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아교육, 특수교육, 장애인교육] 정서발달 - 정서장애아동의 정의와 정서장애아동의 장애요인 및 정서장애아동의 특성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조치, 교육내용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 프리미엄

[정서장애아교육, 특수교육, 장애인교육] 정서발달 - 정서장애아동의 정의와 정서장애아동의 장애요인 및 정서장애아동의 특성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조치, 교육내용

자료번호 e1275513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4.05.02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j****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정서발달이란
2.평가인증서지침
3.교육방법
 1)보육과정(교사지침)
 2)단계별 정서발달과 교육방법
  (1)영아기
  (2)걸음마기
  (3)유아기
  (4)학동기
 3)부모의 역할
4.활동의 예
 1)정서발달 활동
 2)베이비 마사지
5.사례

결론

본문내용

[정서장애아교육, 특수교육, 장애인교육] 정서발달 - 정서장애아동의 정의와 정서장애아동의 장애요인 및 정서장애아동의 특성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조치, 교육내용
서론
출생 후부터 3세까지의 아이들의 경험하는 모든 것은 전 생애의 건정한 발달에 결정적이 될 만큼, 영아기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영아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과 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서 삶의 기초를 형성하고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어야 점차적으로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 적응을 할 수 있다. 즉,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어야 모든 영역에서 고른 발달을 시작할 수 있다. 이처럼 중요한 정서를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본론
1. 정서발달이란?
정서발달 [ emotional development ]
심리적, 신체적인 자극을 받았을 때 심리적·생리적인 긴장반응이 일어나는 상태를 말하며, 이때 일어난 긴장해소의 방법이 발달에 의해 변화하는 것을 정서발달이라 한다. 프릿제스는 2세까지의 정서발달을 4단계로 나누어 2세 때에는 공포·혐오·분노·질투 등 10종류에 이르는 기본적 정서의 분화가 완성된다고 하였다. 정서발달에는 성숙과 환경자극에 의한 경험이 복잡하게 관계하고 있으며 특히 인간관계의 영향이 크다.




≪ … 중 략 … ≫




4. 활동의 예

1)정서발달 활동

범주/수준 : 정서인식과 조절/ 다른사람의 정서에 관심가지기 2수준
활동주제 : 더워요.
활동명 :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부채 부쳐주기
활동목표 :
 ⦁다른 영아와 의사소통을 한다.
 ⦁다른 영아와 함께 놀이를 한다.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고 반응을 보인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경험한다.
대상연령 : 만 2세
활동자료 : 영아들이 미술활동에서 제작한 부채

활동방법 :
 도입
  ⦁시원하게 여름을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요즘 날씨가 어떠니?
   -더울 때 우리를 시원하게 해주는 물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전개
  ⦁미술영역에서 만든 다양한 모양의 부채를 활용해 친구, 선생님을 서로 부쳐 주어 시원하게 해주자고 제안한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정서장애아교육, 특수교육, 장애인교육] 정서발달 - 정서장애아동의 정의와 정서장애아동의 장애요인 및 정서장애아동의 특성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조치, 교육내용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가정교육학과 아동발달 사회정서발달
  • 가정교육학과 아동발달 사회정서발달 Ⅰ.정서발달 1. 아동의 여러 가지 정서 ①애정 취학 전 아동이 나타내는 애정의 특징은 상호적이다. 실제로 아동이 정상적 성장 발달하는데 가장 비중이 큰 정서는 애정이다. 그만큼 애정은 기본적인 요구 가운데서도 가장 핵심이 되는 요구라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발달상 애정은 6~7세경: 애정관계가 중심이 됨, 특히 어머니에 대한 애정이 지배적, 10~12세 경: 차차 동료와의 관계가 벌어짐, 연장자에 대한 애정도 조금씩 싹튼다. 18세 전후로 동료에 대한 애정은 이성에게로 향한다. *지나친 보호와 사랑은 어린이의
  • 정서발달과 교육
  • 정서발달과 교육 [7.1] 정서의 개념 *정서 →지각, 사고, 그리고 행동을 유발하고, 조절하고, 안내하는 하나의 느낌으로써 경험되는것. →희랍어로 ‘흥분시키다’,‘선동하다’, ‘뒤흔다’를 의미하는 ‘emovere’에서 유래 →오늘날에는 이와 유사한 의미를 지닌 느낌(feeling), 감정(affect)등과 흔히 혼용되어 사용 →인간의 전반적인 사고와 행동에 기초가 되므로 유아기부터 정서 발달에 대해 보다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지도해야함. *정서지능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고 조정할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하는 용어(1990년 샐로비와 메이어가 최초로
  • 가정교육학과 유아기 사회정서발달
  • 가정교육학과 유아기 사회정서발달 1.정서발달 1)정서의 이해 유아기가 되면 유아는 정서표현에 대해 많은 것을 이해하게 된다. 즉, 정서를 표현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이해하는 능력이 급속도로 증가한다. 그러나 슬픔과 같은 부정적 정서보다는 행복과 같은 긍정적 정서를 더 쉽게 이해한다. 유아는 다른 사람의 긍정적 정서를 이해하는 데는 성인과 거의 동일한 수준이지만, 부정적 정서를 이해하는 데는 아직 서툴다. *2~3세 - 정서를 묘사하는 어휘수가 매우 빠르게 증가한다. - 단순한 정서에 대해서는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정확하게 명명 하며 과거, 현재
  • 특수교육 요구 유아의 사회정서발달
  • 특수교육 요구 유아의 사회정서발달 ◦ 사회성 - 타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 - 애착, 동정심, 협동, 의존성, 우정, 관용, 이타심, 반항심, 공격성, 우월성, 말다툼, 이기주의, 편견, 인사성, 타협할 줄 아는 능력, 양보심 등임 ◦ 정서 - 희노애락(喜怒哀樂), 애증(愛憎), 공포, 쾌고(快苦) 등을 의미함 - 주관적으로는 의식상태이나 객관적으로는 표출활동임 1. 사회성 발달 1) 애착 ◦ 애착은 사랑하는 대상과 관계를 유지하려는 행동을 의미함 - 인간의 경우 생후 6개월 정도면 특정 인
  • 가정교육학과 영아기 사회정서발달
  • 가정교육학과 영아기 사회정서발달 Ⅰ. 사회정서 발달 이론 ⅰ) 동물 행동학 초기 동물행동학적 설명은 발달의 진화적 기원에 관심을 둔다. 또한 동물행동학자들은 자연선택과정이 영아와 양육자로 하여금 영아의 생존을 위해 설계된 타고난 행동체계를 제공해왔다고 믿는다. 영아는 미소를 짓거나 소리, 눈 맞춤 으로 양육자의 양육행동을 더욱 촉진시키게 된다. (첫 6~7개월 동안은 주로 울음을 통해 주의를 끌어 양육자를 가까이에 머물도록 한다.) 다음으로 이동능력이 발달하면서부터는 양육자에게로 기어가거나 걸어가 가까이 있으려한다. 이러한 상호작용 행동들은 강력한 정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