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디자인론] 모티프,니힐리즘 환원주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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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디자인론] 모티프,니힐리즘 환원주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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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디자인론] 모티프,니힐리즘 환원주의적 자료입니다.

목차

받치는 모티프
(김수근 자유센터)

에워싸는 모티프
마리오보타 리움미술관

표현적 성격의 건축
유리파빌리온(1914)
아인슈타인 탑

환원적 성격의 건축
낙수장

니힐리즘적 성격의 건축
<르코르뷔지에 - 롱샹교회>

본문내용

[건축디자인론] 모티프,니힐리즘 환원주의적
받치는 모티프
(인간이 대지위에 하나의 기둥을 세울때 시작하였다.)

(김수근 자유센터)
<거대한 천장을 수직 부재로 받치는 형상>

 ≪ 사 진 ≫

<받침을 모티프로 한 수직 배열적으로 공간을 분할>

 ≪ 사 진 ≫

<중앙 내부에서 바라본 받침의 형상>

 ≪ 사 진 ≫




≪ … 중 략 … ≫




에워싸는 모티프
공간의 외연이 근원이 되었으며 그자체에는 물체로서의형태가 없으며 최초의 형태는 인간의 신체를 감싸는 의복에서이다.

마리오보타 리움미술관

에워싸는 모티브 강조
마리오보타의 리움 미술관은 역원추의 매스와 직사각형의 두 매스의 구성으로 되어있다. 실제로 이 건물은 조적조는 아니지만 외관의 마감을 보면 얼핏 벽돌로 쌓인 조적조의 건물로 보인다. 이는 하나하나의 벽돌이 모여 받치는 모티브가 강조 되었다고 볼 수는 있지만 전체적인 매스의 형태가 하나는 역원추형으로 벽돌의 받치는 모티브들이 모여 한 공간을 에워싸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 하나의 매스는 성벽의 이미지를 띄고 있는데 성벽이란 이미지 자체가 대규모 또는 소규모 공간을 에워싸는 이미지가 강하기에 이 둘의 건물은 받치는 모티브 보단 에워싸는 모티브가 강한 건물이라고 할 수 있다. 역원추형의 에워싸는 모티브 내부에는 또하나의 계단으로 형성된 에워싸는 모티브가 형성되어 있다. 이는 에워싸는 모티브의 켜, 두 개를 둠으로써 그 모티브를 강조하고 있다. 더 나아가 천창을 열어 줌으로 이 모티브를 더욱더 강조하고 있다.
<건물내부 내부 중앙에 공간쭉 구멍을 이어이어 에워 싸며 올라가는 공간의 형성>
<네모난 구멍을 따라가다보면 내 자신이 에워쌈을 받는기분>
<마치 성곽을 보는 듯한 에워쌈 >
추상적으로 표현 했습니다
표현적 성격의 건축
표현주의란 20세기초 독일을 중심으로 전개된 예술 사상의 총칭(예술의 진정한 목적은 감정 감각의 직접적 표현이다.
특징의 영향요소
1)심리적인 반작용
폭동, 전쟁, 그리고 비참한 생활 등으로 가득찬 시대에 반발한 예술가들은 개인주의로 후퇴하고 개인의 폐쇄적인 세계에 몸을 숨김
2)문화적인 반작용
인상주의가 유행하는 동안에 설명적인 요소를 배제한 이후 예술은 가장 내면적인 느낌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
유리파빌리온(1914)
원통형 계단실을 유리 블록으로 감싼 신선한 감각의 공간 디자인이나 프리즘 유리를 통한 무지개 빛과 색채의 디자인은 미래 건축 공간의 매력을 실험적으로 보이는 일에 성공하고 새로운 건축재료가 가져올 가능성을 사람들에게 나타내었다
아인슈타인 탑
표현주의의 금자탑으로 불리운다
생명력 있는 형태의 환상, 모든 규칙에서 해방된 풍부한 조형의 자유를 추구함.
표현주의의 한계
-독일의 경제는 대규모 공업도시가 다 발전할 기회가 없다고 판단하고 농촌으로 복귀하는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라 생각함
-자본주의적 조직과 활동의 장으로서 도시는 지식인이 추구하는 독특성을 수용할 여지가 없었음
그리하여 극단적이고 예술적으로만 합법적인 개인주의로 후퇴
건축이 개개의 대상에 집중하여 도시맥락에 걸여됨
- 표현주의는 개인의 패쇄적인 현상과 현실에 대한부정,
유토파아의 동경 등을 추구함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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