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청소년교육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기말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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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2학기 청소년교육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기말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425902
수정일 2017.11.03 등록일 2017.11.03
학과(학년) 전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31Page 파일형식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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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멀티미디어 강의 9 ~ 15강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9강 놀이이론과 스팟, 아이스브레이킹의 적용
제10강 유머감각과 유머스타일
제11강 기질론과 마음의 창
제12강 치료적 유머
제13강 유머형 인간 프로젝트
제14강 웃음치료 이론
제15강 웃음치료의 건강증진 효과 및 웃음치료 실습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본문내용

2017년 2학기 청소년교육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9강 놀이이론과 스팟, 아이스브레이킹의 적용

1. 놀이이론
1) 요한 호이징아의 「호모루덴스」
① 1933년 “문화에 있어서 놀이와 진지함의 경계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는데 이 주제는 그 뒤 1938년에「호모 루덴스(놀이의 인간)」라는 저서에서 다시 다뤄지면 발전
② 놀이의 본질적 성질에 대해 정의를 내리려 하였고 한편으로 예술과 철학, 시와 법률제도, 전쟁 의례의 몇몇 측면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화의 표현에 붙어 다니거나 그것에 생기를 불어 넣어 주는 놀이의 역할을 설명하려고 노력하여 이 증명 작업을 훌륭히 해냄
③ “인간은 놀이를 통해 질서와 사회를 만들어가는 본질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2) 로제 카이와의 「놀이와 인간」
① 호이징아의 호모루덴스를 확대 재해석한 책이라고 보면 될 것
② 현대 프랑스의 대표적인 사상가로 꼽히는 로제 카이와는 놀이와 문화의 상관관계에 주목, 인간을 열광케 하는 놀이의 영역을 경쟁, 운, 모의(模疑), 현기증이라는 매우 독창적이고 새로운 범주로 분류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문화의 발달을 고찰
③ 놀이의 정의와 분류, 그 사회적 역할 등 놀이라는 인간의 비합리적 활동을 합리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은 동서고금을 넘나드는 방대한 자료를 기초로 한 [놀이를 통해 본 문화론]으로서 원시사회에서 현대사회까지의 서로 다른 문화들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시
④ 놀이의 즐거움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놀이와 인간」에서 로제 카이와는 놀이를 하는 ‘정신’은 가장 높은 수준의 문화 활동을 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지적 발달과 정신교육에서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봄: 놀이의 정신에는 충만한 자유와 창의력, 능란한 솜씨와 영민함, 대담성까지 필요하기 때문
⑤ 놀이의 속성에 따라 아곤, 알레아, 미미크리, 일링크스 그리고 놀이가 가진 규칙성의 유무에 따라 파이디아와 루두스 등의 개념들을 설명

(1) Agon(경쟁)
* 특징
- 규칙도 있고 의지를 반영하는 것
- 아곤은 규칙에 입각한 경쟁의 놀이이이기 때문에 운동경기에서 볼 수 있듯이 상대적 경쟁을 통해 자신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싶어 하는 인간의 욕망이 표현되는 놀이.
- 만족을 얻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심과 적절하고 부지런한 연습과 노력, 승리하고자 하는 의지 등을 갖추어야 한다.
- Ranking & Reputation이 중요




- 중략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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