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행동의 학습) 능력, 태도, 지각, 귀인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프리미엄

개인행동의 학습) 능력, 태도, 지각, 귀인

자료번호 b785310
수정일 2015.06.02 등록일 2011.11.02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l****** 가격 3,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소비자행동 내적 영향요인] 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및 심리적 영향요인, 태도와 태도변화
  • 지각 및 지각과정 3) 선택적 지각과 지각적 조직화 (1) 선택적 지각 (2) 지각적 조직화 4) 위험의 감소 3. 학습 Ⅲ. 태도와 태도변화 1. 태도 1) 태도의 의의 2) 태도의 기능 3) 태도의 구성요소 2. 태도변화 1) 인지부조화이론 2) 귀인이론
  • [자연과학] 지각
  • 지각오류의 반복 superstitious learning 잘못된 인과관계를 이론화하는 오류적 조직학습 1 지각(Perception) 2 지각오류(Perceptual Distortion) 3 지각오류와 조직성과 4 성격(Personality) 5 가치관(Value) 6 학습(learning) 7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
  •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의 진단과 치료
  • 행동치료 ③ 특수교육적 접근 8. 학습 장애 아동의 상담 지도 사례 1) 사례1> 주의가 산만하여 공부할 때 손발을 가만두지 못해요 2) 사례2>수학를 풀 때 실수를 많이 하고 학습태도가 산만합니다. 3) 사례3>자기 물건을 잘 챙기지 못하고

소개글

개인행동의 학습) 능력, 태도, 지각, 귀인 자료입니다.

목차

* 개인행동의 학습) 능력, 태도, 지각, 귀인

Ⅰ. 능력

1. 능력의 개념과 유사개념들
2. 지능과 다중지능
3. MBTI와 인지 스타일의 분류

Ⅱ. 태도

1. 직무만족
2. 조직몰입
3. 직무몰입
4. 조직시민행동(OCB)
5. 이직 성향과 근무태만

Ⅲ. 지각

1. 지각의 정의와 지각과정 모형
2.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정상적인 지각의 저해요인

Ⅳ. 귀인

1. 켈리의 모형
2. 와이너의 귀인 모형

본문내용

개인행동의 학습) 능력, 태도, 지각, 귀인
개인행동의 학습) 능력, 태도, 지각, 귀인

I. 능력(Abilities)

능력에 따른 보상이 나이나 근속연수 등 연공서열에 기초한 보상을 대체하고 있다. 능력과 성과에 따른 연봉제가 보편화되면서 능력의 개념과 평가 및 측정 방법들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능력은 노력(effort 또는 willingness)과 함께 성과를 결정짓는 핵심요인이다. 능력이 있어도 노력하지 않거나, 아무리 노력을 해도 능력이 없으면 성과가 나질 않는다. 또한 능력이나 노력은 개인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능력의 의미와 개인적 차이의 유형과 평가방법 등을 이해하게 되면 개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실천할 수 있는 관리적 방안들을 모색해볼 수 있다. 본 절에서는 능력과 역량(skills)의 개념을 정리해보고, IQ를 포함한 다중지능의 개념과 활용방법을 제시하며, MBTI에 의한 인지능력의 유형과 유용성을 소개하고자한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들과 창의적 능력(Creative Ability)과의 관계를 정리할 것이다.

1. 능력의 계별과 유사개념들

능력이란 개인이 어떤 일을 수행하는데 있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지니고 있는 잠재적 힘이나 재능의 최대치를 의미한다. 육체적 힘의 강도(Power또는 strength)와 함께 지적인 잠재력(Intelligent capabilities)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이다. 이와 비슷하지만 본서에서 구분하여 사용하려는 개념으로 기능(skills)과 역량(competencies)이 있는데, 이중에서 기능(skills)은 특정한 일을 다를 수 있는 개인적인 능력의 의미로 사용하려 하며, 역량(competence)은 개인의 능력뿐만 아니라 집단이나 팀, 또는 조직의 능력율의미하는 포괄적 능력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여기에서는 개인적 수준에서의 능력 개념을 중심으로(때로는 역량을 포함해서) 관련 주제들을 설명할 것이다. 특히 능력과 관련된 개념들인 場, 다중지능, 인지 스타일 등을 논의할 것이다.
.
2. 지능(Intelligence)과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
사람의 능력은 다양한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개념이 지적능력 또는 지능이며,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거나 새로운 환경을 선택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두뇌적인 능력(Brain Power)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능의 개념은 지식의 수준이나 추상적인 사고력 또는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는 심리측정 척도(Psychometric Approach)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생겨났다. 주로 언어와 수리, 그리고 논리 등의 영역에 국한해서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한다. IQ로 표현되는 이러한 지능의 유용성에 대해서는 문화적 배경이나 전문분야 또는 나이를 초월하여 적용될 수 있는가 등에 대해 논란의 여지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Q 개발은 교육이나 입시 등 학교교육의 중심이 되어 왔고, 국가고시나 기업들의 취업시험에서도 분류 등급을 나누어 인재를 선발하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우리의 지능은 언어, 수리, 논리의 영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그 외에도 음악적 재능과 공간지각 능력, 대인관계 능력과 자연친화 능력, 신체동작 능력 등 다양한 측면들이 존재한다. 이를 다중지능이라고 한다. 하버드 대학교의 교육학 교수인 가드너(Gardner,1983)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된 능력 개념으로, 소질, 재능, 정신적 역량이 조합된 인간의 인지능력(cognitive abilities) 을 의미한다. 아래의 그림에 열거된 8 가지 지능은 서로 우열을 가릴 수 없이 동등하며, 인간을 보다 전인적으로 이해하고 이들의 잠재능력은 최대한 개발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전제로 하는 개념구성이다.
가드너의 다중지능 모형
다중지능 모형은 개인이 알지 못하는 숨겨진 잠재능력을 개발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개인의 역량과 전공영역 또는 직업선택에도 적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인재의 선발이나 전환배치, 인재육성과 개발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며, 다양성을 지닌 팀의 구성과 창의성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최근에 다중지능에 관련된 많은 문헌들이 출간되고 있으며, 인터넷 사이트로는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개인행동의 학습) 능력, 태도, 지각, 귀인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