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에 대해 기술하세요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에 대해 기술하세요

자료번호 w1520540
수정일 2020.01.28 등록일 2020.01.28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d******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에 대해 기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수학교육의 교수방법

2.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3.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환경 구성
1) 유아수학활동 영역의 구성
2) 유아수학활동자료
3) 집단구성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에 대해 기술하세요
Ⅰ. 서론

다수의 유아교육전문가들은 유아들에게 있어서 수학교육은 유아기 때 형성된 비형식적 수학개념들을 토대로 수학적 체계를 구성하는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이후 형식적 수학개념을 형성하는 기초적인 역할을 한다는 견해를 가진다. 유아들이 일상생활의 주위환경으로부터 수량을 다루고 수를 세는 등의 실제적인 경험들이 수와 산술능력 획득의 기초가 되고, 형식적 수학교육은 이러한 비형식적 지식을 기초로 발달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형식적 교육이 시작되기 이전의 유아교육에서의 수학교육은 초등학교 수학과 연계되는 과정으로 매우 중요하며 유아의 발달특징에 기초하여 총체적이고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경희 외(2005).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및 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김 만 (2005). 탐구중심 수 활동에 의한 유아의 수학적 성향 변화탐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해은 (2009).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수경 (2010). 유치원 교육활동지도서에 나타난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와 관련한 활동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에 대해 기술하세요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발달의 관점에서 영유아기 조기교육의 실효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유아발달의 관점에서 영유아기 조기교육의 실효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조기교육은 한국사회의 독특한 교육현상으로 여겨지는 교육열로 “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로, “교육에 대해 가지고 있는 열망과 실제로 교육을 위해 투입하는 행위”, “교육에 대한 동기체제”로 그 뿌리를 “자녀성취욕구”에 두고 있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일반적 심리에너지’인 교육열과 교육열이 생태적 환경과 결합하고 상호 작용한 결과인 교육열 현상’을 구분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부모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자녀교육욕구가 어떠한 맥락에서 과외열, 입시열 등과 같은 교육열 현상으로 표출되는가를 명쾌하게 설명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기교육 과열화 원인에 관심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발달의 관점에서 영유아기 조기교육의 실효성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영유아기 조기교육이란 조기에 이루어지는 유치원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교육에 대한 용어는 조기 재능교육, 조기교육, 영재 교육, 조기 특기교육 등으로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음 그 정의에 대해서 학자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다. 조기교육은 “수학, 언어, 예능 등 특정한 교육프로그램을 일반적인 연령 기준보다 빨리 실시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홍용희(2002)에 의하면 이 중에서도 유아 조기교육 은 “유아의 흥미나 관심과 무관하게 주로 초등학교나 그 이후 교육에 대비한 선행학습이나 준비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예를 들어 유아대상의 학원교육, 개인/소집단 과외교육, 가정학습지, 가정방문교육, 유치원의 특별활동을 의미한다. 유아교육 사전에서는 조기 재능 교육이란 용어로 “일정한 영역의 재능이나 기예를 조기에 발견하여 어릴 때부터 교육시키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 조기 교육을 수학, 언어, 예능 등 특정한 교육프로그램을 일반적인 연령 기준보다 빨리 실시하는 것으로 정의 내리고 있다. 박수진(2001)의 연구에서 조기교육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정규교육 활동이외에 연장제나 종일프로그램에서 교육비를 따로 받고 유아교육기관이 아닌 전공교사가 하는 교육활동과 학교교육이나 사회교육이 아닌 사설
  • 아동수학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에 대해 기술하세요
  • 아동수학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에 대해 기술하세요 Ⅰ. 서론 현대사회는 과거의 산술적 능력에서 벗어나 새로운 상황을 이해하고, 창의적이며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해석하고 그 결과를 소통할 수 있는 문제 해
  •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에 대해 기술하세요
  •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에 대해 기술하세요 Ⅰ. 서론 다수의 유아교육전문가들은 유아들에게 있어서 수학교육은 유아기 때 형성된 비형식적 수학개념들을 토대로 수학적 체계를 구성하는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이후 형식적 수학개념을 형성하는 기초적인 역할을 한다는 견해를 가진다. 유아들이 일상생활의 주위환경으로부터 수량을 다루고 수를 세는 등의 실제적인 경험들이 수와 산술능력 획득의 기초가 되고, 형식적 수학교육은 이러한 비형식적 지식을 기초로 발달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형식적 교육이 시작되기 이전의 유아교육에서의 수학교육은 초등학교 수학과 연계되는 과정으로 매우 중요하며 유아의 발달특징에 기초하여 총체적이고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 지적장애아동 수학, 과학, 정보통신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역량강화 프로그램
  • 사회복지 프로그램) 지적장애아동 수학, 과학, 정보통신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역량강화 프로그램 목차 1. 사업명 : 지적장애아동 수학, 과학, 정보통신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역량강화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표주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생각에 대해 쓰시오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표주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생각에 대해 쓰시오 Ⅰ.서론 미술은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여러 가지 물질적인 재료와 용구를 이용하여 눈으로 볼 수 있도록 표현하는 예술이며, 아동의 미술활동은 무엇을 만들고자 싶어 하는 본능적 욕구로부터 시작되고 , 유아에게 마음속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언제나 표현하려는 욕망을 미술활동이라는 수단을 통해 자신의 삶에서 경험한 것을 시각적으로 상징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다. 유아미술교육은 유아들이 호기심으로 주변을 탐색하고 스스로 조작하며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적인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는 과정을 통해 정서적인 안정감을 갖게 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자아개념 발달에 영향을 받게 된다. 주변과 상호작용을 하며 자신의 개념을 구체화하며 관련지식을 통합하는 과정을 통해 표현에 대한욕구를 충족하며 신체적인 발달과 정서적인 측면에서 원만한 인격을 형성하며 성장하게 된다. 신체적 측면에서는 유아의 대⦁소 근육 발달과 지각운동 능력, 눈과 손의 협응 능력 , 감각 등의 발달을 촉진시키게 되며 정서적 측면에서는 자기에 대한 이해와 자아개념 정서적인 표현, 타인을 이해하는 관계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문제해결 능력, 탐구, 언어, 호기심 등 학습능력을 촉진하고 독창적인 사고와 상상력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에 있어 창의적은 능력을 발달시키는 인지적 발달까지 도와주므로 유아미술 활동은 중요하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