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프로그램 및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프로그램 및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자료번호 w1561696
수정일 2021.08.03 등록일 2021.08.03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워드(doc)
판매자 ss**** 가격 2,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프로그램 및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I. 서론

II. 본론

1.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 (기관)

2. 구체적인 프로그램

3. 선택한 프로그램에서의 구체적인 자원봉사

4. 방문한 기관에서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

III. 결론

IV. 참고문헌



I. 서론

- 자원봉사란 자기 스스로 원하여 다른 사람이나 사회를 위하여 도움을 제공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 물질적인 반대급부 없이 자발적으로 개인이나 사회를 위해 도움을 제공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분야 활동이라고 하였다. 현대사회에서는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면서 자원봉사활등이 개인의 발전과 더불어 사회적 신뢰 그리고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형성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사회봉사의 참여를 통해 다양한 사람과 접하게 되고 그러는 과정 속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고 목표를 이루는 것에서 성취감도 느끼게 되면서 좋은 자극제 역할을 한다. 이러한 활동으로 인간의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 (기관)
2. 구체적인 프로그램
3. 선택한 프로그램에서의 구체적인 자원봉사
4. 방문한 기관에서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프로그램 및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란 자기 스스로 원하여 다른 사람이나 사회를 위하여 도움을 제공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 물질적인 반대급부 없이 자발적으로 개인이나 사회를 위해 도움을 제공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분야 활동이라고 하였다. 현대사회에서는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면서 자원봉사활등이 개인의 발전과 더불어 사회적 신뢰 그리고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형성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사회봉사의 참여를 통해 다양한 사람과 접하게 되고 그러는 과정 속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고 목표를 이루는 것에서 성취감도 느끼게 되면서 좋은 자극제 역할을 한다. 이러한 활동으로 인간의 삶의 의미 있고, 보람찬 삶으로 만들어주며 삶의 질을 풍요롭게 만들어준다. 또한 최근에는 자원봉사활동으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고 자원을 개발하며 자생력이 강한 지역사회 또는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접근 수단이 되고 있다. 이런 자원봉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무엇보다 자원봉사관리자의 능력이나 기술이 필요로 하는데 이는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하고 유지하기 위한 특수한 민감성과 기술이다. 이에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II. 본론
1.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 (기관)
-자원봉사자가 활동하는 시설은 지역에 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로 이 시설의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 다문화 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다문화가족 이동을 양육하는 주 양육자가 경혼이주여성으로 우리나라 언어에 대해 적응하지 못하여 서툰 한국어로 인해 일상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으며 또한 다문화가족의 아동은 한국어를 제대로 배우지 못해 원활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또한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정에 한국어가 친근해지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다문화가족의 아동들에게는 한국어 교육과 같이 아동 눈높이에 맞는 다변적인 학습 프로그램과 봉사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2. 구체적인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이주 가정 자녀와 다문화가족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① 프로그램의 대상과 특성
-양천구 인근지역에 위치한 이주 가정과 다문화가족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단순한 한국어의 교육뿐만 아니라 일상생활면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한국어와 더불어 한국어로 인해 이어지는 다양한 영역의 어려움을 지원하고 한국문화에 적응 시키는 학습도 동반되어야 한다.
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 목적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학습을 지원하고 한국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의 수단인 한국어 능력을 향상 시킨다.
2) 목표
-교과 학습의 보조를 통해서 학습능력을 항상 시키고 한국어 사용능력을 키워주어 한국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문화적 이해를 도와준다. 다문화가족의 자녀들의 한국어 능력의 향상 및 한국생활에 적응교육을 통한 아동의 사회적 적응을 도와준다.
③ 프로그램 진행
-다문화 가정의 아동에게 한국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문화를 이해시키고 적응시키기 위해 한국어와 같이 다양한 영역을 교육시킨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프로그램 및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 론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는 그동안 경제발전과 함께 양적인 확충에 힘을 기울였다. 저소득 장애인의 생활 안정 지원, 의료비 지원, 경제적 부담경감, 장애인 의무고용제 등 외형적인 면에서 어느 정도 틀을 갖추게 되었다. 그러나 질적인 면에서는 장애인의 다양화된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장애인의 욕구가 주로 의료 중심이었지만 이제는 소득, 교육재활, 심리 재활, 사회 재활, 직업재활, 사회적 재활에 이르기까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로 변화하고 있어 장애인복지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최근 사회발달과 더불어 장애 인구의 증가와 장애인에 대한 인식변화, 장애인 복지 욕구의 다양화, 그리고 장애인들 스스로의 삶의 질에 대한 욕구가 중시되면서 장애인 생활시설의 탈시설화가 부각되고 있다. 탈시설화는 장애인을 원래 자기가 살던 가족 및 지역과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면서 장애인 개인 중심에서 가족 및 지역사회 중심으로 접근방법을 바꾸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Ⅱ. 본 론 1. 장애인복지와 탈시설화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는 전통적인 시설보호를 반대하며 요보호 대상자들의 지역사회 생활을 강조하는 새로운 보호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탈시설화는 사회복지시설의 격리수용 방식으로 인해서 시설병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요보호자들이 사회복지시설에 입소하는 것보다는 이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에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및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자세
  •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및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자세 1.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1) 자원봉사자의 역할    자원봉사자의 역할에 있어서 전통적인 역할은 제공자의 역할이지만(role of giving), 자원봉사자들에게 부과되는 과업들이 시대에 따라, 조직 및 기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그 역할을 명확하게 규정하기란 쉽지 않다 스미스는 자원봉사자의 역할을 자원봉사활동의 유형에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서비스 지향적 자원봉사   ② 이슈 지향적 또는 명분 지향적 자원봉사
  • 자원봉사관리의 중요성과 자원봉사관리과정의 각 단계에서의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을 서술
  • 1. 자원봉사관리의 개념과 원칙 자원봉사관리는 기관의 목표달성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을 계획, 조직, 조정 지원 그리고 지도·감독 하는 등 자원봉사를 총괄하는 조직적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자원봉사는 사회적 책임 수행과 인간의 타인에 관한 관심표명의 욕구, 그리고 인간존엄과 자기결정의 권리라는 세 가지 원칙에 기초하고 있다. 자기실현의 수단으로서 개인은 자원봉사를 할 권리가 있는 반면, 서비스를 받는 사람도 그것을 받을 권리와 도움의 상황에 대한 입장을 명백하게 하거나, 도움을 거절할 권리가 있다. 이들 권리를 윤리적 관점에서 고려할 경우 이 세차원은 그 중
  • 정신건강론_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최근 늘어나는 청소년의 사회문제와가 매스컴을 장식하는데 청소년기의 정신건강의 중요성 문제는 무엇이며 어떤 문제를 유발하는지 이를 돕기 위한 사회복지 측면에서 개입방향은 무엇인지 대안을 제시하시오
  • 정신건강론_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최근 늘어나는 청소년의 사회문제와가 매스컴을 장식하는데 청소년기의 정신건강의 중요성 문제는 무엇이며 어떤 문제를 유발하는지 이를 돕기 위한 사회복지 측면에서 개입방향은 무엇인지 대안을 제시하시오 1. 서론 현대사회의 청소년들은 급변화하는 사회 그리고 글로벌 사회에서의 도시화, 산업화, 정보화된 환경 속에서 여러 가지의 물질적인 혜택 그리고 풍요속에서 성장을 하고 있다. 하지만 글로벌 사회는 세계화를 만들어서 많은 경험과 넓은 세계를 볼 수 있짐나 과도한 입시와 학업의 경쟁 등으로 인하여 삶의 여유 혹은 예술문화활동의 체험의 기회가 부족하다. 이에 따라서 청소년들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학습과 사회에 나아가기전의 중압감에 의한 정신질환 등의 정신 건강의 병리 현상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교우문제 그리고 가족문제까지 넓어지며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등의 문제로 번져가고 있다.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프로그램 및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프로그램 및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란 자기 스스로 원하여 다른 사람이나 사회를 위하여 도움을 제공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 물질적인 반대급부 없이 자발적으로 개인이나 사회를 위해 도움을 제공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분야 활동이라고 하였다. 현대사회에서는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면서 자원봉사활등이 개인의 발전과 더불어 사회적 신뢰 그리고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형성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사회봉사의 참여를 통해 다양한 사람과 접하게 되고 그러는 과정 속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고 목표를 이루는 것에서 성취감도 느끼게 되면서 좋은 자극제 역할을 한다. 이러한 활동으로 인간의 삶의 의미 있고, 보람찬 삶으로 만들어주며 삶의 질을 풍요롭게 만들어준다. 또한 최근에는 자원봉사활동으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고 자원을 개발하며 자생력이 강한 지역사회 또는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접근 수단이 되고 있다. 이런 자원봉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무엇보다 자원봉사관리자의 능력이나 기술이 필요로 하는데 이는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하고 유지하기 위한 특수한 민감성과 기술이다. 이에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II. 본론 1.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 (기관) -자원봉사자가 활동하는 시설은 지역에 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로 이 시설의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 다문화 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다문화가족 이동을 양육하는 주 양육자가 경혼이주여성으로 우리나라 언어에 대해 적응하지 못하여 서툰 한국어로 인해 일상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으며 또한 다문화가족의 아동은 한국어를 제대로 배우지 못해 원활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또한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정에 한국어가 친근해지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다문화가족의 아동들에게는 한국어 교육과 같이 아동 눈높이에 맞는 다변적인 학습 프로그램과 봉사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2. 구체적인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이주 가정 자녀와 다문화가족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① 프로그램의 대상과 특성 -양천구 인근지역에 위치한 이주 가정과 다문화가족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단순한 한국어의 교육뿐만 아니라 일상생활면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한국어와 더불어 한국어로 인해 이어지는 다양한 영역의 어려움을 지원하고 한국문화에 적응 시키는 학습도 동반되어야 한다. 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1) 목적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학습을 지원하고 한국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의 수단인 한국어 능력을 향상 시킨다. 2) 목표 -교과 학습의 보조를 통해서 학습능력을 항상 시키고 한국어 사용능력을 키워주어 한국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문화적 이해를 도와준다. 다문화가족의 자녀들의 한국어 능력의 향상 및 한국생활에 적응교육을 통한 아동의 사회적 적응을 도와준다. ③ 프로그램 진행 -다문화 가정의 아동에게 한국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문화를 이해시키고 적응시키기 위해 한국어와 같이 다양한 영역을 교육시킨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