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프로그램과 돌보미 프로그램의 종류와 한계점 및 방향성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구매만족
  • 프리미엄

방과후 프로그램과 돌보미 프로그램의 종류와 한계점 및 방향성

자료번호 w1535271
수정일 2020.08.18 등록일 2020.08.18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s*****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레포트 및 과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 되실꺼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과후 프로그램
(1) 방과후 프로그램의 종류
(2) 방과후 프로그램의 한계점
(3) 방과후 프로그램의 방향성

2. 아이돌봄 프로그램
(1) 아이돌봄 프로그램의 종류
(2) 아이돌봄 프로그램의 한계점
(3) 아이돌봄 프로그램의 방향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과후 프로그램과 돌보미 프로그램의 종류와 한계점 및 방향성
Ⅰ. 서론

아동이란 신체적,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단계에 있는 인간이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에서 아동에 대한 권리를 법으로 명시하고 있다. 아동은 성인에 비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권리를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는 취약함을 가지고 있고, 국가발전의 미래 인재로서 사회적 차원에서 이들의 건전하고 건강한 성장을 촉진해야할 의무가 있다. 아동이 건강하고, 인격적인 성인으로 자라나는 것은 앞으로의 사회를 이끌어나갈 주요한 인적 자원을 확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아동기의 발달은 인간의 삶의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만약 이 시기에 제대로 발달하지 못한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이렇나 부분을 충분히 보완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아동을 위한 다양한 보호 및 육성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2017년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통계, 2018
보건복지부, 2019년 아이돌돔 지원사업 안내, 2020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 2019.3.07. 보도자료
한국교육개발원, 공분산분석, 가구소득·성별·지역·성적 통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구센터, 2015
여성가족부, 아이돌봄 서비스, ‘http://www.idolbom.go.kr’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방과후 프로그램과 돌보미 프로그램의 종류와 한계점 및 방향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MBTI 유형별 특징분석 / MBTI에 대한 평가와 활용방안 분석 / 나의 MBTI 검사결과 분석과 고쳐야 할점
  • MBTI 유형별 특징분석 / MBTI에 대한 평가와 활용방안 분석 / 나의 MBTI 검사결과 분석과 고쳐야 할점 1. MBTI 개념 MBTI는 칼융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하여 캐서린 브릭스와 그의 딸 이사벨 마이어스가 연구개발한 성격유형검사이다. MBTI는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이며 모두 16개의 유형을 가지고 있으며 총 95문항으로 구성되어 4가지 척도의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하고 있다.. 외향형(E), 내향형(I), 감각형(S), 직관형(N), 사고형(T), 감정형(F), 판단형(J) 과 인식형(P) 각 개인이 선호하는 4가지 알파벳으로 표시하여 결과를 얻게 된다. 이러한 MBTI 검사를 통해 자신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타인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발달장애아의 방과후 사회성훈련 프로그램
  • 발달장애아의 방과후 사회성훈련 프로그램 장애자녀를 양육하는 가정 중 가정 형편상 경제활동이 필요하거나 사회활동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가정에서는 사회활동의 필요성을 절감하면서도 외부에서 활동하는 시간동안 자녀를 안전하게 보호해 줄 기관이 없어(학령전기의 아동이나 성인 정신지체인의 경우 일부 운영되고 있음) 가정에만 있게 되므로 경제적인 수입 감소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 모두 심적인 부담이 누적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장애인 재활을 위해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가정의 기능 회복뿐만이 아니라 정신지체 아동 및 청소년의 학습지도 및 사회성 증진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
  • 방과후 프로그램과 돌보미 프로그램의 종류와 한계점 및 방향성
  • 방과후 프로그램과 돌보미 프로그램의 종류와 한계점 및 방향성 Ⅰ. 서론 아동이란 신체적,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단계에 있는 인간이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에서 아동에 대한 권리를 법으로 명시하고 있다. 아동은 성인에 비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권리를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는 취약함을 가지고 있고, 국가발전의 미래 인재로서 사회적 차원에서 이들의 건전하고 건강한 성장을 촉진해야할 의무가 있다. 아동이 건강하고, 인격적인 성인으로 자라나는 것은 앞으로의 사회를 이끌어나갈 주요한 인적 자원을 확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아동기의 발달은 인간의 삶의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만약 이 시기에 제대로 발달하지 못한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이렇나 부분을 충분히 보완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아동을 위한 다양한 보호 및 육성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계획
  • 시간/ 활동명활동목표활동 내용자료 및 준비물14:00~15:00 숙제 지도 및 학습지도 학교 숙제를 확인하고 돕는다. -학교 숙제 내용을 확인하고 아이들이 숙제 중 도움을 필요할 시 지도를 돕는다. -매일 일정량의 문제집을 푼다. 문제집 15:00~16:00 요리 (바지락 칼국수)갯벌생물인 바지락으로 요리한다. -교사의 지도 아래 칼국수 만드는 법을 보며 요리한다. -칼 사용법과 불 조심 주의를 시킨다. -바지락 해감의 대해 설명한다. 바지락 호박. 칼.도마.무 칼국수 등 16:00~16:30 간식
  • 제12장. 미래 사회의 변화와 노년 교육의 과제.ppt
  • 제12장. 미래 사회의 변화와 노년 교육의 과제.ppt 제 12장 미래 사회의 변화와 노년 교육의 과제 1노년교육의 문제 1978~1982년(약 5년간) : 문교부(교육인적자원부)가 노년교육을 관장. 1983년부터 : 보건사회부(보건복지부)로 노인교육관련 업무가 이관됨. * 보건복지부의 성격 : 사회복지 시각에서 관장하여, 시설과 서비스에만 주력함.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지원은 거의 전무했음.) 1998년 : 교육인적자원부의 \'사회,국제교육국\'-> \'평생교육국\'으로 개편. 이 안에 평생교육기획과 평생학습 정책과가 설치되어 노년교육 업무 관장. 하지만, 노년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사회 및 노인복지회관, 노인교실, 노인학교 등 시설은 대부분 노인복지여가시설로 분류되어 보건복지부에서 관장하고 있음. 즉, 시설(사회 및 노인복지회관, 노인교실 등)은 보건복지부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은 교육인적자원부 01 노년교육의 문제 〔노년교육의 전문성 부재〕  • 우리나라 대학 중 학부는 물론 대학원 과정에 노년교육 전공을 설치하고 있는 곳은 한 군데도 없으며, 노년교육 관련 전문서적도 개론서 몇 권 정도에 불과함. 〔노년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  •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에서 노년교육은 노인만을 위한 좁은 의미의 교육으로 인식되고, 노인을 위한 교육은 노인복지 차원의 여가 프로그램 정도로 인식되고 있음. 〔노인에 대한 편견〕  • 세대 갈등을 극복하고 세대 화합과 사회 통합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연령 차별의 그릇된 신화에서 벗어나야 함.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