으로 자신의 문화에 대해 낮은 자존감을 갖는 문화사대주의 단계, 자신의 문화가 우월하다고 믿는 자민족중심주의, 그리고 자문화와 타문화를 선별적으로 수용하고 존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 문화상대주의 등의 단계로 구별하였다.

• 문화적 사대주의에 해당하는 문화적 • 심리적 속박(Cultural Psychological Captivity) 단계는 개인이 자신이 속한 문화집단에 대해 부정적 신념을 갖고 있어 자기부정이나 낮은 자존감을 나타내며, 타문화집단과의 접촉을 회피하려는 특성을 보인다. 주류집단에 의해 역사적으로 차별받아 온 소수집단 성원들이 문화적 • 심리적 속박단계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다문화사회복지] 문화적 역량 발달이론 - 방크스(Banks)의 문화정체성 발달성 이론, 베네트와 베네트의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Kohlberg의 이론의 특성, 도덕성발달단계, Ellis의 인지정서행동치료,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Kohlberg의 이론의 특성, 도덕성발달단계, Ellis의 인지정서행동치료,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 1. Kohlberg의 이론의 특성 Piaget의 전통을 이어 도덕성발달단계를 수립한 사람 1) Kohlbeg의 생애 - 1927년 뉴욕주의 Bronxvile에서 태어남 - 박사과정 중에 Piaget의 이론에 영향을 받아 도덕성발달에 관심을 갖게 됨 - 1962년부터 1968년까지 교수로 재직, 1968년 이후부터 하버드대학교 교수로 자리를 옮겨 학문연구와 후학 양성에 매진함 - 1987년 90세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성격이론의 이해와 사회복지실천 -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성격이론의 이해와 사회복지실천 -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Ⅰ. 정신분석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은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토대 마련에 고심하고 있던 1920년 전후의 사회복지전문직에 도움에 되었다. 정신분석이론이 소개되기 전에는 사회복지실천의 진단이나 사정뿐 아니라 개입과정에서도 행동의 주요 결정요인으로 의식과 환경적 영향을 혼합하는 경험론적 입장을 견지해 왔다. 그러나 정신분석이론으로 인해 행동의 주요
  • 사회복지이론, 사회복지발달이론,사회양심론,시민권론, 수렴이론, 확산이론, 종속이론, 음모이론, 사회정의론, 이익집단론, 합리이론, 엘리트론, 책기론, 사회민주주의론 , 국가중심적 이론, 자본논리론, 페미니즘론
  • 사회복지이론, 사회복지발달이론,사회양심론,시민권론, 수렴이론, 확산이론, 종속이론, 음모이론, 사회정의론, 이익집단론, 합리이론, 엘리트론, 책기론, 사회민주주의론 , 국가중심적 이론, 자본논리론, 페미니즘론 1.사회양심론(Social Conscience Theory) 1)기본 개념 및 정의 사회양심론은 인도주의에 기초하여 사람은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연민과 동정을 가지고 있으며, 국가 역시 이타주의에 기반한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있음을 가정한다. 따라서 사회양심은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상호부조정신과 기부문화가 발달할 수 있는 근거가 되고 사회적인 차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발달의 이해 및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발달의 개념, 발달이론과 사회복지,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발달의 이해 및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발달의 개념, 발달이론과 사회복지,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1. 시작하며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해서는 인간발달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만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생명의 시작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나는 인간의 신체, 심리, 사회적 변화와 안정성 그리고 이들 기능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게 해 주고 사회환경이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해 줄 수 있고, 사회복지 개입이나 원조의 방향을 제시해
  • [다문화사회복지] 문화적 역량 발달이론 - 방크스(Banks)의 문화정체성 발달성 이론, 베네트와 베네트의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
  • [다문화사회복지] 문화적 역량 발달이론 - 방크스(Banks)의 문화정체성 발달성 이론, 베네트와 베네트의 간문화적 감수성 이론 1. 방크스(Banks)의 문화정체성 발달성 이론 출처: 문계완•배재정(2010). 다문화시대 전문가 집단의 문화적 역량증진을위한모형개발, 재정리. 방크스(Banks, 2008)의 문화정체성 발달이론은 궁극적으로 민주사회에서 세계 시민공동체 일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문화적 정체성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화정체성(Cultuml Identity)은 자신이 속한 문화적 집단과의 연관성 가운데 파악되는 개인의 주관적 자아개념이다(Banks, 2006). 그는 개인이 다양한 문화집단들과 부딪히는 경험을 하면서 발달하게 되는 문화적 정체성 발달을 여섯 단계로 제시하였다. 이 여섯 단계는 세부적으로 자신의 문화에 대해 낮은 자존감을 갖는 문화사대주의 단계, 자신의 문화가 우월하다고 믿는 자민족중심주의, 그리고 자문화와 타문화를 선별적으로 수용하고 존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 문화상대주의 등의 단계로 구별하였다. • 문화적 사대주의에 해당하는 문화적 • 심리적 속박(Cultural Psychological Captivity) 단계는 개인이 자신이 속한 문화집단에 대해 부정적 신념을 갖고 있어 자기부정이나 낮은 자존감을 나타내며, 타문화집단과의 접촉을 회피하려는 특성을 보인다. 주류집단에 의해 역사적으로 차별받아 온 소수집단 성원들이 문화적 • 심리적 속박단계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