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특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동향과 내용,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선수과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평가와 제언 분석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특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동향과 내용,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선수과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평가와 제언 분석

자료번호 e676757
수정일 2021.03.15 등록일 2010.07.27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bo********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특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동향과 내용,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선수과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평가와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특징
1. 개정 중점
2. 성격
3. 목표

Ⅲ.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동향

Ⅳ.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내용
1. 내용체계
2. 영역별 내용
1) 자료의 정리와 요약
2) 확률
3)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4) 통계적 추정

Ⅴ.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선수과정

Ⅵ.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교수학습방법

Ⅶ.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평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특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동향과 내용,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선수과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평가와 제언 분석
확률과 통계 학습은 유의미한 상황 속에서 자료를 사용하여 정보를 조직, 분석, 해석하는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분수, 소수, 비율을 적용하고 계산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사실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수학 교육과정에서 확률과 통계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오고 있다. Pereira-Mendoza와 Swift(1981)는 확률․통계 영역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는 이유로 소비생활, 여론 조사와 같은 일상 생활 속에서 접하는 통계 정보를 적절히 해석하기 위해서 필요하고 수학 내적 관련성과 다른 학문(생물학, 인문․사회과학)을 연구하고 미래를 예측하는데 요구되는 것 등을 들고 있다. 또한, 영국의 Cockcroft 보고서(1982)에서는 통계를 학교 수학을 위한 권고안에 포함시키고 미국수학교사회 NCTM(1989) 역시 확률과 통계 영역을 교육과정 속의 기본 요소로 제시하고 확률과 통계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ꡐ확률과 통계ꡑ영역을 신설함으로써 기존의 확률과 통계 내용을 수학의 유용성 관점에서 좀 더 체계적이고 광범위하게 지도하려고 하는 것과 같이 확률과 통계 학습의 중요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중요성에 의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김경옥에 따르면, 고등학교 확률․통계 교육의 현황 및 개선에 관한 실증적 연구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이 수학 교과의 어느 영역보다도 확률과 통계 영역을 어려워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우정호 역시 현행 학교수학에서는 확률 개념의 지도보다 계산 패턴에 따라 여러 가지 복잡한 사건의 확률을 구하는 형식화된 알고리즘 중심의 지도가 이루어짐으로써 확률 문제를 해결하는 형식적 방법을 배웠으면서도 여전히 우연현상과 확률에 대한 실제적인 의식은 크게 바뀌지 않고 오개념을 그대로 갖고 있는 모순된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와 덧붙여, 확률적 사고는 주관적인 측면과 객관적인 측면이 혼합된 애매한 특성을 갖고 있음에도 현재의 확률 교육에서는 결정
론적 객관적 특성을 지닌 산술적 기하학적 방법으로만 확률 이론을 지도함으로써 실질적인 확률적 사고 능력의 개발에 실패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현행 통계 교육의 문제점은 자료정리기법 등의 통계기법과 통계값 계산, 통계수학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통계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발견된 지식을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통계적 사고력과 자료에 대한 비판적인 추론능력 신장을 소홀히 하고 있다는 점이다.
Ⅱ.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특징
1. 개정 중점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수학적 힘’을 기르기 위한 ‘확률과 통계’의 개정 중점은 다음과 같다.
(1) 확률통계의 기본적인 지식 습득
(2) 흥미와 자신감 고양
(3) 자료 처리해석 능력 및 통계적 추론 능력 신장
(4) 확률과 통계 학습의 도구로서 계산기와 컴퓨터의 적극적 활용
(5) ‘수학Ⅰ’의 확률통계 단원과 차별화
(6)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의 활용
2. 성격
‘확률 통계’는 10단계 수학에 도달 여부에 관계없이 실생활에 필요한 확률과 통계의 학습을 경험하고자 하는 모든 학생이 선택하여 이수하기에 알맞은 심화 선택과목이다.
‘확률 통계’는 수학의 실용적 측면을 강조하여 자료의 정리와 요약, 확률,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통계적 추정 등의 4개 영역으로 하고, 수학의 실용성을 인식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 문제를 소재로 쉽고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확률 통계’ 학습을 통하여 우리 주위에서 쉽게 관찰되는 여러 가지 확률 통계적 사회현상 및 자연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자료 처리 능력과 통계적 추론 능력을 신장시킨다.
3. 목표
‘확률과 통계’의 전반적 목표는 자료 처리해석 능력과 통계적 추론 능력의 신장에 두며, 세부적 목표는 생활 속의 여러 가지 우연 현상에 대한 이해 능력,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에 관련된 실생활 문제의 해결력, 여론조사 및 설문조사의 결과 해석 능력을 신장시킨다.
Ⅲ.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동향
확률과 통계는 자료를 수집하

참고문헌

* 교육부(1997),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총론)
* 김용성(2000), 확률과 통계 영역 학습지도의 실제, 초등수학교육 제 10호, 서울초등수학교육연구회
* 신현성, 수학교육론, 경문사
* 이석훈·김응환, 수행평가를 대비한 토론과 실혐의 통계와 확률 지도론, 경문사
* 이동일(1999), 확률과 통계의 효과적인 지도 방향, 한국초등수학교육연구회
* SEYMOUR LIPSCHUTZ, 확률론, 동영출판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특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동향과 내용,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선수과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단원의 평가와 제언 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통계학이란-사회통계-확률과의관계
  • 통계학이란-사회통계-확률과의관계 ◇통계학이란? 1) 불확실 상황에서 제한된 자료의 분석결과를 근거로 의사결정을 하기위해 수량적 근거를 제시하는 학문을 말한다. 2) 연구목적에 필요한 자료(경험)를 수집하여 정리, 요약, 분석함 과 동시에 제한된 자료 에서 얻어진 정보로부터 합리적인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과학적인 방법을 제시해주는 자료 분석 학문. 3)통계학의 과학적 연구방법 중 에서도 경험적 연구방법을 수학적 도구로 사용, 이를 정식화한 학문. 4) 표본의 관측 지를 통해서 모집단의 규칙성에 관한 정보를 알아내기 위해 실험결과들을 관측, 정리하여 모집단 특성
  • 수학교과교육론 (확률통계) 학습지도안 ppt
  • 수학교과교육론 (확률통계) 학습지도안 ppt Ⅰ. 서    론 1. 프로그램 명 :   <협동 학습을 통한 확률과 통계의 학습 및 실생활 응용력 기르기> 2. 프로그램 선정 이유 및 소개    : 수학과 <통계, 확률> 특성 민주시민으로서의 전인적인 인간을 형성. 실생활에 직접 관련되는 실용과 응용의 능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합리적,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신장. (3) 고등학교 진학 시 필요한 수학의 기초 개념과 기능 습득. 프로그램 소개 및 내용 ☞ ‘의
  • 확률과 통계
  • 확률과 통계 책의 목차를 보면 사상 최악의 사회통계를 서문으로 사회통계의 중요성을 기술하고 본론으로 불확실한 사실, 변이통계, 부적절한 비교(사과와 오렌지)로 통계의 오류에 대해 설명한다. 결론은 4부류로 통계에 대한 사람들의 시각을 분류하면서 사회통계에 대해 비판적인 접근을 촉구하고 있다. 우선 이 책의 서문을 5페이지도 채 읽기 전에 엉터리 통계와 그 통계가 이용되는 사례를 볼 수가 있다.
  • 통계학:조사방법론-표본추출,기술통계,확률이론,통계적추론
  • 통계학:조사방법론-표본추출,기술통계,확률이론,통계적추론 원적 분석 : 이원적 분석이란 두 변수 간의 관련성에 대해 분석하고 설명하는 것이다. 하나의 변수가 다른 변수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그러한 관계의 크기와 방향은 어떤지 등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이원적 분석에 해당한다. * 다원적 분석 : 다원적 분석이란 세 개 이상의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2) 추론통계 : 추론 통계란 모집단에서 뽑은 표본을 통하여 전체의 특성, 즉 모수치를 추정하거나 가설을 검증하는데 사용되는 통계적 방법을 말한다. 통계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제거하고
  • 학습지도안-수학(IV 확률과 통계)
  • 학습지도안-수학(IV 확률과 통계) I. 단원명 : IV 확률과 통계 II. 단원의 구성 1. 산포도와 표준편차 01. 대표값과 평균 02. 산포도와 표준편차 III. 단원의 지도목표 1. 산포도와 표준편차 - 대표값과 평균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값을 구할 수 있게 한다. - 산포도의 뜻과 분산 및 표준편차의 뜻을 알게 한다. - 분산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게 한다. IV. 단원의 지도상의 유의점 1. 산포도와 표준편차 - 실생활의 여러 소재를 이용하여 산포도를 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