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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수정 모델

인간행동에 관한 연구 분야에서 1950년대에서 1960년대에 이르는 기간은 주요한 변화가 있는 시기였다. 정신분석에서 연유한 정신역동적 치료 일변도에서 점차 행동주의 입장과 인본주의적 입장의 발전이 시작되었고, 1960년대 중반부터는 인치이론과 현실적 치료기법들이 태동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 기간 동안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이론이 개별적으로 발전하다가 70년대에 들어와서 점차 인지행동주의적 접근으로 수렴하여 인지행동모델이 정립되어갔다. 인지행동모델은 기존 행동주의적 방법론에 인지적 요소를 포괄함으로써, 초기 행동주의 이론에서 제기되었던 문제점과 한계를 극복할 수 있었고, 이후 다양한 이론 모형들로 정교화 되면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상담치료모델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인지행동모델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사회복지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 적용할 시 그 효용성과 한계점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인지행동모델의 발달과정 1) 행동주의 이론의 전개 행동주의 이론은 1950년대에 들어서 비로소 심리치료의 한 형태로서 발전하게 되었다. 스키너(Skinner)는 조작적 조건형성 기법을 임상적 문제에 적용하여 인간행동의 긍정적 변화와 교육 및 사회변화 활용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또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울프(Wolpe)는 비행기에 대한 공포증 환자를 대상으로 제이콥슨(Jacobson)의 근육이완법을 차용하여 체계적 둔감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영국의 임상 심리학자였던 아이젠크(Eysenck)는 정신분석치료의 치료효과의 미비성을 비판하면서 심리치료는 경험적으로 입증된 심리학 이론을 적용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심리장애는 인간에게 기본적으로 학습되어 있는 반응이며,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의한 체계적인 방법이 이러한 학습된 반응을 적응적 행동으로 변화시키거나 혹은 학습된 반응을 제거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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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터 사업계획서

1. 사업체 선정배경 및 특성 1) 업종개요 맞춤형 3D 프린터 도면 제작을 원하는 소비자와 엔지니어를 연결하여 컨설팅 하는 서비스 사업 2) 사업체 선정배경 제조업계가 3D 프린팅을 주목하는 이유 중 하나는 3D 프린팅의 제작 방식이 맞춤형 다품종 소량 생산에 적합하다는 점 때문이다. 지금까지 상품 제조는 소비자가 좋아할 만한 상품을 개발해서 최대한 많이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때문에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는 간과되었다. 문제는 상품의 양이 많아지면서 상품을 차별화하기도 어렵고, 제품들의 과열 경쟁으로 고객들 역시 더욱 까다롭게 상품을 선택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3D 프린팅은 빠르고, 간편하며, 무엇보다도 소비자의 요 구대로 맞춤화하기가 쉽다. 더 나아가 소비자가 직접 상품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즉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3D프린터를 이용한 제품생산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지는데 각 단계마다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거래가 일어나고, 각 주체들은 서로 교차되기도 한다. 바로 이때 개인이 디자이너에게 3D모델링을 의뢰하고 아이디어나 3D 모델링의 설계도를 사고 파는 시장이 형성되며 우리의 사업이 바로 그에 해당된다. 더불어 개인이 아닌 기업이 3D 프린팅을 이용한 제품 생산을 할 시, 상품화를 위한 후가공 및 재가공 산업이 발생한다. 3D프린팅의 대중화와 함께 그것만으로는 차별화가 어려워지면서 도색, 포장 등의 재가공 등에 관심이 늘어난다. 이렇듯 제품 생산의 주체가 다양해지고 재조방식과 유통에 있어서도 개인과 소규모 제조사들의 비중이 커지면서 기계적인 장치가 필요 없고, 개인의 취향이 중시되는 생활 소품과 디자인 상품에서부터 재질의 다양성과 정교함으로 3D프린터의 영향력은 확대될 것이며, 이 과정에서 모델링을 하는 도면이 핵심이 될 것이다. 2. 사업의 특징 주변의 일반 프린터가 평면으로 된 2D 개체를 스캔, 복사, 출력하는 것처럼 3D 프린터는 3D로 디자인 된 정보를 입력 받아 입체적인 형태로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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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컴 연구방법론

연구의 목표 탐색적 연구 : 연구현상의 기초적 이해 현장연구, 문헌조사, 초점집단면접 등의 방법 사용 기술/인과적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 (연구 자체가 최종적 목표X) 대상이 되는 현상에 대한 많은 idea를 제공해줌. 2) 기술적 연구 : 연구현상의 깊은 설명 각종 사회과학에 큰 도움 EX. 인구조사 특정 현상에 대한 자세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도움이 됨. EX. 인도네시아 발리 섬의 닭싸움(질적)조사 기업신상품 개발, 경쟁/유통전략 수립에 활용 EX. 상품의 시장조사 3) 인과관계 연구 : 연구현상간의 원인과 결과 규명 결과에 해당하는 현상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EX. 경영학분야-매출/이익과 같은 기업의 성과의 결정요인 연구 ->기업성과의 결정요인이 밝혀진다면 기업성과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이 창출될 수 있다. 과학적 연구의 과정 A 1. 연구문제의 정의 왜 기업들은 큰 비용을 지불하며 유명인을 이용한 광고를 할까? 유명인을 이용한 광고(X)라는 사회현상이 효과가 있을까? -> 의문 2. 연구문제에 대한 논리적 해답제시 유명인을 이용한 광고(X)가 유명인이 출현한 광고의 판매효과(Y)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치기 때문 일거야! -> 논리적 예측, 잠정적 해답 도출 3. 논리적 해답에 대한 경험적 검증 경험적 관찰을 통해 확인 -> 과학적 지식창출(논리적 예측=경험적 예측) => 3개의 핵심과정으로 단순화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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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정책 내용 역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정책에는 가정의 교육기능 강화, 사회환경 개선, 어려운 청소년 지원, 청소년 상담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정부는 가정의 자녀교육 강화에서 첫째 부모의 역할에 대한 교육강화, 둘째 가정의 역할 증진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청소년상담원이 서울을 비롯한 전국 대도시, 중소도시, 읍 ․ 면지역에 있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 1,238명을 대상으로 자녀교육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부모로서의 지식이나 자질의 준비 정도에 대한 질문에서 '충분하다'고 대답한 어머니는 단 7.6%에 불과하였으며 87.3%가 '다소 부족하다(59.0%)'거나 '많이 부족하다(28.3%)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부모교육'이라는 프로그램을 접해 본 경험이 없는 어머니는 전체의 61.9%에 이르고 있으며, 이 중 90.4%의 어머니들은 여건이 허락된다면 어떠한 기관에서든 부모교육을 받을 적극적 의향이 있음을 나타냈다. 이러한 관점에서 문화관광부와 지방자치단체, 한국청소년상담원은 물론 교육부 및 각급학교사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교육 특강 및 프로그램 운영과 학부모 교실운영 등을 통한 부모교육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부모교육 특강 및 프로그램 운영, 부모교육 교수요원 양성 및 위촉, 교수요원을 통한 부모교육, 학부모회, 지역사회교육 시범학교 운영, 명예 교사 ․ 마을 교사 등 위촉 ․ 운영, 자녀교육지도 자료 발간 ․ 보급을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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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특징

남아의 경우에는 고환의 발육이 먼저 시작되고 음모가 자라며, 몽정을 경험하고 그 다음 목소리 변화(변성기)와 체모가 나타난다. 사춘기의 성장은 대체로 2년간 계속되며 남녀 각각 정자와 난자를 배출할 수 있게 되면 성장이 완성된다. 청소년기는 발달적으로 아동과 성인 사이의 과도기적인 상황에 놓여 있으므로 아동도 성인도 아닌 양집단 사이에 존재하는 주변인(marginal man)으로서 특성을 갖는 시기이다. 여기서는 청소년기 동안의 발달 특성을 신체 및 성적 발달과 인지 발달, 자아 발달, 정서 발달로 나누어 살펴보고, 청소년의 보편적이며 일반적인 특성과 그 특성에 맞는 발달과업을 요약하기로 한다. 사춘기에 들어서면 급격한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제2의 성장 급등기를 맞이하게 된다. 이러한 신체적 급등 현상과 함께 내분비선도 급격한 성장을 하여 성적 발육에 있어서도 급격한 변화가 일어난다. 사춘기의 성적 발육 정도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발달 순서는 비교적 일정하다. 여아의 경우에는 유방의 발육이 먼저 시작되고, 그 다음 음모가 자라기 시작하여, 겨드랑이의 체모와 초경(menarche)이 있게 된다. 초경 후 1년 반이 지나면 보통 배란이 이루어지고 이후부터 임신도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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