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1)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유아발달1)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자료번호 r1578854
수정일 2022.04.19 등록일 2022.04.19
학과(학년) 유아교육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출석대체시험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i***** 가격 4,9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발달1)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피아제 이론의 주요 내용
3.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내용
4. 피아제의 이론이 시사하는 바
5. 비고츠키의 이론이 시사하는 바
6.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한 개요
7.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 결론
9. 참고 자료

본문내용

영유아발달1)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성장 발달의 특징을 보면 신생아기와 영아기 때의 신체적 발달 이후에 인지 및 정서, 신체의 발달이 최고로 발달하는 시기라 본다. 또 운동 기능의 발달을 위한 이상적 시기이다. 그 이유는 경골화 이전이므로 몸이 유연하며 호기심, 모험심이 강하고 감수성이 예민할 뿐만 아니라 비교적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의 학습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이 시기는 놀이가 생활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친구들과의 놀이를 통하여 분배, 협동, 정직, 자기감정의 통제, 단체의 규칙 준수 등 사회적 태도가 형성되고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에서 점차로 타인을 존중하는 사고방식으로 바뀌게 된다. 또한, 이 시기는 일생 중에서 두뇌 발달이 가장 활발한 시기로서 지능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다. 놀이 및 운동 기능의 수행을 통해서 얻어지는 성취감, 만족감 등은 유아기의 자아 개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청소년들의 열등의식이 유아기의 열등한 운동 기능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참고문헌

란 외9공저(2009), “인지발달”, 학지사
herbert p & sylvia opper 공저(2006)/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홍순정, 곽노의, 정미라 공저, 아동교육사(2004),한국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추병완 역, 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김현재 / 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 실제, 배영사, 2010
이태영 외 5명 :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이명조(2008), "영유아 발달과 교육", 양서원
김청자 ∙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9-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이태영 외 5명(2005).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발달1)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발달1)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발달1)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성장 발달의 특징을 보면 신생아기와 영아기 때의 신체적 발달 이후에 인지 및 정서, 신체의 발달이 최고로 발달하는 시기라 본다. 또 운동 기능의 발달을 위한 이상적 시기이다. 그 이유는 경골화 이전이므로 몸이 유연하며 호기심, 모험심이 강하고 감수성이 예민할 뿐만 아니라 비교적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의 학습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이 시기는 놀이가 생활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친구들과의 놀이를 통하여 분배, 협동, 정직, 자기감정의 통제, 단체의 규칙 준수 등 사회적 태도가 형성되고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에서 점차로 타인을 존중하는 사고방식으로 바뀌게 된다. 또한, 이 시기는 일생 중에서 두뇌 발달이 가장 활발한 시기로서 지능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다. 놀이 및 운동 기능의 수행을 통해서 얻어지는 성취감, 만족감 등은 유아기의 자아 개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청소년들의 열등의식이 유아기의 열등한 운동 기능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Ⅰ.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매슬로우(Maslow)는 정신분석과 행동주의 모두를 비판하며 그 대안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을 창시하였다. 인간은 자아실현 욕구에 의해서 동기화되며 자아실현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는 인지하고 지각하는 능력, 수용, 지속적인 감사, 자발성, 문제 중심적인 경향성, 수단과 결과의 구분, 분리와 독립, 문화와 환경으로부터의 독립, 문화화에 대한 저항, 남을 도우려는 열망, 민주적 특성, 심오한 대인관계, 철학적인 유머감각, 창조성, 신비한 경험 따위가 있다.
  •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1가정 및 원리를 쓰고, 2발달이론에 비추어
  • Ⅰ. 서론 교수학습은 배우고 가르치는 방법이라고 하는 뜻을 지니고 있다. 즉, 교사가 의도적이게 계획을 한 목표에 따라서 활동을 전개를 함으로 인하여 학습자에게 내적인 흥미와 동기부여를 해서 학습자 스스로가 학문 인지를 하고 익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은 학습자 영유아들의 발달 혹은 흥미, 요구 및 사회적인 맥락 등을 민감히 반영을 해서 아이들에게 기본능력, 그리고 태도를 길러 주기 위해서 영유아 보육과 교육기관에서의 실내외 놀이 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의 경험을 변화를 시킬 목적으로 제공되어지는 여러 가지
  • (출석대체 유아교육1) 영유아발달 -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
  • (출석대체 유아교육1) 영유아발달 -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 어릴 적부터 우리는 여러 환경과 경험에 의해 어른이라는 최종적인 책임적인 나이로 발달하게 된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보건 시간만 되면 아동에 대한 공부를 필수적으로 하게 되는데 이는 우리의 나이대에 맞는 인지가 어떤 정도의 능력까지 필요한지에 대해 확인하는 단계이기도 하다. 특히 아동들의 인지 발달에 대해 공부할 때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 영아기이다. 앞으로 볼 내용은 인지발달 이론의 기초적인 내용과 유아기, 영아기 시기의 여러 학자들의 인지발달 이론, 그리고 유아기 시기의 신체발달에 영향을 주는 큰 요인을 알아보도록 해보자.
  • 교육평가2022)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평가2022)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1-1. 서론 어느 나라에서나 학교 교육의 질 개선은 교육문제의 일차적인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그것과 관련하여 모든 교육기관의 평가는 그 기관이 처한 제반 상황과 여건 및 교육효과 달성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그 결과를 해당 교육의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는 일련의 체계적 과정으로서 매우 필요한 작업이다. 이러한 평가 결과는 교육기관이 안고 있는 교육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고 교육의 질 향상을 지속적으로 이루어 내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자료이기 때문이다. 그 같은 필요에 입각해서 학교 평가는 지금까지 주로 초·중등학교와 대학교를 대상으로 실시되어 왔으나 취학 전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평가는 그리 활발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현대 사회구조의 변화로 인하여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되면서 직업을 가진 어머니의 수가 늘고, 가정의 교육적 기능의 약화로 인하여 유아의 교육과 보호를 담당해 줄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요구는 점점 더 증대되고 있다. 또한 어머니의 직업유무를 막론하고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아동의 수적 증가로 인하여 유아들이 가정 밖에서 지내는 시간의 양이 점점 증가되고 있다. 그런데 유아교육기관은 유아에게 바람직한 보호적·교육적 경험들을 제공해주며, 부모들에게는 교육의 일차적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해준다. 그러나 유아교육기관에 다닌다고 해서 유아가 반드시 우수한 질의 교육적 경험을 갖는다고는 할 수 없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의해서 수행되는 보호적·교육적 기능의 질적 수준을 유아교육기관 평가 방법의 올바른 적용을 통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해 볼 필요가 있다. 1-2.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한 타당도의 개념 타당도란 검사 도구가 측정하고자 의도했던 구체적인 목표나 내용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정도를 의미한다. 어떤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얻어진 자료가 얼마나 일관성을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