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자, 유아교육가, 유아교육사상가]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및 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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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유아교육자, 유아교육가, 유아교육사상가]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및 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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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유아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1) 생애와 저서
(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3) 학교제도
(4) 모친학교
(5) 유아학교
(6) 모국어 학교
(7) 세계그림지도

2. 유아교육사상가 로크
(1) 생애와 저서
(2) 로크의 교육사상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5) 교육방법
(6) 교육기관

3. 유아교육사상가 루소
(1) 생애와 저서
(2) 루소의 교육사상
(3) 루소의 사회계약론
(4) 루소의 에밀
(5) 모두를 위한 교육
(6) 어린이에 대한 연구와 이해
(7)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

4. 유아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
(1) 생애와 저서
(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페스탈로치의 기본교육이념
(5) 교육방법의 원리
(6) 페스탈로치가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5. 유아교육사상가 프뢰벨
(1) 생애와 저서
(2) 프뢰벨의 교육사상
(3) 통일의 원리
(4) 자기발달의 원리
(5) 놀이 및 작업의 원리
(6) 연속적 발달의 원리
(7) 프뢰벨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6.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1) 생애와 저서
(2)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3) 교육원리
(4)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
(5) 몬테소리의 교육방법에 대한 비판

7. 참고자료

본문내용

[유아교육, 유아교육자, 유아교육가, 유아교육사상가]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및 교육방법
1. 유아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1) 생애와 저서
코메니우스는 1592년에 현재의 체코슬로바키아인 모라비아에서 태어났다. 교회와 성경에 대한 종교적 믿음 속에서 성장했으나 어린 시절에 부모를 여의고 잘 보호받지 못했기 때문에 라틴어를 배울 기회를 갖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나이도 많고 또한 지도하는 교사 역시 잘 지도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다른 길을 찾아서 18세에 헤르본 대학에 가게 되었고 그 후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가게 되었다. 성직자가 되기 전 몇 해 동안 교사생활을 했으며 전쟁 후 폴란드로 망명, 대학예비학교에서 가르치는 동안 그의 교육철학은 성숙하게 되었고 중요한 책들을 저술하게 된다.
1631년 Fanua Liguarum을 출판하게 되고 이 책에서 라틴어의 단어들은 그것이 사물이나 개념들과 연상되지 않는 한 학생들이 활용할 수 없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라틴어 교수법의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언어는 과학, 철학, 정치학 등을 가르치기 위한 도구로서 지도되어야 함도 지적하고 있다. 1632년 대교수학(Didactic Magna ; Great Didctic)을 완성하게 되는데 모든 어린이들의 교육받을 권리, 교육원리, 교수법 등에 대한 포괄적이고 획기적인 업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 중요한 저서도 그 시대 200여 년 동안 사장되어 있었다. 1840년대에 와서야 코메니우스의 사상과 저서가 재발견되게 되었다. 코메니우스의 생애는 비참과 불운의 연속이었건만 또 각지로 망명생활을 하는 속에서도 그는 교육자, 교육개혁가, 또는 교육저술가로서의 활동을 멈추지 아니하였다. 그리하여 근대교육의 건설을 위한 선구적인 교육개혁가로서 위대한 업적을 남긴 그는 다시 고국의 땅을 밟지 못한 채 1670년 11월 15일 암스텔담의 객사에서 78세의 고령으로 비운의 일생을 마쳤다. 코메니우스는 많은 저서를 남기고 있으나 교육적인 것으로는 다음의 4종이 있다.
첫째, 라틴어 교과서이다. 4부로 성립되고 있다.
① 어학입문(Janua Linguarum Reserata, 1631)
② 어학전개(Janua Linguarum Vestibulum, 1633)
③ 어학비결(Janua Linguarum Reserata Atrium,1648)
④ 어학보고(Janua Linguarum Thesurus)
둘째, 그의 언어교수론인 어학최신교육법(Novissinna Lingua Methodus,1648)

셋째, 세계도회(Orbis Sensualium Pictus, 1658) 이것은 세계 최초의 그림이 든 교과서로서 이른바 직관교수의 구체화로서 교육사상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특히 괴테(Joham Wolfgang von Gothe, 1749-1832)의 소년시대까지 이 책은 독일 유아의 애독서였다.
넷째, 일명 모든 사람에게 모든 사물을 가르쳐아 하는 교술(Didactika Magna, 1632년 탈고, 1657년 출간)이다. 이것은 교육에 관하여 조직적으로 논술한 세계최초의 교육학서로 유명할 뿐만 아니라 그의 교육사상이 가장 체계 있게 담겨져 있는 책이다. 코메니우스를 가리켜근대교육학의 조또는계통적 교육학의 아버지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7C의 일반적 아동교육방법인 엄격하고 추상적인 주입식 교육방법을 비난하고 어린이의 자연성 개발에 적합한 인간적, 실물중심의 교육방법을 강조한 코메니우스는 사악하려하는 인간본성을 통제하기 위한 권위주의적, 체벌적 훈육방식을 지양하고 아동의 자발적, 자율적 활동이 허용되는 개방적인 훈육방식의 가치를 강조하였다. 또한 교육은 가능한 한 일찍부터 시작해야하며, 유아가 학습에 필요한 기능이 갖추어져 있기 전에 강요해서는 안되고 인간본성의 자연적 순서에 따라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코메니우스는 교육의 목적을 지식을 닦고 도덕심을 쌓아, 신앙심을 길러, 천국의 생활의 준비를 하는 데 있었다. 따라서 그 외의 모든 것은 다만 인간의 외면적인 수단에 지나지 않은 것이라 하였다. 코메니우스는 또한 교육방법론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자연의 질서에 따라서즉,합자연생의 원리였다.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론을 이른바 객관적 자연주의라고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와 같이 코메니우스의 교수방법론은 경험주의에 입각한 심리학적인 원칙을 기본으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코메니우스의 교수방법상의 둘째 원칙은 직관주의이다. 직관주의란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실물에 의한, 또한 직접적인 사물을 통한 교육을 말한다. 따라서 직관주의는 모든 경험적 지식을 중시하는 사상이다. 코메니우스의 교

참고문헌

김경희 정희숙, 서양교육사, 집문당.
이현섭 외 공저,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곽노의, 홍순정, 유아교육사상사, 문음사
한스-요아힘 슈무출러, 프뢰벨과 몬테소리. 밝은 누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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