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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ence Fiction 정의

애초에 인간이 가진 최초의 이야기 형식은 “신화”였다. 신화의 기능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이해할 수 없는 자연현상들을 “신”이라는 일종의 초자연적인 실체를 통해 설명하고자 했다는 설이 유력하다. 예컨대 올해 흉년이 든 것은 신이 노했기 때문이며, 일식이 일어나는 것은 불개가 해를 먹었기 때문이고...등등. 그러나 근대과학은 이러한 신화를 대체하였다. 지구와 별들은 “천상계의 운동원리” 혹은 “천지창조의 섭리”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계산가능하고 실험을 통해 검증 가능한 만유인력의 법칙에 따라 움직이며, (논란의 여지가 남아있긴 하지만) 생물종은 창조가 아닌 진화를 통해 분화한다...등등. 이렇게 해서 신화는 전통적인 권위를 잃고 일종의 흥밋거리, 옛날이야기로서 옆으로 밀려나게 되었다. 그러나 과학 시대에도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것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과학기술 그 자체였다. 과학기술이 이루어낸 성과와 그것이 불러온 사회적 결과들은 너무도 복잡하고 광대하여, 그것을 만들어낸 인간도 온전히 예측하기 힘든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는 과학기술에 대한 이중적인 태도가 생겨났다. SF(Science Fiction)은 글자 그대로 번역하자면 “과학 소설”이다. 사실 과학을 소재로 한 이야기이면 어느 것이나 과학 소설로 부를 수 있다. 그러나 문학의 한 장르로서 SF는 과학소설보다 조금 더 구체적인 정의를 필요로 한다. 즉, 어린이들이 읽는 과학원리를 설명해주는 동화와는 다른 특정한 형식으로서 SF라는 것이 있다. SF문학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과학적 상상력”이 “소설” 혹은 “이야기”라는 형식과 만났을 때 SF가 발생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근대 과학의 발전은 인간이 자연을 인식하고 변화시키는 능력에 있어서 그전과 비교할 수 없는 크나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것은 인간의 감성에도 영향을 미쳤다. 즉 과학기술과 그 결과들을 받아들이는 복잡한 감정적인 태도가 생겨난 것이다. 이러한 감정적인 태도를 이야기의 형식과 적절히 조화시켜서 가상의 세계를 창조하는 것이 바로 SF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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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거개시 제도

어떤 사실을 보고한다는 기능면에서 보면 진술증거와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고, 촬영각도, 명암 기타 촬영기술에 의하여 다른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촬영자를 소환하여 반대신문에 의하여 음미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진술증거로 보아 전문법칙을 적용하여야 한다. 예컨대 피고인 또는 피고인 아닌 자의 진술이나 진술에 유사한 정보, 감정의 경과와 결과 등을 기록한 물건에 관하여는 그 작성자나 진술자의 자필, 서명, 날인 등이 없더라도 증거능력에 관한 규정을 준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진술과정 및 진술내용의 전부나 일부를 촬영, 녹취, 녹화한 사진․녹음테이프․비디오테이프, 그밖에 그 진술과정이나 진술내용, 진술에 유사한 정보 등을 담기 위하여 만들어진 물건 등에 대해서도 같다. 사실의 인정은 합리적인 의심을 넘는 정도의(beyond reasonable doubt) 입증에 의하여야 함을 명시한다. 다만 현행 제307조가 “사실의 인정은 증거에 의하여야 한다.” 사진이나 녹음테이프, 비디오테이프, 컴퓨터디스크 등 새로운 증거방법에 대하여도 전문법칙이 적용되어야 한다. 사진이나 녹음테이프 등은 기본적으로 지각, 표현, 서술이라는 인간의 심리적 과정을 개입시키지 않고 그 기록이 기계적으로 행해진다는 점에서 엄밀한 의미의 전문증거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원재료(현상) 그 자체가 아니고 촬영 등을 하는 사람의 주관과 기술이 작용한다는 점을 고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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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남 더 힐 마케팅 환경분석

SWOT분석    Strength(강점)     ●고급주거단지, 하나뿐인 브랜드, 높은 녹지비율과 자연환경     ●임대주택(종부세 등의 세금과 청약제한문제해소)     ●입지주변의 좋은 인프라, 타운하우스와 유사    Weekness(약점)     ●높은 사업비용     ●고도제한으로 인한 대지에 비해 적은 세대수     ●시공사 금호건설과 대우건설의 분쟁    Opportunity(기회)     ●강남등지에 부족한 대규모 고급주택     ●주변지역개발(한남뉴타운, 용산역세권)     ●고소득층의 타운하우스 주거형식의 선호도증가    Threat(위협)     ●분양가 상한제     ●부동산경기 침체     ●고도제한 기업 사명의 정의   금호건설은 지난 1967년 창업 이래 40여년간 고객만족과 품질관리를 최우선으로 하는 철저한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아파트는 물론 토목, 건축, SOC, 플랜트, 환경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국가의 발전과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는 국내 10대 건설업체로 우뚝 섰다. ‘건설은 기술을 넘어서 철학이며 역사입니다. 그것은 현재와 미래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규정하는 긴 여정과도 같습니다.’라는 신훈 부회장의 말과 함께, 금호건설은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의 역사를 새롭게 만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사람과 자연, 첨단기술이 어우러지는 건설 철학을 펼쳐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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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사회속 동물

매우 오랜기간동안 동물은 사람들의 삶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초기 인간사회부터 시작해서 오랜 세월동안 인간은 동물들을 주요 식량자원으로 이용하였고, 때로는 신앙의 대상으로 여기기도 하였다. 고대사회에서는 동물들을 식량, 교통수단 또는 농업의 수단 등으로 여겼으며, 현재 후진국 및 개발 도상국에서는 동물에 대한 위의 관점이 보편화되어 있다. 하지만 서구 선진국일수록 동물들의 역할이 변하고 있는 추세이다. 아직도 많은 동물들이 식량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육식은 계속 줄고 있는 추세이고, 채식 주의자도 늘고 있으며, 반려자로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은 보편화 되어 있는 실정이다. 근래에 애완동물을 키우는 문화는 서구뿐 아니라 세계 여러 곳으로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으며, 중요한 사실은 동물을 반려자로서 키우는 이러한 현상은 식량자원과 교통의 수단 으로 사용했던 것보다 오랜 역사를 가진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전세계적으로 인간과 동물의 관계, 특히 companion으로서 동물과의 관계가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한편 서구 사회에서는 동물도 하나의 생명인 이상 자연상태에서 인간과 같이 그 수명을 누릴 권리가 있으며, 인간에게 이익이 주어진다 해도 이기적 목적으로 동물을 이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동물보호의 기본정신으로 삼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동물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어 그 역할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반려자로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도 보편화된 실정이다. 이에 동물문화를 선도하는 입장에 서있는 우리 수의사들도 동물자체에 대한 연구일변도에서 벗어나, 이러한 인간과 동물과의 관계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이고 연구, 노력해야 하는 시점이 도래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 글에서는 인간과 동물의 관계, 반려동물과 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 앞으로 계속하여 동물과의 관계에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측면인 반려동물에서 사람이 얻는 혜택과, 그에 대한 사람의 책임에 대하여 기술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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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복지 문제점

인간의 필요에 따른 동물의 이용을 절대적으로 거부하지는 않으나 동물들에게 가해지는 불필요한 고통을 막고, 동물들의 기본적인 삶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어야 한다는 개념. 복지의 사전적 의미는 행복한 삶이다. 이 개념을 동물에 적용한 것이 바로 동물복지다. 동물복지는 인간의 필요에 따라 동물을 이용하는 것은 인정하지만, 동물의 기본적인 삶의 욕구를 인간이 충족시켜 줘야 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동물복지론자들은 동물복지의 철학적 기초를 영국의 철학자 제레미 벤담(1748~1832)의 공리주의에서 찾는다. 벤담은 “인간은 다른 동물과 달리 특별히 취급해야 할 이유가 없다. 동물도 인간과 다르게 취급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동물이 권리를 가지고 동물에 복지를 인정해 주어야 하는가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등한시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동안 일부 국지적으로 동양의 개고기 문화에 대한 서양의 반발이라든가 모피제조를 위한 바다표범 사냥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의 논란거리가 되어왔지만 동물의 권리와 복지와 관한 일반적인 문제에는 소홀히 했다. 동물은 사람을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여겨, 마음대로 죽이거나 놀이의 대상으로 삼아도 된다는 그릇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오면서 동물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이 많이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동물들도 사람과 똑같은 지구의 가족이며,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야 할 구성원으로 보려는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이들은 동물들이 잘 살 수 있도록 보호하고 동물들도 그들 나름의 복지를 누릴 권리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동물 복지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지금부터 동물 복지란 무엇인가와 동물 복지를 실현하기위해 사람들이 해야 할 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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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 동물 역할

애완동물을 사육하는 목적 중의 하나는 애완동물 사육이 청소년의 정서함양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정서함양의 여러 요소 중에서도 가장 큰 장점은 첫째, 사랑에 대한 이해이다. 청소년은 자신의 감정 상태에 관계없이 항상 같은 상태로 맞이해 주는 애완동물을 통하여 진실한 사랑의 진면목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올바른 생활 태도와 성적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현재에도 애완동물에 대한 태도는 나라마다 차이가 많다. 예를 들면 인도에서는 소가 신성한 동물로 여겨져 도살이나 식용으로 사용되는 것이 금지되어 있으나 서구사회에서는 우유와 고기등 식량자원으로 이용된다. 한편 개와 고양이는 서구에서 인도의 소같이 많은 보호를 받으나, 어떤 나라들은 고양이와 개를 식용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인간과 애완동물의 상호관계에 대한 연구는 서구사회에서 많이 수행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와 같은 연구 및 책들은 동물에 대한 서방세계의 관점이 많이 반영되어있다. 애완동물은 장식용에서부터 지위의 상징, 그리고 사람을 도와주는 역할에서 친구가 되어주는 역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열대의 새나 물고기들은 단순히 장식용의 역할을 하고, 남유럽의 노래하는 새들은 집 밖의 새장에서 장식적인 가치로 사육되고 있다. 애완동물은 또한 개인적인 표현의 한 창구로 이용되기도 한다. 사람들은 옷이나 차 등의 많은 방법으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데 애완동물 역시 그 주인의 개성을 반영한다. 예를 들면 개 품종을 고르는데 있어서 사나운 개를 기르는 것은 사회에 대한 적대감을 표현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진기하거나 위험한 애완동물(독사, 독거미 등)을 키우는 사람들은 아마도 자신의 지위를 나타내거나 그런 동물처럼 독립적이고 특별하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할 수도 있다. 취미로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은 서구사회에서 보편화된 현상이며, 순종의 개나 고양이와 같은 동물들을 전람회에 참가시키거나 번식을 하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수집용으로 동물 을 기르는 것은 각 동물과의 관계를 맺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각 동물의 특성을 결정짓는 종 또는 품종 고유의 특징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동물은 그 주인의 특징을 나타내거나 또는 주인이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하는 일종의 사회화 도구로 이용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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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실습 보고서

다른 복지기관과 구별되는 교회사회사업기관의 특징이 있었습니다.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여 고용된 분들이 모두 기독교인 이었고 아침에 경건회를 하는 등 종교적인 모임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고정된 후원 기관이 있어 재정적인 압박이 덜해 보였고 모금을 위한 홍보 부분이 다른 기관에 비해 덜 중요하게 여겨졌습니다. 또 지정 후원 기관이 있다는 점이 다른 곳에서 후원 받기 힘든 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이런 후원에서의 차이점은 실습생에게 실제로 후원 개발 업무를 줄 정도로 후원과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는 여타 사회복지기관과 구별되는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회의 자원이 풍부하게 지원되다 보니 여러 자원 개발에 있어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재단의 자율적인 의사결정에 한계가 있고, 교회 성도들의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기쁨의 교회가 현재 교회 신축을 위해 많은 재정을 사용하고 있어 재단 지원이 적어지는 등 교회의 여러 사정에 영향을 받습니다. 기타로는, 실습생이 저를 포함해 3명으로 적어서 다양한 실습생들과 만나지 못한 부분이 아쉽지만, 교육할 때 질문을 할 시간이 많은 점은 좋았습니다. 담당 수퍼바이저께서 성실하게 관심을 가져 주셔서 좋았지만, 수퍼비전에 있어 단점을 지적하실 때 다소 냉정한 부분이 있어 아쉬웠습니다. 다양한 자원봉사자 분들과 만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러나 간혹 어떤 자원봉사자는 거친 태도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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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관리 정의

모집 및 선발 모집의 목적은 업무능력이 있는 인력을 채용하는 것이다. 모집과정은 채용 희망자에게 채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유능한 인력이 지원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봉사정신이 강하고 클라이언트와 타 직원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유능한 사람이 충원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직원을 모집하기 위해서는 매스컴이나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모집내용을 공고해야 한다. 모집을 통하여 지원자를 확보한 후에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들에 대한 정보를 얻어야 한다. 정보를 얻는 데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는 이력서, 추천서, 시험, 면접, 자격증 여부 등이 있다. 선발은 면접이나 시험 등을 통하여 업무에 가장 적합한 사람을 뽑는 것이다. 선발을 할 때는 조직의 요구와 기대와 채용될 사람의 요구와 기대를 평가해야 한다. 일반적인 선발과정은 직무명세서 작성 -> 서류전형 -> 선발시험 -> 면접 -> 경력조회 -> 신체검사 -> 선발 결정 -> 채용 순으로 진행된다. 선발에 활용되는 도구로는 서류, 필기시험, 면접 등이 있다. 인사계획 어떤 인력을 언제 얼마나 선발할 것인지 등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인사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현재 인력이 적절한 규모인지, 업무관련 기술이 있는지, 적절한 부서에 배치되어 있는지, 업무수행을제대로수행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인사관리란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인적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는 관리활동이다. 구체적으로는 직원을 채용하고, 업무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직원을 훈련시키고, 능력을 개발하여 의욕을 갖고서 조직에 헌신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관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즉,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적 자원을 조달, 유지, 개발, 활용하는 관리활동이다. 사회복지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미 리 규정된 규칙이나 절차에 의해 이루어지기보다는 직원들의 능력과 판단에 많이 의존하므로 직원들의 능력과 자질은 기관 활동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직원에 대한 인사관리는 서비스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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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금제도 개요

모금 문화의 개발과 관련하여 민간 비영리 조직의 부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조직 운영의 투명성, 신뢰성, 책임성을 확보하고 조직 활동을 위해 지지적인 제도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민간 비영리 조직의 투명성 확보 부문에 대해서 기본적으로는 조직 운영 등에서의 자발적인 노력이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라고 보고, 제도적인 측면에서는 조직의 등록제도, 신고제도, 공개제도 등에서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모금 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모든 조직은 등록하고, 신고하고, 보고하고, 공개하는 시스템의 마련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기부금의 주요 원천으로서의 잠재력이 매우 큰 일반 시민들의 경우에 있어서, 이러한 두 조건의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기부 활동에의 적극성과 참여 규모 확대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논리적 구조에서 보았을 때 일반 시민들의 참여를 통한 모금 문화의 형성을 위해서 위의 두 조건의 마련은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이라고 본다. 한편 아직 민간 비영리 활동에 대한 기부의 활동이 미진하다고 평가되는 기업 법인의 경우에 있어서 모금 문화의 개발과 관련하여 무엇보다도 큰 변화가 필요한 것은 자발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확대 노력과 투명한 운영을 통한 국가단체 및 정당단체들로부터의 자율성 확보일 것으로 생각되어 진다. 즉 위에서 언급한 두 요인의 개선이 기업들의 민간 비영리 조직들에 대한 관심을 키우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나 이 두 부문에서의 변화와 함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기업 스스로의 변화가 무엇보다도 필요할 것으로 본다. 기업 운영이 보다 투명하고 국가의 일방적인 요구 및 정치 단체들로부터 독립적일 수 있을 때 사회적인 책임을 다 하기 위한 기업의 기부 활동 등의 노력이 발생하고 선진국에서와 같은 기부 문화 형성에의 기여를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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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금활동 이념

민간복지활동을 활성화시키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민간 사회복지기관의 재정적 자립을 확보해 주는 것이다. 특히 현재와 같이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그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질 수밖에 없다. 재정적인 취약성을 극복하지 않고는 사회복지조직의 존립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지속적인 재정개발은 모든 민간사회복지조직이 당면한 절실한 과제이다. 현재 우리 나라의 사회복지기관은 정부의 재정지원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운영법인체의 재정지원의 한계성 때문에 자립기반이 취약한 실정이다. 이러한 여건 때문에 사회복지기관들은 대상자의 욕구와 문제에 근거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보다는 정부나 자치단체의 지원을 유도하는 사업이나 수익사업을 활성화하여 재정 부족분을 보충하고 있으나 사회복지기관이 민간복지 본래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질 높고 전문성이 있는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주민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재정개발 방안 중 특히 민간적 차원에서의 물적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 나라 사회복지지관들의 모금활동들은 효율적․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며 소극적이고 단순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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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지조직 환경분석

마케팅의 출발점은 기관 및 기관이 속한환경의 분석으로부터 시작된다. 사회복지기관의 환경적 요인은 크게 조직 외부의 환경요인과 조직 내부의 환경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으로 정치적 요인, 경제적 요인, 법적(규제)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기술적 요인, 경쟁사(시장)적 요인이 제시되고 있는데, 사회마케팅의 관점에서 볼 때 예산지원과 관련된 각종 법규와 정부정책\" 경제상황 등이 조직 외부의 환경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Kotler, Robet와 Lee는 환경분석, 목표체계 결정, 사회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 프로그램 운영관리 등 4단계로 제시하였다. 박성연은 사회마케팅 과정을 상황분석, 세분시장 마케팅 전략 수립,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마케팅믹스 수립, 마케팅 활동의 조정 및 통제 등 7단계로 분류하고 있다. 정무성(2003) 역시 마케팅 과정을 환경분석, 마케팅 조사, 목표설정, 시장분석, 마케팅 도구 설정, 마케팅 실행, 마케팅 평가로 나누고 있으며, Rosso(1991)는 마케팅 과정을 좀 더 세분화하여 기관 환경분석, 시장욕구분석, 프로그램 목적설정, 기부시장분석, 마케팅 도구 설정, 잠재적 기부시장출처 규명, 마케팅 계획 작성, 자원봉사자 활용, 마케팅 실행, 마케팅 평가 등 10단계로 분류하고 있다. 학자마다 사회마케팅 과정의 단계를 각기 다르게 분류하고 있지만 그 내용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여기에서는 학자 간의 공통점을 중심으로 사회마케팅 과정을 사회마케팅에 대한 환경분석 마케팅 조사, 목표설정, 시장분석, 전략수립(마케팅 도구의 설정), 마케팅 실행, 마케팅 평가의 7단계로 분류하고 이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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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마케팅(TQM)기법

미국의 경우 TQM의 적용은 공공과 민간을 망라하여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그 효과도 실증적으로 입증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Bowman, 1994; Hunt, 1993; 최재성a, 1997). 미국 연방정부 산하 기관중 68%가 TQM을 적용하는 것으로 보고 되었으며, 경영전문지인 포춘(Fourtune)지에 실린 1,000개의 기업중 80%가 품질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Hunt, 1993; In 최재성b, 1997). 사회복지기관들에서도 TQM이 적용되는 것으로 보고되는데, 특히, 정신의료시설, 아동 및 가족복지시설 등의 TQM 적용경험에 대한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Smergut, 1998). 더하여서, 펜실베니아주에서 1994-95년도에 노인요양원을 대상으로 TQM 적용결정요인을 밝히기 위해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241개소의 응답요양원의 관리자 중 76%가 TQM의 원칙을 반영한 품질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Zinn, Weech, & Brannon, 1998). 또한, 연구결과 중의 하나로서 노인요양원들이 TQM을 수용하는 결정적인 요인은 심화되고 있는 서비스 경쟁이라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입증하였다. 비영리부문에서는 의료시장 개방을 앞두고 국내병원들이 1995년도에 본격적인 품질보장(Quality Assurance)운동을 벌인 사례를 대표적으로 지적할 수 있다(최재성b, 1997). 보건복지부의 의료서비스 평가제 도입에 대비하여 국내 유수의 대형병원들이 서비스 교육 및 품질향상운동을 대대적으로 추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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